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 : 이론 - 동인 파동 / 임펄스

Impulse Wave (충격파동)

by 이준호


엘리어트는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들이 각각의 패턴, 시간 그리고 비율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였다. 그는 이러한 특징들은 모두 피보나치 수열에 따라 계산가능하며, 인간의 심리와 행동이 가장 많이 반영된다고 할 수 있는 주식시장 역시도 이러한 일정한 법칙들로 해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Nature's law: The secret of the universe라는 제목을 가진 자신의 저서에 언급된 세 가지 특징 중 패턴, 비율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하나 그는 시간에 대해서는 확실한 대답을 제시하지 못하였는데, 이에 대해 어떤 이는 엘리어트가 병 때문에 시간에 대한 설명을 적지 못하고 숨을 거두었기 때문이라는 추측을 한다. 이에 대한 필자의 생각은 다르다. 엘리어트는 패턴 그리고 비율의 비밀을 처음으로 풀어냈지만, 시간이라는 비밀을 풀어내기에 인간적인 지식으로는 역부족이었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필자 본인은 시간이라는 개념은 앞으로도 인간이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든다.


이론을 창시한 자조차도 완벽히 저술하지 못한 반쪽짜리라고도 할 수도 있는 불완전한 이론을 배워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인간은 어떤 식으로든 자연의 법칙에 순응할 수밖에 없는 존재다. 무조건적인 순응을 하는 존재가 그 순응의 대상을 어떻게 다 이해할 수 있겠는가. 마치 목줄이 달린 애완견이 주인에게 이끌려 그가 어디로 갈지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똑같은 개념이다. 어쨌든, 우리가 시간의 법칙을 이해할 수도 알맞게 계산할 수도 없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움직임에 대한 패턴과 그 패턴의 비율적인 이해가 있다면 최소한 그 움직임의 방향성과 최솟값을 계산할 수 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현재 움직임의 방향성과 그 움직임이 최소한 어디까지 도달할 것인지 초반에 파악할 수만 있다면, 시장을 완전히 이해를 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각각의 움직임들에서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당신이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납득이 되었는가. 그렇다면 이제 엘리어트가 밝혀낸 패턴들과 그 비율들을 살펴보는 것에 더해 그의 사후에 이론가들에 의해 더 세부적으로 연구된 내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책은 엘리어트가 제시한 기본적인 원칙들을 먼저 설명하고 그 후 글렌닐리와 같은 분석가들에 의해 더 세부적으로 밝혀진 내용들을 실제 차트와 함께 덧붙임으로 엘리어트 파동 원칙에 대한 요약집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쓰일 것이다.





An ocean traveler has even more vividly the impression that the ocean is made of waves than that it is made of water.

바다는 항해자에게 그것이 물보다 수많은 파도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깊은 인상을 준다

- Sir Arthur Stanley Eddington
in a lecture at the University of Edinburgh, March 1927





Motive Wave : 동인 파동

엘리어트는 가격움직임이 추세를 반영할 때 언제나 5개 파동으로 추세를 진행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이 패턴은 동인 파동이라고 불린다. 이것이 동인 파동 (motive wave)라고 불리는 이유는, 이 파동이 시장의 주 추세 방향을 따라 움직이는 파동이기 때문이다. 또한 동인 파동 내의 그 작은 파동들 역시 동인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러시아 전통인형인 마트료시카처럼 작은 동인 파동들이 모여 큰 동인 파동을 구성하고 큰 동인 파동들이 모여 더 큰 동인 파동들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 처럼 파동에는 그 파동이 속한 등급이 있으며, 그 파동의 등급에 따라 규모가 다르므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파동을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



더 읽으려면...


그동안 브런치 북으로 연재해 드렸던 엘리어트 파동이론 포스트를 모두 묶어서 하나의 책으로 출간하게되었습니다.

https://bookk.co.kr/bookStore/695757c43d015852ab1efc1e


keyword
작가의 이전글트레이딩과 엘리어트 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