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수 Oct 16. 2023

꾸준함을 이길 수는 없다.

다이어트는 나이에 상관없이 최대의 화두이다.

대부분의 여자들은 평생을 다이어트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공원에 가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자세히 둘러보다 보면 의문점이 생긴다. 러닝이나 워킹을 거의 매일 꾸준히 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근육이 있거나 날씬하다. 겉으로 보기에 다이어트가 필요한 몸매로 보이지 않는다. 그러면 이런 의문이 생긴다. '저런 몸매면 매일 굳이 운동을 안 해도 될텐테...'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렇게 매일 운동을 열심히 했기 때문에 저런 몸매를 가졌으리라.


운동은 중독효과가 있다. 한번 운동을 해서 유용한 효과를 경험하게 되면 힘들어도 일어나서 할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기다. 모든 일이 그렇다. 잘 못할 때는 재미가 없지만, 잘하게 되면 재미가 있다. 운동을 하면서 재미도 있고, 안 하게 되면 찝찝함이 생기게 된다. 흡사 뒷간을 갔다 와서 뒤를 닦지 않은 듯한 느낌이랄까...


매일 비슷한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운동을 하다 보며 만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나는 러닝을 하지 않는다. 예전에 오랫동안 서서 일해서 오른쪽 무릎이 좋지 않아서 고생한 적이 있다. 장시간 동안 앉아 있게 되거나 서있으면 무릎 통증 때문에 힘들었던 시절이 있다. 그래서 매일 열심히 걷기 운동을 했더니, 지금은 많이 좋아졌다. 그래도 러닝은 피하는 편이다. 하지만 러닝을 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가끔 '나도 저렇게 시원하게 달리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든다. 러닝은 그만큼 매력이 많은 운동인 것 같다.



매일 만나는 젊은 여성이 있었다. 1년 전부터 봤던 것 같다. 아까 언급했듯이 날씬한 여성은 아니었다. 솔직히 얘기하면 뚱뚱한 여성이었다. 보통 런닝을 하는 사람 중에 뚱뚱한 사람은 별로 없다. 그것도 일관되게 런닝을 하는 사람은 더더욱 없다. 그중 여성은 특히 보이지 않는다. 우리 동네에서 내가 몇 년간 운동하면서 보고 느낀 바로는 그렇다. 그런데 그 여성을 자꾸 보게 된 것은 그 여성 매일 일정한 시간에 열심히 달린다는 것이었다. 그것도 쉬지 않고!


그리고 더 신기한 것이 었었다. 자주 만나지만 매일 만나는 것은 아니어서 나의 관심에서 벗어난 지 몇 개월이 지난 어느 날이었다. 나는 그 여성을 보고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살이 많이 빠져 있었던 것이다. 급속도로 갑자기 빠질 수는 있다. (물론 그것도 쉬운 것은 아니다.) 일단 그 날 봤을 때는 이전보다 날씬해졌다는 것이지,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날씬한 여성은 아니었다. 나는 그래도 그녀의 모습을 보고, 지금까지의 그녀의 노력에 대해서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그렇게 또 몇 개월이 지난 어느 날 나는 그녀를 보았다. 그런데 처음에는 그녀인지 몰랐다. 그새 또 살이 빠져 있었다. 이전보다 훨씬 더... '우와, 나는 이제 그녀를 응원하게 되었다.' 헉헉 거리면서도 꽤 부리지 않고 계속 달리는 그녀는 이제 달리는 폼 자체가 처음과 달랐다. 자세도 훨씬 안정적으로 변해 있었다. 


시간이 또 지나 나는 가끔 요즘 그녀를 본다. 그녀는 여전히 달리고 있다. 이제 더 살이 빠지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한번 살을 빼는 것은 유지하는 것보다 쉬운 일이다. 그녀는 1년 이상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다. 그렇게 꾸준히 1년 이상 매일 달리던 그녀는 보기 좋은 날씬한 러너가 돼있었다. 



꾸준함은 이길 수는 없다. 순간적을 앞질러 갈 수는 있어도 꾸준히 하지 않는 사람은 목적지가 도달하기 어렵다. 이제 그녀는 날씬하고 건강한 몸매의 여성이 되었다. 무엇이든지 이루지 못할까? 저런 꾸준함이라면! 그래서 한 분야에 성공했던 사람들이 다른 분야에서도 성공하기가 쉽다. 무언가를 꾸준히 열심히 해서 성공을 이룬 사람은 그 성공을 이룬 성취감을 잊지 않고 다른 분야에 도전할 용기가 생긴다. 그리고 자신이 성공을 이룬 성공의 방정식을 몸으로 이미 채득 했기 때문에 다른 일도 성공할 확률이 높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다. 아직 올해 내가 하고자 했던 것을 하나도 성공하지 못했다면 내가 이룰 수 있는 작은 것이라도 하나를 성공하고 성취한다면 다른 도전을 할 용기가 생길 것이다. 올해가 지나가기 전에 작은 성공이라도 이루어지는 당신이 되길 바랍니다.


"조급함은 꾸준함을 이길 수 없다!" 

                    

작가의 이전글 SNS 분투기, 디지털노마드 정말 가능한 일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