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Apr 02. 2019

마케팅 전략- STP (2/3)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목표 시장의 결정 (Targeting )의 개요

   제품이나 브랜드를 중심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나서 선택과 집중을 할 목표 시장을 선정합니다. 목표시장을 선정할 때 제품 또는 브랜드의 콘셉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브랜드 콘셉트는 상품이 주는 혜택 (Benefit)으로 소비자가 반드시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입니다. 목표 시장은 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가 주는 해택을 원하는 소비자 그룹이 있는 곳입니다. 마케팅은 브랜드나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야 가장 효율적입니다. 또한, 목표 시장을 선택할 때 기업의 자원, 제품의 강점과 수명주기과 같은 내부적 요인과 시장과 경쟁사의 전과 같은 외부적 요인도 함께 고려합니다.  


   타겟팅(Targeting)은 선택과 집중이다

 

   목표 시장의 결정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시장을 세분화하여 어떤 시장을 선택하고 집중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시장의 세분화의 정도에 따른 목표 시장 설정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목표 시장의 결정 (Targeting)의 사례 - Pepsico 

   펩시코는 1898년 펩시 콜라를 처음 개발한 기업입니다. 펩시코는 식음료 업계에서 크게 성장을 거듭하여 2005년 12월 112년 만에 시가총액으로 코카콜라를 앞질렀습니다. 현재 펩시코는 다수의 식음료 브랜드를 보유한 거대 다국적 기업입니다.  




펩시코가 Yum! 브랜드를 통해 외식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외식 업계를 크게 3 가지로 세분화하였습니다.  맥도널드와 버거킹으로 대표되는 Quick Service Restaurant, TGI, VIPS, Outback으로 대표되는 Casual Family Restaurant, 고급 레스토랑입니다. 펩시코는 Quick Service Restaurant (패스트푸드) 시장에 타코벨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타코벨은 패스트푸드와 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되지만, 다른 패스트푸드와 달리 건강한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마케팅 전략의 다른글



https://brunch.co.kr/@linecard/434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팅 전략- STP (1/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