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슴푸레 Nov 14. 2023

다시 차갑게

프로젝트가 대부분 마무리되었다.

3월부터 10월, 매달 급격한 상승선을 그리던 업무량과 피로도는 11월에 들어서면서 수직에 가까운 하강선을 그리고 있다. 방학이 시작되는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그 끝을 모르게 바닥을 칠 것이다. 서로 다른 날짜에 들쑥날쑥 들어오던 사업비를 모두 더해 8개월로 나누니 그간 번 돈은 직장 다닐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일은 참 많이 했는데 손에 쥔 것은 거의 없다. 올해가 한 달 반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이 당황스럽기만 하다.


  조찬용 선생님께서 브런치에 글이 올라오지 않는다고, 무슨 일이 있는 것이냐고, 심경에 변화가 생겼느냐고 여러 차례 물어 오셨다.


보고 싶구나.


계절별로 꽃, 숲, 호수, 일몰 등 아름다운 사진과 메시지를 여러 번 보내오셨다. 그럼에도 나는 이런저런 일들로 뵙지를 못했다.


  잊지 않고 일을 맡겨 주는 여러 선배님들과 예전 직장 동료에게 고마웠다. 마감을 넘겨 그들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았다. 나는 자신에 대한 실수를 못 참는 사람이었다. 그 못된 성미가 끊임없이 스스로를 괴롭혔다. 직장을 나왔으나 놀지 않았고, 놀지 않았으나 공부하지 않았다. 이토록 뒤끝이 개운치 않은 건 바로 그 때문인지 모른다.


  한 친구가 그랬다. 너의 목표가 무엇이냐고. 언제까지 그렇게 살 거냐고. 이 말을 마흔다섯에도 들을 줄은 몰랐다. 나는 말했다. 삶은 내가 정한 목표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알지 않느냐고. 20년 가까이 일했으면 된 거 아니냐고. 그렇다고 노는 것도 아니지 않냐고. 그러나 이 말은 끝내 하지 못했다.


꼭 뭐가 되어야 하느냐고.
그 길만 맞는 건 아니지 않냐고.


  여러 프로젝트를 하며 비로소 눈이 뜨였다. 그동안 얼마나 우물 안 개구리였는지 매일 매순간 느꼈다.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지 겨우 밑그림을 그리는 중이다.


 내가 알고 있고,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남에게 어떻게 선하게 베풀 수 있을까. 그를 위해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퇴직 후 8개월 동안 얻은 소득치곤 꽤 값진 질문과 방향 설정이 아닐까.

  

얼마 남지 않은 2023년, 다시 차갑게 생각하고 시간을 재편하는 일. 일단 그것부터 시작! 걱정은 나중에.

매거진의 이전글 길 위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