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혜 Sep 27. 2023

스콘

'스콘 선생 가라사대 대충 살지어다'에서 맛있는 스콘을 만드는 비결을 알았다면 이제 직접 만들어 볼 차례다. '대충대충 빠르고 차갑게' 만들어야 먹음직스러운 스콘을 만들 수 있다. 




*6-8개 분량. 


*재료


중력분 360g

베이킹파우더 2t

설탕 57g

소금 2t

버터 80g (차갑게 주사위 모양으로 자르거나 그레이터로 갈아서 사용 )

사워크림 또는 플레인 요거트(당이 없거나 저당을 사용하세요)  177g

달걀 1개

바닐라익스트랙 3t


*만드는 법


1. 모든 재료를 계량해 냉장고에 보관한다. 스콘은 차가운 버터를 잘게 잘라 가루를 입히는 방식으로 만든다. 버터가 녹아서 반죽이 부드러워지면 성형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눅눅한 식감의 스콘이 완성된다. 재료를 계량하여 냉장고에 30분 정도 두었다 사용하면 좋다. 


2. 큰 볼에 가루류를 체 쳐 넣고 설탕과 소금을 넣은 뒤 거품기로 잘 섞는다. 


3. 차가운 버터를 그레이터로 갈거나 작은 정방형으로 잘라 가루가 담긴 볼에 넣는다. 손가락으로 비벼 버터에 가루 재료를 입힌다. 치즈가루처럼 보슬보슬 해질 때까지 작업한다. 중간에 버터가 너무 부드러워지거나 녹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잠시 냉장고에 두었다가 꺼내어 재료가 차가워졌을 때 작업하는 것이 좋다. 


4. 여기에 요거트와 달걀을 넣고 포크로 설렁설렁 섞으며 수분이 골고루 퍼지도록 한다. 이때 반죽을 치대듯이 하면 글루텐이 많이 잡혀 스콘이 단단해질 수 있으므로 날가루가 보이지 않고 어느 정도 반죽 덩어리가 될 때까지 가르듯 섞어준다. 


5. 랩을 이용해 한 덩이로 뭉친 뒤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킨다. 바로 구울 때는 냉장실에서 15분 이상 휴지하면 좋다. 


6. 오븐을 185도로 예열을 시작한다. 예열은 최소 10분 정도 할 것. 반죽을 할 때 필요한 덧가루를 준비해 둔다. 덧가루는 강력분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강력분은 비교적 입자가 크므로 반죽에  흡수되는 양이 적다. 


7. 작업대에 가볍게 덧가루를 뿌리고 반죽을 내려놓는다. 스크래퍼와 손바닥을 이용하여 네모 평평한 형태로 만들어 준다. 가볍게 눌러 작업하고 강하게 누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8. 평평해진 반죽을 삼등분해 쌓듯이 올려준다. 방향을 90도 돌려 쌓인 반죽을 평평하게 해 주고 이 작업을 두세 번 반죽한다. 반죽이 완성되면 6-8개로 잘라 냉동실에서 8분 정도 휴지시킨 뒤 계란물(달걀노른자에 우유 1T을 섞어 만든다)을 발라 오븐에 굽는다. 180도 18~20분간 구워준다. 윗면이 연갈색으로 노릇노릇한 색으로 구워지면 오븐에서 빼고 식힌 뒤 딸기잼과 클로티드 크림 등을 발라 먹는다. 

이전 15화 당근 케이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