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Jun 07. 2022

내 생각을 내려놓는게 변화의 첫걸음이다

인터넷과 유튜브가 활성화된 지금 시대는 확실히 정보를 습득하는데 어렵지 않은 시대인 거 같다. 예전에는 어떤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선 도서관을 가거나 어렵게 누군가를 찾아가야 했지만 이제는 검색과 유튜브를 통해 쉽게 정보를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저마다의 정보 및 노하우 공개로 인해 이전에 없던 정보탐색의 혜택을 누리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정보가 있다 하더라도 내가 변하지 않으면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아마 이런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에게 선의로 알려주었지만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 경우 말이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나 역시 누군가가 해준 좋은 말을 한 귀로 듣고 흘린 적이 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 두 가지 문제가 있다. 첫 번째로 상대방과의 신뢰 문제, 그리고 두 번째로 자의식이 강한 경우다. 이번 글에선 신뢰문제보다 두번째, 강한 자의식의 문제를 이야기해보자 한다.


자의식이 강하면 아무것도 받아들이지 못한다. 내가 생각하는 것,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 옳다는 생각과 믿음은 굉장히 단단하기 때문에 그 무엇으로도 뚫을 수가 없다. 그러면 반드시 강한 믿음과 생각만이 자의식을 강하게 만드는 걸까? 그렇지 않다. 그러나 행동하는 것에는 자의식 해체나 고정관념뿐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해야 하는'이라는 수식이 붙어야 움직인다. '그건 내 상황과 다르니까 의미가 없어'라거나, 이미 하고 있는 생각, 행동습관을 끊고싶지 않은 마음에 한 귀로 듣고 흘리게 된다. 이 변하지 않으려는 마음 역시 자의식 과잉이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과잉 자의식이라 생각한다. 아무리 성공한 사람이 옆에 있어도, 아무리 좋은 책을 눈앞에 두어도, 방법을 떠먹여 줘도 소용없다. 대다수는 자의식을 보호하기 위해 온갖 방어기제로 일생일대의 정보를 쳐낸다. 나는 빨리 본론으로 들어가서 당신에게 ‘이렇게 돈 버는 거예요!’, ‘이것만 따라 하세요!’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당신의 방어기제는 내가 전달하려는 정보를 모두 물리칠 것이다. 자의식을 해체하지 않는 이상 그 어떤 발전도 할 수 없다. 대다수의 머리 좋은 사람들이 일정 나이부터 ‘남 탓’만 하며 영원히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 - <역행자>


물론 나 역시 누군가가 와서 '이렇게 해보세요'라고 말한다면 그걸 곧이곧대로 듣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해보지도 않고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 역시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내가 충분히 잘 알고, 경험이 풍부한 분야에서는 해보지 않아도 그것이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해보지도 않고 그것을 판단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된다. 제대로 알지 못하지만 어디선가 들었던 얕은 지식으로 판단하는 것, 앞뒤 맥락 없는 글을 보며 판단하는 것, 머릿속 상상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자의식이 강하면 실패를 용납하지 않는다. 실패할 것을 뻔히 알면서 왜 하냐라는 식의 답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패할 것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것인가? 실패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유일한 방법은 빠르게 해 보는 것이다. 때문에 빠르게 시도해서 실패든 성공이든 결과를 빨리 맛보는게 더 낫다. 그리고 나서 판단해도 늦지 않다.


누구나 후회를 한다. 가만히 살펴보면 실패한 것에 대한 후회보다는 제대로 해보지 못한 후회가 더 길게 간다. 누군가의 말이나 정보를 무조건적으로 비판하고 밀어내기보다 일단 제대로 한번 해보고 판단해보도록 하자. 그러기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내 고집과 생각을 내려놓는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751

https://brunch.co.kr/@lemontia/562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의 변화는 통근시간에서 시작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