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uper Soul M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연희 Sep 23. 2022

긍정적인 생각보다 중요한 것은 고요한 마음이다.


생각은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일어난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주절대는 우리의 생각을 말로 내뱉는다 상상해보자. 사람들이 미치광이 쳐다보듯 할 것이다.


지하철 역사의 미친 아저씨와 제정신이라 자부하는 나 사이에는 오직 그 차이밖에 없다. 주절대는 생각을 소리 내어 말하는가. 속으로 말하는가.


우리는 겉으론 멀쩡해 보이지만, 사실 끊임없이 떠드는 생각이 만들어내는 스트레스로 인해 병 들어가고 있다.


생각은 과거와 미래를 떠돈다.

과거로 돌아가 후회를 하고,

미래로 앞서가 걱정을 한다.

샤워를 하면서 업무 회의를 하고,  

잠자리에 누워 남편에게 따져 물었어야 할 말을 곱씹는다.

절대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분주히 돌아다니는 우리의 생각은

기대, 실망, 분노, 짜증, 슬픔 등의

감정을 만들어내며  

몸을 긴장하게 하고

혈압을 올리며

노화를 촉진한다.


미치광이처럼 날뛰는 생각을

잠시라도 조용히 잠재울 수는 없을까?


할 수 있다.

그것도 아주 쉽게.


방금 전 연습했듯이

떠오르는 생각을 조용히 놓아주고

들어오고 나가는 숨을 바라보면 된다.


생각을 알아차리고

호흡을 바라보는 자

생각이 떠오르면 흘려보내고

다시 호흡을 바라보는 자

그것이 바로 본연의 나,

의식 (Conciousness)이다.


생각이 쉽게 흥분하는 말이라면, 의식은 그것을 바라보는 나다. 그 사실을 알아차리기만 해도 내 삶의 운전대를 '생각'에게 넘겨주지 않을 수 있다. 생각에 휘말리지 않고 의식적으로 살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생각이 합리적이고 똑똑하다고 착각한다. 하지만 눈을 감고 가만히 생각을 바라보면, 참 밑도 끝도 없을 때가 많다.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을 근거로, 또는 아무 근거도 없이 제멋대로 흘러간다. 생각은 보통 감정과 한 팀으로 움직이다. 감정은 사실을 왜곡한다. 긍정적인 감정이든, 부정적인 감정이든 사실을 왜곡하는 건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보자.


<출근을 했다. 직장동료 A와 B가 웃으며 수다를 떨다가 내가 들어서자 입을 다문다. 기분이 싸하다. '내 뒷담화를 한 게 분명해.'라는 생각이 든다. 도대체 내가 뭘 어떻게 한 걸까? 영문을 모르겠지만, 자존심이 상해서 먼저 다가가 물어보고 싶지도 않다. 네이버에 직장인 왕따를 검색한다. 각종 사례가 나온다. 사례를 읽을수록 우울해진다. 나는 비열한 직장인 문화의 희생양이다. 속이 쓰리고 위가 아프다. 점심은 도저히 못 먹겠다.>


위 이야기에서 명백한 사실은 'A와 B가 수다를 떨다가 내가 들어서자 입을 다물었다.' 뿐이다. 그 상황에 대한 해석은 모조리 나의 생각이다. 내 생각에는 근거가 없다. 오직 추측만 있을 뿐이다.


'내가 사무실에 들어서자 A와 B가 하던 말을 멈췄다.’라는 사실만 보고 해석하지 않으면 기분 나쁠 일이 없다. 정 이유가 궁금하면 '아까 당신들의 행동 때문에 내가 오해를 할 수 있어서 묻는 건데, 혹시 내 얘기한 거야?' 하고 물으면 된다. 그들의 대답을 들은 후, 내 입장을 이야기하거나, 오해를 풀면 된다. 궁금하지 않다면 흘려보내고 지금 이 순간에 내 앞에 놓인 일에 집중하면 된다.


(말이 쉽지. 사람이 그렇게 쿨하냐? 하시겠지요?)


맞다. 우리는 쿨하지 않다.

그래서 감정에 휘둘리고,

소화불량에 걸리고

밤잠을 설친다.


나는 계속 그렇게 살고 싶지 않다.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지 멋대로인 생각과 거리를 두고 싶다.

세상의 많은 일들을 초연하게 대하고

마음의 평화와 평정을 얻고싶다.

그래서 의식을 깨우는 훈련,

명상을 한다.


여러분도 그 고요함을 함께 하시고 싶다면

지금 바로,

1분간

눈을 감고

진정한 나, 의식과 만나보시라.




긍정적인 생각보다 중요한 것은
고요한 마음이다.

Deepak Chopra



- 리즈 -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훌륭한 어른이 된 것은 매를 맞고 자라서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