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런던 율리시즈 Oct 03. 2017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라구?

모로코 페즈 여행-알 카라위인 대학

페즈가 자랑하는, 아니 모로코가 자랑하는, 엄밀히 이슬람 문명권이 우쭐해하는 세계 최고로 오래된 대학이라는 ‘알 카라위인 대학(University of Al Quaraouiyine 또는 al-Karaouine)’이 '페즈'에 있었다. 무려 서기 859년에 세워졌다니 세계최고는 틀림이 없었다. 통일신라 말기쯤인가? 최고란 말엔 최초로 설립된 시기뿐 아니라 아직도 학사업무가 계속되고   학위를 계속 수여하는 대학중에서도 세계 최고로 오래된 대학이었다. 우리가 서양사에서 배운 유럽의 중세 대학들인 볼로냐 대학이 1088년에 세워졌고 옥스포드 대학이 1096년이라고 약간은 억지를 주장하지만 이 페즈의 대학은 무려 250년이나 더 거슬러 올라간다. 긴 역사뿐 아니라 이 아름다운 이슬람 양식의 대학건축을 보니 눈이 휘둥그래졌는데 학생모집에 혈안이 되어 학교이름 밑에 설립연도를 항상 크고, 뚜렷하고, 화려하게 붙여 과대선전하던 스코틀랜드의 대학교에서 헛세월 보낸 생각에 웃음이 피식 나왔다. 이곳에서 만난 한 학생은 내가 이 대학이 세계 최초란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하자 이슬람의 역사를 지워버리고 자기대로 해석한 유럽의 책임이라고 단호하게 한마디 했다. 역사의 해석은 승자가 하는 것이란 말이 떠올랐다. 이 페즈의 대학도 유럽의 대학들이 가톨릭  수도원이나 대성당의 부속기관에서 그 설립기원을 찾는것과 마찬가지로 ‘마드라사(Madrasa)라 불리는 이슬람 신학과 철학 그리고 코란을 교육하던 모스크의 부속학교에서 출발했다고 한다. 그리고 서구식 근대 대학의 커리큘럼으로 개편한 건 한참뒤인 1960년대였다고 한다.


재미있는 것은 유럽의 대학들 기원이 모두 남자들이 주도한 가톨릭 수도원이나 대성당에 근원을 둔 대학들인데 비해 이 페즈의 대학은  ‘파티마 알 피흐리야(Fatima Al-Fihriya Al-Qurashiya)’라는 여성이 설립했다는 것이다. 부유한 상인의 딸이었던 이 여성은 지금의 튀니 지역인 카라위인(Quaraouiyine) 지역에서 왔고 그래서 대학의 이름도 똑같았다. 이슬람과 여성이라는 작금의 센시티브한 주제와 더불어 역사를 돌이켜보며 이 대학을 설립한 이 총명한 무슬림 여성에 주목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했다. 이 대학으로 인해 페즈는 아랍 이슬람세계의 학문의 중심지 역할을 스페인의 코르도바와 이라크의 바그다드와 같은 큰 공헌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 말할 필요도 없이 이슬람의 황금시기에 이 대학이 이룬 공헌은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설립자가 여성임에도 여학생을 받아들인건 훨씬 뒤인 20세기 중반이라고 하니 이해하기 힘들었다.



이 고대의 대학과 똑같은 이름의 모스크인 알 카라위인 모스크(al-Karaouine mosque)도 페즈의 메디나에 있었다. 대학의 설립자인 이 여성이 이 대학과 연계된 모스크로 대학설립과 같은 해인  859년에 세웠다고 한다. 이 모스크는 여느 모스크와 같이 동물이나 사람의 형상을 조각으로 또는 그림으로 표현할수없는 이슬람의 교리상 기하학 문양으로 아름답게 장식해 놓았다.  



하여튼, 이 무슬림 여성으로인해 페즈는 ‘서쪽의  메카(Mecca of the West)라는 별명을 얻었고 ‘아프리카의 아테네(Athens of Africa)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종교적으로 또 학문적으로 페즈를 세상에 각인시켰다. 다시한번 똑똑한 한 여성의 선견지명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https://brunch.co.kr/@london/107

https://brunch.co.kr/@london/102



매거진의 이전글 중세로의 시간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