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외면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진 Jun 28. 2023

저수와 아수, 그리고 그 차이

저녁 수영과 아침 수영

수요일에는 저녁 수영을 금요일은 아침 수영을 했어요. 아무래도 일어나자마자 물속으로 들어가는 아침 수영과 하루 종일 활동이 이루어진 후 몸 상태는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1. 호흡의 차이

아침 수영을 처음 시작했을 때 갑자기 숨을 쉬지 못해 당황했던 일이 있었는데요, 늘 시작은 평형부터 시작을 합니다. 25미터를 천천히 발차기하면서 진행하는데, 갑자기 호흡이 딸리다가 결국 그 자리에 서고 말았습니다. 호흡이 안 되었던 거죠. 당황스러웠어요. 옆 레인으로 가서 킥판을 잡고 50미터를 돌고 나니 호흡이 돌아와서 겨우 500미터를 하고 나왔습니다. 여전히 아침 수영은 호흡이 고르게 이어지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요즘도 여전히 그 부분을 느껴요. 세포도 저와 함께 잠에서 막 깨서 그런가 봐요. 하지만, 저녁 수영은 이런 warm up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그냥 샤워하면서 스트레칭을 해주고, 바로 입수해도 호흡에 문제가 없었어요. 일상적인 활동을 한 후라서 호흡이 편한 건 가라는 생각을 했지만 과학적이진 않아요. 아침은 빨리 수영을 마치고 출근을 해야 한다는 심리적인 부담이 있어서 그랬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체중 감량

그럼 체중감량은 아침 수영이 좋을까 저녁 수영이 더 좋을까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어요. 수영을 할 때 아침과 저녁의 호흡의 차이에 대한 논문은 찾기 어려웠지만,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이 체중 감량에 효과에 대한 논문은 있었어요. 결론은 차이가 없다. 였습니다. ^^


Conclusions: Adults with overweight and obesity experience modest weight loss in response to an exercise program, but there does not appear to be an optimal time to exercise.


https://pubmed.ncbi.nlm.nih.gov/36502286/


3. 마지막으로 생각보다 아침 수영이 저녁 수영보다 사람이 많습니다. 초보 레인은 거의 서서 움직여야 할 정도예요. 중급 레인과 상급 레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호흡으로 계속 턴을 할 수 없어요. 신나게 달려가다 앞사람 다리로 맞기도 하고, 턴 하면서 부딪치기도 했어요. 하지만 저녁 수영, 제가 퇴근하고 바로 수영장으로 가는 시간에는 수영장이 많이 한가 합니다. 한 레인에 2-3명 정도 수영을 해요. 그래서 제 페이스대로 제가 하고 싶은 시간만큼 하고 나오는데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아침은 아침대로, 저녁은 저녁대로 다 장단점이 있다는 걸로 이 글은 결론을 내립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수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