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자 May 30. 2021

내 몸에 말 걸기


몇 달 전쯤이었을까.

먹을 때마다 음식물 하나하나가

내 몸의 길을 통해 버스정류장처럼

섰다가 다시 가곤 하는 느낌을 받은 것은.

마치 낯선 길 어딘가에 서서

어딘지 모를 종착지를 향해 가는데

그 길 마디 마디마다 

내 흔적을 꾹 찍고 지나는 듯한,

너무나 생생한 기분.


 어느 날 그 기분을 느끼면서,

내 몸에 길이 나있나 보다라고 생각했다.

먹으면 맛있고 배부르고 

그래서 행복했다고만 생각했었는데,

내가 삼킨 음식물이 길을 닦아

천천히 지나가고 있음을 너무나 사진처럼

선명하게 느껴져서 당황스러웠다.


  



그렇게 내 몸은 아프다고 티를 냈다.

계속 툴툴 대기 시작했다.

쿡쿡 찌르고, 갑갑하고, 가시라도 박힌 듯이.


평소에는 잊고 지내는 나의 몸 구석구석.

시간을 쌓아오면서 나의 오장 육부도 시간이 쌓였겠지.

마음이 아프면 꼭 몸 어딘가에서 

신호를 주더라.

병원이라면 끔찍해 하는 나는,

어느 순간 너무나 미안해지더라.

주인 잘못 만난 

나의 몸 구석구석에게.


그래서,

말을 걸기 시작했다. 

몸의 고생을 알아주고 싶었다.

제대로 관리도 하지 못하고, 

정도 주지 못하고,

늘 그대로였기에 

너무나 당연한 걸로 생각한 나에게

양심이라도 느끼게 해주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진심으로 미안한 마음을 담아

손으로 쓰다듬으며 

미안하다 미안하다 했다.

아껴주지 못해서, 등한시해서, 

제대로 봐주지 못해서.


마음이 아팠는데,

 왜 너희가 아프냐고

당황스러움 가득 담아 

말을 건네기도 했다. 

구석구석 이름을 불러주며

'내가 잘못했어.

이제부터라도 정신 차리고

신경 쓸게. 화 풀어.'라고.


주인 잘못 만난 나의 몸에게

나의 마음이 미안함을 전했다.


몸은, 

여기저기 꾹꾹 쌓아놓았던 불만을 

이제야 터뜨리는 건지도 모를 일이다.

발등에 불 떨어진 것처럼

좋다는 것들을 챙겨 먹고

매일 오늘은 어땠냐고 

안부를 묻는다.





몸과 마음이,

 나란히 

손잡고 발맞추어 

너 나 할 것 없이

다툼 없이

똑같이 나이 들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픈 마음도 달래고

그것으로 아파지는 몸도

달래야겠다.

부단히 열심으로 노력해야겠다.


오늘도 어제처럼 미안함 가득 담아

말을 건네본다.


얘들아

 안녕하니? 


작가의 이전글 큰오빠와 수제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