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담당자입니다'라고 소개를 하면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있습니다. '조직문화 담당자는 무슨 일 해요?' 그럼 또 주저리주저리 설명을 합니다. 조직문화 진단도 하고... 리더십 교육도 하고... 그런데도 상대방은 뭔가 더 궁금해하는 표정입니다. 조직문화 담당자, 도대체 무슨 일 하나요?
사실 조직마다 조직문화 담당자가 하는 일과 범위는 매우 다양합니다.
앞서 보여드린 애드거 샤인의 조직문화 구조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조직의 '기본적 가설(underfying assumptions)'을 위해 대대적인 변화관리를 할 수도 있고요. '표방하는 가치(espoused values)'를 내재화하기 위한 활동들을 하기도 합니다. 관찰 가능한 '인공물(artifacts)'을 멋들어지게 만들어 나갈 수도 있겠죠?
또 조직의 규모나 CEO의 의지에 따라 업무 범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조직이 규모가 너무 작거나, CEO가 조직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조직의 경우 어떨까요? 기존의 'HR'부서가 조직문화 업무 일부를 겸하곤 합니다. 반대로 규모가 크거나, CEO가 조직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이라면 별도의 조직문화 전담팀을 만들곤 합니다. 만약 조직문화 담당자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다면 각 회사의 조직문화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눈여겨보는 게 좋습니다. 아래 체크리스트를 한 번 살펴보세요!
내가 가고자 하는 회사는 조직문화 전담팀이 있는가?
별도 조직문화팀에 없다면 HR팀에서 조직문화 업무를 다루고 있는가?
조직문화 전담팀의 인원은 몇 명 정도인가?
조직문화팀의 어떤 업무를 하고, 지원자의 어떤 역량을 요구하는가?
보통 조직문화 담당자가 하는 업무를 전문적인 용어로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먼저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OD)입니다. 'OD'는 조직의 성과 및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조직 전반에 결처 조직 구조, 프로세스, 문화, 인사 등을 개선시키는 활동입니다. 이를 위해서 조직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냅니다.
다음으로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입니다. 조직 내 리더와 구성원들의 성과 창출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보통 교육 요구 분석,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의 업무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입니다. 조직의 구성원들을 적재적소에 관리하는 인력계획 수립, 채용, 성과관리 등의 영역이 포함됩니다.
조직문화 담당자의 업무는 주로 '조직'에 방점을 둔 조직개발이 주를 이룹니다. 하지만 이 모든 영역을 무 자르듯이 나눌 순 없습니다. 조직개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개발의 영역인 교육을 기획 및 운영하거나, 인적자원관리의 영역인 성과관리 및 보상 제도를 개선할 수도 있는 것이죠.
별도의 조직문화 팀이 없는 경우엔 기존의 HR팀이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관리의 업무를 하면서 조직문화를 일부 겸하기도 하고요. 이때 조직문화 업무는 종종 사내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로 한정되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문화 담당자로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궁극적으로 조직개발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찾아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