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미미 Oct 02. 2022

마켓컬리와 쓱이 없는 나라

아직 나의 요리를 먹어보지 못한 너에게

토요일에는 근처 마트에 장을 보러 가. 마트가 8시면 문을 닫고 일요일엔 문을 안 열어서 토요일 아니면 장 보기 애매해. 오늘도 마트에 가서 다음 주에 먹을 거를 사 왔어. 지난번에 만둣국 끓이는 중이라고 했을 때 네가 놀랐던 게 떠올라. 그럴만했지. 서울에서 자취할 때 나는 라면도 끓이지 않았었으니까.

내가 요리를 하지 않았던 이유는 세 가지였어. 하나는 자취방에서 주방 냄새가 나는 게 싫었어. 원룸에 살았었으니까. 주방과 침실의 구분이 없었잖아. 주방에서 간단한 음식이라도 하고 나면,  쿰쿰한 냄새가 이불에서까지 나는 것 같았어. 게다가 배달음식이 너무 맛있었어. 종류도 많고, 새벽에도 시킬 수 있고. 음식을 하지 않아도 불편할 일이 전혀 없었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는 요리를 하기엔 너무 바빴어. 정신없이 살다 보면 사다 놓은 야채들이 냉장고에서 썩어버리기 일 수였.

그런데 스위스에 오고나서부터는 상황이 달라졌어. 임시숙소에 살 때만 해도, 계속 배달음식을 시켜먹었어. 근데 너무 맛이 없는 거야. 제일 충격적이었던 건 라멘이었어. 쌀국수 국물에 구불구불한 면을 풀어놨는데 그게 라멘이래. 가격은 교자 다섯 개랑 스프라이트 한 캔 까지 해서 삼만 오천 원. 사 먹는 음식이 번번이 이러니 결국 맥도널드만 가게 됐어. 일주일에 맥도널드를 서너 번씩 갔던 것 같아. 그러다 한국인 친구 집에 놀러 가서 저녁을 먹었어. 그 친구가 된장국이랑 밥을 해줬는데, 밥 두 공기가 순식간에 사라지더라. 그때 생각했어. ‘음식을 하는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대단한 요리를 하고 있는 건 아니야. 한인마트에서 사 온 김치랑 김이랑 계란 프라이 같은 자취 식단을 주로 먹어. 그렇지만 이 정도도 나에겐 큰 변화야. 솔직히 좀 불편하긴 해. 장바구니가 무거워서 불편하고, 음식물 쓰레기 치우는 것도 귀찮아. 그나마 다행인 건, 여기 와서 그런 잡다한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겼다는 점이야. 불편하긴 한데, 불편을 감당할 여유가 있어서 나쁘지 않아. 이제 해외여행 다시 많이들 가던데, 여유 생기면 스위스에 꼭 놀러 와. 내가 맛있는 거 해줄게.


2022.10.1

그래도 마켓컬리와 쓱이 부러운 유미가.

매거진의 이전글 익숙했던 일들과 낯설어지기 위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