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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nie May 09. 2024

교육과정 이론의 필요성과 구성 요소

교육과정 이론은 교육과정 개발의 책임자들에게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해 준다. 교육과정 이론이 없이 만들어진 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히 갖가지 활동의 모음으로 교육과정의 전문적 책임을 보장받을 수 없다. 교육과정 이론을 설명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그 교육과정을 지시하는 데에도 합리적이고 타당한 이유를 제공하며, 만일 교육과정이 비난을 받게 되면 이를 적절히 방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교육자들에게도 의미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특정 교육과정을 이해하고자 할 때에 그 교육과정 기저의 이론을 알고 있다면 그 교육과정이 어떤 것이며,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러한 이론을 모른다면 교육과정은 단지 교육자들이 맹목적으로 따라야 할 임의의 지시 사항에 불과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교사의 전문성은 교육과정 이론 이해 여부에 달려있다고도 볼 수 있다.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이해 없이 교사가 할 일은 단지 매일의 수업에 대해 미리 준비된 단계별 지침 내지는 매뉴얼을 따르는 것일 뿐이게 된다. 즉, 교수, 학교 관리자, 교사 등 모든 책임감 있는 교육자들은 교육과정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Morshead, R. W., 1995). 


교육과정 이론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다음의 필수적인 네 가지가 있다. 교육과정의 철학 및 윤리학, 사회학 및 이데올로기, 심리학, 실제적 개발 지침이다. 첫째, 윤리학은 도덕의 철학으로, 인간 행동 혹은 인간 행동에 대한 판단과 관련된다. 어떤 것이 옳거나 그른지, 좋은지 나쁜지, 바람직한지 바람직하지 않은지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제공한다. 교육은 인간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윤리적 판단이 작용한다(홍후조, 2021). 교육과정의 제안은 일종의 윤리적 구상이다. 교육과정이 진술하는 목표나 목적은 사실 윤리적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Morshead, R. W., 1995). 


둘째, 교육과정 이론은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능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결정하도록 한다. 교육은 핵심적인 내용과 가치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재생산함으로써 개인은 사회화되고 사회는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각 사회가 따르는 정치 및 경제 체제에 대한 선호가 교육과정에 담기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교육과정에 반영되는 사회의 체제나 이념은 위의 철학 및 윤리학과도 연결되는데, 교육과정학자들의 윤리적 사고는 이미 그들이 속하는 사회 시스템에서 이미 존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개념적 체계나 지적 관점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Morshead, R. W., 1995). 


셋째, 교육과정 이론은 교육과정 설계 시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심리적 반응을 고려하도록 해야 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적 반응은 교육과정을 교사가 ‘가르칠 수 있는가’(teachability)와 학생이 ‘습득할 수 있는가’(learnable)에 대한 가능성의 여부를 결정한다(홍후조, 2021). 학습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교육을 무기력하게 만들게 된다. 학습가능성뿐 아니라 교육 내용이 흥미롭고 관심이 갈 만한 것인가도 영향을 많이 준다. 좋은 교육과정은 선정하는 교육 내용에 강렬한 매력을 불어넣어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을 ‘해야 할 일’이 아니라 ‘즐거운 일’이 되도록 하는 교육과정일 것이다. 


넷째, 교육과정 이론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 이론이 없는 실제는 맹목적이고, 실제가 없는 이론은 공허하다. 좋은 교육과정 이론은 그 이론을 활용하여 실제 교육과정을 빚어낼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개발의 효과적인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자들이 따라야 하는 체제를 제시하거나,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포함되는 단계나 요소를 상세히 설명하는 틀이다(홍후조, 2021). R.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D.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E. W.Eisner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등 교육과정 이론가들은 자신의 교육과정 이론의 적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교육과정에 대한 공식적인 연구는 20세기 초 시작된 것으로, 비교적 어린 학문이다. 그러면서 교육과정의 실제는 시대의 먼지로 뒤덮여 있다. 여러 사람들이 국가, 지역, 학교 프로그램의 구성에 서로 다른 관점을 제시할 때마다 그들은 다양한 교육과정 패턴을 생성했다. 어떤 것은 사회적 필요성, 좋은 삶, 신의 뜻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반영했고, 또 어떤 것은 시대적 문제에 대한 대응이었으며, 어떤 것은 지적 관점의 확장이었다. 또 어떤 것은 하나의 관점을 반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어떤 것은 개인에 의해, 어떤 것은 그룹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한 번 만들어진 것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했다. 각각의 기원이 무엇이든 이는 모두 교육과정 형성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이며, 이러한 관점이 하나의 교육과정 이론이 되었다. 즉, 현재까지의 교육과정 이론은 학교 교육 프로그램에 의미를 부여하는 갖가지 개념과 가치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Morshead, R. W., 1995). 그렇다면 지금까지 교육과정 이론으로 알려진 몇몇의 교육과정 이론들 그 이론을 주창한 이론가와 함께 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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