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버 LEVER May 25. 2022

디스플레이 배너광고 레퍼런스?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은 각자만의 방식이 있습니다.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이 같은 재료로 서로 다른 요리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요. 저는 옆에서 보면 살짝 과하다 싶을 정도로 자료를 수집하는 스타일입니다. 좋은 결과물은 수많은 경험들의 교집합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마케터가 소재 기획을 할 때, 광고 레퍼런스를 찾아보는 이유도 비슷합니다. 새로운 자료들을 보고 기록하다 보면, 생각지 못한 접점이 연결되는 영감이 오기도 하니까요. 주변의 AE들은 자기만의 창고가 있거나, 여러 명이 하나의 채널에 레퍼런스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더군요.


광고 레퍼런스 수집은 소재 기획 외에 모니터링 목적으로도 활용됩니다. 우리와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는 경쟁사는 어떤 USP를 강조하는지, 광고매체 별로 요즘 통하는 소재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함도 있죠.


요즘에는 광고 레퍼런스 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단순한 나열이 아닌 배너 형태, 업종, 브랜드명 같은 다양한 필터 기능도 같이 제공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광고매체의 레퍼런스 정보를 제공하는 곳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왓애드 -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레퍼런스


왓애드에서는 GFA를 포함한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레퍼런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면에 대한 정보를 지원하지는 않으나 NOSP 영역은 대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왓애드에서 확인 가능한 노출 지면입니다. 붉은색으로 표기된 영역은 GFA 광고의 게재 지면입니다.


확인 가능한 게재 지면 (P= 데스크탑 / M = 모바일)


PM_금융_통합DA


M_메인_브랜딩DA

M_메인_브랜딩DA_동영상

M_메인_스마트채널

M_메인_스쿨잼_브랜딩DA

M_메인_통합_스페셜DA

M_메인_통합_스페셜DA_프리미엄형


P_메인_롤링보드

P_메인_롤링보드_FirstView

P_메인_롤링보드_네이티브DA

P_메인_롤링보드_커플보드

P_메인_타임보드



6개의 필터를 통해 필요한 레퍼런스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명 기능을 통해 특정 브랜드의

배너만 검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정 기간 / 시간대에 노출된 배너가 필요하다면 기간, 광고 시간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는 필터에 맞게 분류된 배너들이 표시됩니다. 배너(소재)는 클릭 시 원 사이즈로 표기되며 보이는 소재와 같이 등록된 소재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영상, 이미지 관계없이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일부 항목(업종, 브랜드, 예상 광고비)이 미표기 되는 부분은 아직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광고 라이브러리 - 페이스북 광고 레퍼런스


광고 라이브러리는 페이스북에서 활성화된 광고를 검색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2016년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광고를 생성한 사람, 게재 시기와 함께 광고 소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시된 광고는 최대 7년까지 표시됩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상단의 국가, 광고 카테고리 탭을 선택한 다음, 검색창에 브랜드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광고 카테고리는 정치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는 모든 광고를 선택합니다) 다만 동일한 키워드가 포함된 페이지도 검색 결과에 표시되므로, 해당 페이지가 맞는지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페이지를 선택하면 진행 중인 모든 광고가 보입니다. 상세 정보를 누르면 광고 게재 시점과 노출 중인 지면도 표시됩니다. 광고 문구, 제목과 설명도 확인 가능합니다. 신규 광고는 첫 노출 후 24시간 이내에 광고 라이브러리에 표시됩니다. 변경 사항이나 업데이트 역시 24시간 이내에 반영됩니다.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특정 브랜드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취하는 광고 전략을 확인해 보세요. 어떤 USP를 활용하는지, 무슨 광고 상품까지 말이죠. 이러한 모니터링은 퍼포먼스 마케팅은 물론, 방향은 물론, 앞으로의 브랜드 전략의 방향을 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OAT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레퍼런스


MOAT는 오라클에서 만든 광고 캠페인 미디어 성과 측정 플랫폼입니다. 상단의 검색 탭에서 브랜드명을 입력하면 구글 GDN을 통해 노출되는 광고 소재들을 보여줍니다. 소재별 사이즈, 광고 게재 일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한 플랫폼들과 달리, 영문 검색만 지원하며 PC(데스크탑) 환경에서의 배너 결과만 제공합니다. 필터 기능도 없구요. 아쉬운 요소가 많지만 GDN 배너 레퍼런스를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브랜드 레퍼런스 수집 시에는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MOAT extension을 통해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배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특이합니다. 웹사이트 내 특정 지면에 게재된 배너 사이즈를 정확하게 알 수 있죠. 설치해두면 당장은 아니어도 한 번쯤은 필요한 순간이 오지 않을까요?




광고 레퍼런스 수집 시, 주의사항


주로 광고 소재 기획을 위해 레퍼런스를 수집하시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내용들을 숙지해 두세요. 유용한 경우도 있지만 경계해야 할 부분도 존재합니다.


Good

제안을 받쳐줄 근거 자료의 목적으로는 좋음

아이디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보조 자료로 활용하기에는 좋음


Bad

어느 순간부터 결과물이 레퍼런스와 비슷해짐. 참고 용이 아니라 카피캣이 될 수 있음

백지상태에서 나오는 크리에이티브가 줄어들고 레퍼런스에만 의존하게 됨


더 이상 레퍼런스 수집을 위해 경쟁사 사이트에 방문하지 마세요. 일부러 쿠키를 남기고 리타게팅 광고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오늘 공유해드린 내용으로 여러분의 업무 효율이 개선되는 경험을 시작해 보세요!



-


퍼포먼스 마케팅 회사에 다니는

콘텐츠 마케터 3인방의 고군분투 이야기

레버 인스타툰 구경하기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 일예산, 얼마가 적당할까?

2022 인스타툰 컨셉의 브랜드 인스타그램 4곳

페이스북 광고 크레딧 쿠폰, 이렇게 적용하세요

콘텐츠 기획할 때,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왜 제작해야 할까?

네이버 쇼핑검색에 내 브랜드 등록하기

중소기업 마케터가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 통계 49가지



작가의 이전글 퍼포먼스 마케팅 광고 일예산, 얼마가 적당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