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일 Oct 27. 2023

모르는 침구점에 가서 물건을 직접 보여주니 알려진 것

'이불보'라는 아이템이 알려지다.

이불보


나는 우리 가게 물건을 알리기 위해 처음으로 직접 세일즈를 하기로 결심했다. 대상 물건은 우리 양단으로 제작해서 이제 나온지 얼마 안 된 이불보였고, 대상 장소는 침구점이었다. 참고로 이불보는 주로 혼수예단이불을 포장하는데 쓰이는 이불 보관함이다.


막상 모르는 사람한테 가려고 하니 약간 어색한 기분이 들기도 했지만 조건에 안 맞으면 거절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니 부담감이 줄어들었다. 그리고 침구점 사장님께서 예상치 못한 질문을 하실 것을 대비해서 이불보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도 숙지 했다.


처음으로 방문한 곳은 알레르망이라는 유명 브랜드 침구점이었다. 그곳 사장님을 뵈면서 우리 가게의 이불보를 보여주었는데 사장님께서도 만족하시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사장님께서 쓰시는 이불보랑 사이즈와 가격대가 조금 달랐다. 그래서 논의한 끝에 그쪽에서 쓰는 이불보 한 개를 빌려와서 그 이불보 사이즈에 맞춰서 우리 이불보를 새로 제작했고, 가격대까지 맞춰서 사장님한테 다시 갔다드리니 사장님께서 그 때부터 만족해 하시면서 우리 이불보를 주문하시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장님께서는 다른 침구점에도 우리 가게의 이불보를 추천해 주셨고, 다른 침구점 사장님들한테도 주문 연락이 오면서 이불보가 여러 방면으로 나가곤 했다. 이렇게 한 군데를 알아놓으니 서로 연결이 되어서 온다는 사실이 기쁘면서도 용기를 내어서 도전해 본다면 가능하다는 것도 느끼게 되었다.


거기다 사장님들마다 선호하시는 이불보 색상이 다양해서 그 색상 위주로 이불보 사진을 찍어서 사진샘플을 만들었다. 이렇게 사진으로 샘플을 만들어 보내면 사장님들이 사진을 보고 주문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그리고 왠만한 서비스 업종들이 10번 하면 1번 무료 혜택을 주는 것을 참고해서 사장님께서 이불보 10장 이상 주문하시면 택배비는 내가 선불로 해서 택배비 서비스도 해주었다.


그 이후로도 내가 다른 침구점에도 직접 찾아가거나 멀리있는 곳은 전화나 문자로 연락해서 우리 이불보를 알리곤 했다. 결과적으로 거절당한 곳이 많았지만 몇몇 군데는 우리 이불보를 주문하는 침구점들도 있었다.

이렇게 해서 우리 가게에 이불보라는 아이템이 본격적으로 탄생하게 되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거절당할 것이 부끄럽고, 두렵다고 시도를 안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것은 거절당하느니만 못한 것이고, 아무 것도 얻을 수가 없는 원점의 제자리가 되고 만다. 거절당했다고 좌절할 필요가 없다. 쓰면 좋지만 안써도 그만이고, 거절당하면 또 다른 곳을 물색하면 된다. 그렇게 계속 시도하다보면 상대방이 필요할 경우 언젠가는 연락이 온다.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 시대에 나도 유튜브 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