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Dec 20. 2018

28장. RTP의 이해

1. RTP 개요

RTP는 Real-time Transport Protocol의 약어로 실시간 음성, 영상 및 데이터를 IP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RTP는 IETF RFC 3350 A Transport Protocol for Real-Time Applications 권고안에서 정의합니다. RTP는 RTCP (Real-time Control Protocol)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전달 상황을 감시 및 최소한의 제어 기능과 미디어 식별 등을 제공합니다. RTCP의 사용은 옵션이므로 설정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RTP의 전송 프로토콜 

RTP는 전송 프로토콜로 UDP(User Datagram Protocol)과 네트워크 프로토콜로 IP를 이용합니다. RTP가 신뢰할 수 있는 TCP를 이용하지 않고 UDP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시간 음성 및 영상은 패킷 에러나 패킷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TCP 재전송 메커니즘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재전송된 패킷은 수신 단말이 재생해야 할 시점을 이미 지나가 버린 이후가 될 확률이 높아 패킷을 폐기합니다.  

 

<그림 28-1>  IP / UDP / RTP 헤더 크기


실시간으로 음성 샘플 하나를 전달하는 패킷의 크기를 계산해봅니다. 패킷 당 IP 헤더 (20 바이트), UDP 헤더 (8 바이트), RTP 헤더 12바이트가 필요하므로 총 40 바이트의 오버헤드가 발생합니다.

<그림 28-2>  패킷당 페이로드의 크기



샤논과 나이키스트 정리에 의해  G.711 코덱은  1초 당 8000개의 샘플링하고 샘플 당 8비트로 양자화합니다. DSP칩으로 G.711 코덱을 적용하면 10ms 단위 당 음성 샘플은 160 바이트이고, G.729는 20 바이트입니다. 만일 패킷당 10ms 단위로 페이로드를 만들면 초당 100개가 전송되고, 패킷 당 20ms 단위로 페이로드를 만들면 50개가 전송됩니다. 일반적으로 20ms 단위로 하나의 패킷을 만들어 초당 50개의 패킷을 생성합니다. 



3. RTP 헤더 분석

RFC 3550에 정의된 RTP 헤더 포맷을 정리합니다.  



<그림 28-3> RTP 헤더


V (version) : 2 bit
RTP의 Version 표시 (현재 버전은 2)

 P (padding) : 1 bit
패킷의 마지막 부분에 하나 이상의 패딩 바이트 무 표시
패딩 비트는 의미가 없는 비트로 헤더나 패킷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트 

X (Extension) : 1 bit
고정 헤더 이후의 하나 이상의 확장 헤더 유무 표시

CC (CSRC Count) : 4 bit
RTP 12 바이트 고정 헤더 뒤에 CSRC identifier의 수 표시

M (Marker) : 1 bit
패킷 내에서 프레임 경계와 같은 중요한 이벤트들을 표시
Payload Type  필드의 확장을 위해 무시되기도 함 

PT (Payload Type) : 7bit
페이로드의 타입은 RTP가 전송하고 있는 실시간 데이터의 압축 코덱을 명시 
페이로드 타입은 Capability Exchange 협상에서 상호 인지 필수

Sequence number : 16 bit
보안을 이유로 랜덤 번호에서 시작하고 패킷이 늘어날 때마다 1씩 증가
수신 측이 패킷 손실 여부 확인 가능

Timestamp : 32 bit
RTP 패킷의 첫 번째 바이트의 샘플링 순간을 표시
초기값은 랜덤 넘버로 결정되지만 샘플링 레이트에 따라 증가량은 상이

SSRC (Synchronization Source) Identifier : 32 bit
동기화 소스로 랜덤 넘버로 결정

CSRC (Contributing Source) Identifiers : 32 bit
다수의 음원이 Audio Mixer를 통해 하나로 통합될 경우 원래 음원의 목록을 표시 



3. RTP 패킷 분석

와이어 샤크로 음성 RTP 패킷을 캡처하여 RTP 헤더의 내용을 간단하게 분석해 봅니다.

  

<그림 28-4> 음성 RTP 패킷 분석


페이로드 타입(Payload Type)은 G.711 PCMU로 엔코딩 된 음성을 페이로드로 보내는 RTP 패킷입니다. 동일한 SSRC 번호를 가지는 패킷이므로 같은 통화이며, IP 주소가 10.1.1.21과 10.1.1.22인 전화기간의 양방향으로 통화로 두 개의 RTP 스트림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각 스트림별로 시퀀스 넘버(Sequence Number)는 1씩 증가하고 있고, 사이에 빠진 번호가 없으므로 네트워크상에서 패킷 손실은 없습니다. 타임스탬프(Timestamp)의 증가량은 160 바이트 단위이므로 10ms 씩 음성 페이로드를 보내고 있으므로 초당 100개의 패킷이 생성됩니다. 또한, 시퀀스 넘버와 타임스탬프는 RFC 3550이 권고안에 따라 0에서 시작하지 않고 랜덤 하게 생성하였습니다.



4. 영상 RTP 패킷 분석

와이어 샤크로 음성 RTP 패킷을 캡처하여 RTP 헤더의 내용을 간단하게 분석해 봅니다.

<그림 28-5> 영상 RTP 패킷 분석


페이로드 타입은 H.264로 엔코딩 된 영상을 페이로드로 보내는 RTP 패킷입니다. 동일한 SSRC 번호를 가지는 패킷이므로 같은 통화입니다. 시퀀스 넘버(Sequence Number)는 1씩 증가하고 있고, 사이에 빠진 번호가 없으므로 네트워크상에서 패킷 손실은 없습니다. 타임스탬프가 동일한 이유는 하나의 영상 프레임에 대한 데이터가 많기 때문에 다수의 패킷으로 나누어서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5. RTP 관련 장애 처리

요즘은 전화기, 게이트웨이 등의 IPTelephony 장비들의 성능이 향상되어 품질 저하 이슈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엔지니어들은 음성 품질 관련 장애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음성 품질 관련 장애를 해결을 위한 첫걸음은 다음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RTP 패킷이 정상적으로 수신되는 가?
시그널링은 정상적이어도 RTP 패킷이 송수신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NAT (Network Address Traslation) 이슈로 인해 주소가 잘못 지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SSRC가 변경되지는 않았는가?
같은 통화의 패킷임에도 SSRC가 변경되면 다른 세션으로 인식되어 패킷은 폐기됩니다.

시퀀스 넘버는 일정하게 증가하는 가?
시퀀스 넘버가 순차적으로 증가하지 않고 갑자기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 다음 400번이 오는 경우 수신 단말은 300개의 패킷이 손실된 것으로 보고 재생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100 다음에 60이 오는 경우 수신 단말은 이미 수신한 패킷으로 인식하고 재생하지 않습니다. 

RFC 3550 Appendix A.3 Determining Number of Packets Expected and Lost에 의하면, 갑자기 비연속적인 시퀀스 넘버가 3개 이상 연속될 경우 수신 단말은 시퀀스 넘버가 재설정된 것으로 인식하고 재생해야 합니다. 

타임스탬프는 일정하게 증가하는 가?
타임스탬프는 패킷의 재생 시점을 확인하므로 갑자기 감소하거나 크게 증가하면 안 됩니다.

 음질에 문제가 있는 가? 
와이어 샤크로 RTP 패킷을 캡처하여 음성 파일로 만들어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음성 파일에 문제가 있다면 송신 단말에서 문제가 있는 것이고, 음성 파일에 문제가 없다면 수신 단말의 문제입니다. 

 일정 시간 통화 중 갑자기 종료되는 가?
통화 중에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다가 갑자기 통화가 종료되는 경우는 RTCP를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RTCP를 비활성화합니다만 단말에 따라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활성화된 단말과 비활성화된 단말 간에 통화 시 문제가 발생합니다. RTCP는 일정한 간격으로 RTCP의 송신자 보고 및 수신자 보고를 받지 않으면 호가 종료된 것으로 인식합니다. 

통화 중에 무선 구간이 있는 가?
요즘 무선을 많이 사용하면서 음성 품질 저하의 주요 원인입니다. 무선 구간에서 발생하는 음성 품질 저하는 Wireless IP Telephony에 기반한 디자인이 되었는지부터 확인합니다.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넷 전화와 SIP의 이해'를 책으로 만들다


https://brunch.co.kr/@linecard/188


매거진의 이전글 27장. SIP PUBLISH의 이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