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율주행을 이용한 택시, 버스가 종종 시범운행되고 있습니다. 네이버랩스에서도 자율주행 연구를 하고 있어서 운전자가 없어도 가능한 운전이 가능한 시스템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알 수 있었습니다.
자율주행 머신을 위한 도로 HD맵을 제작하는 독창적인 솔루션입니다. 도심 단위 대규모 지역을 촬영한 항공사진 이미지에서 도로 면의 레이아웃 정보를 추출하고, 자체 개발된 MMS (mobile mapping system)인 R1이 수집한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으로 광대한 영역의 HD맵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작하는데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차체 윗부분에 센서와 차량이 MMS이고, 이 MMS R1과 항공사진으로 도시규모의 하이브리드HD맵을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합니다.
도로 자율주행을 위한 하이브리드 HD매핑 과정
하이브리드 HD 매핑하는 과정 중 일부
기존의 MMS차량으로만 구축하는 것에 비교해서 기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HD매핑이 가능하고, 네이버랩스는 자율주행차를 연구하고 있어서 실제 테스트하면서 개발가능한 환경이다.
도심 단위 대규모 지역의 항공 사진, 그리고 모바일 매핑 시스템의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1. 항공촬영 이미지(aerial image)에서 도로 면의 레이아웃 정보를 추출
2. MMS (mobile mapping system)인 R1이 이동하며 수집한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를 유기적으로 결합
위의 내용은 네이버랩스 스토리의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도시규모의 매핑하기위한 항공사진과 MMS R1이 데이터를 결합하면 이제 인공지능기술을 거쳐서 자율주행 차량이 외부환경과 GPS가 없는 상황에서도
위치인식을 통해서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처럼 연구소 밖에서도 연구와 실험이 이뤄지는게 이런 기술을 제가 안전하게 잘 쓸 수 있는 날이 먼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느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