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령 Feb 11. 2023

궁상떨고 살진 않고 힘을 비축하면서 살려고

차곡차곡 모으고 또 모아서 나만의 무기를 만들자

지금 이렇게 아끼고 또 아낀다고

살림살이가 더 나아진다는 보장은 없다만

그렇다고 흥청망청 살 순 없으니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아끼며 살아야겠지.



나의 개인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이러한 기준과 원칙은 그대로 적용된다.

내가 당장 아끼고 아낀다고

지금 하는 일이 더욱 확장된다거나

내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지 않겠지만,

그렇다고 아무 노력 없이 되는대로 살 순 없는 법이니



아끼고 아낀다는 것이

궁상떨면서 불쌍하게 산다는 건 아니고

쓸 때는 제대로 쓰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요,

품위유지를 위한 허세를 부리지 않겠다는 것 아니겠는가



배고픈 영혼을 물질적인 것으로 달래지 않아

그 영혼이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우리는 그게 무엇인지 알고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아닌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높아지는 것,

우리의 영혼은 그런 가치를 원하기에

그걸 찾기 위해 나 이렇게 노력하는 것 아니겠는가



매일 아끼고 아낀다는 건

내 안에 힘을 모으고 있다는 것이요,

내가 진정 나 홀로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인생의 자잘한 것들에 신경 쓰지 않겠다는,

그렇게 소신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소신껏 살자.

이게 오늘 내가 떠올린

가장 첫 번째 생각이다.


이전 11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삶을 위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