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슴푸레 Dec 06. 2023

무신경 받고, 무신경 예스(Yes)

  무-(無). 일부 명사 앞에 붙어 ‘그것이 없음’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성의'에도 붙고 '신경'에도 붙지만 한 몸인 듯 '무성의'가 되고, '무신경'이 되면 전혀 다른 말이 된다. 매해 받은 무성의한 선물은 그러려니 십분 이해해도, 매번 옆에 있는 이를 아랑곳 않고 내뱉는 무신경한 말엔 이상하게 언짢아진다. 무성의는 무해하나 무신경은 유해하다. 무신경한 사람의 무신경한 말에 "생각 좀 하고 말해.", "너는 뇌가 없냐?"라는 다소 과격하고 즉각적인 반응이 나오는 데에 이유가 있다.


  더 이상 타인의 무신경한 말에 상처 입지 않으려면 모두에게 무신경해져야 하나 생각한 적이 있었다. 신경 끄겠어. 하는 자포자기의 맘이었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그 마음을 먹은 직후부터 거의 모든 말에 온 신경이 곤두섰다. 나의 신경을 거스르는 남의 잘못인가, 남의 말을 무미건조하게 받지 못하는 나의 잘못인가. 그 사이에서 수없이 길을 잃었다.


  유레카! 한참 뒤 나는 깨달았다.

그에게 나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저렇게 말하는 것이라는 것을.
누구에게나 저렇게 말하는 그는
자기만 중요하다는 것을.


  그제야 편안할 수 있었다.

  그동안 '무성의' 받고 '무신경' 노(No) 했으나, '무신경' 받고 '무신경' 예스(Yes) 했다. 다만 후자에는 조건이 있었다. 그것은 내게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어야 했다. 중요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신경을 끄는 것이 맞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디서 어린양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