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지 Feb 24. 2019

히말라야의 겨울밤

“눈 온다!” 

내가 외쳤다. 마침 가루에 도착한 참이다. 안나푸르나에서 만나는 첫눈이다. 눈송이 봐, 정말 크다. 더스틴이 말했다. 눈은 몇 분 만에 나무 위로, 바위 위로, 그리고 더스틴의 털모자 위로 두껍게 쌓였다. 


어떻게 할까? 콧수염 위로 쌓인 눈을 털어내며 더스틴이 물었다. 원래 가려고 했던 나왈까지는 여기서 두 시간 거리야. 음…. 오늘은 가루에서 묵자. 눈 구경도 할 겸. 그리고 저 눈보라를 뚫고 걷다가 눈길에 갇히고 싶진 않아. 내가 말했다. 


눈 오는 가루


“50루피.” 

산장 주인이 값을 불렀다. 음식을 많이 시켜야겠다고 마음먹으며 돈을 지불했다. 네팔 돈 50 루피면 한국 돈으로 700원 정도다. 예전부터 느꼈던 거지만, 역시 가이드북은 믿을 게 못 된다. 산 위로 올라갈수록 숙박비와 식비가 말도 안 되게 비싸질 거라고 하더니. 산 중턱부터 음식 가격은 거의 그대로인 반면, 산장 가격은 100루피를 넘는 법이 없다. 언덕 위에 자리한 산장은 비좁았다. 먼저 도착한 이스라엘 트레커들이 한 개뿐인 식당 테이블에 앉아 차를 마시고 있었다. 


“아니, 원래 같이 온 건 아니야. 안나푸르나 초입에서 만났어. 그때부터 같이 걷고 있어. 우리 이스라엘 사람들은 같이 여행하는 걸 좋아하거든.” 

친구끼리 여행하는 거냐는 더스틴의 질문에 여자가 답했다. 털모자를 뒤집어쓴 긴 갈색 머리에 건강하게 탄 얼굴. 여자의 이름은 엘리아나다. 


“이스라엘 사람이야? 난 영어가 너무 유창해서 미국 사람인 줄 알았어….” 

내가 말했다. 


“태어난 건 미국 맞아. 필라델피아에서 나고 자라다 3년 전에 이스라엘에 이민을 갔어.” 

“아, 그럼 부모님은?” 

“부모님은 나 태어나기 전에 이스라엘에서 미국에 이민을 가셨는데, 아직 미국에 계셔. 나만 혼자 이스라엘로 다시 국적을 바꿨어.” 

“아…. 왜 다시 이민을 했는데?”  

“군대에 가려고. 이스라엘에선 남자건 여자건 성인이 되면 의무적으로 군대에 가야 해. 성인 나이가 되고 나서 미국 국적을 포기했어. 군에 입대하려고 이스라엘 사람이 된 거야.” 

“아….” 


궁금한 게 많았지만 취조하는 기분이 들어 그만두었다. 나 같으면 거꾸로, 군대에 안 가기 위해 이스라엘 국적을 포기했을 것 같은데. 그들은 나왈까지 간다며 배낭을 챙겼다. 저렇게 눈이 많이 오는데? 괜찮아, 우린 다 군 복무를 마치고 온 사람들이거든. 씩씩한 그들은 산장을 나서 눈 내리는 산길을 저벅저벅 걸어갔다. 


“나왈에 안 가길 잘했다.” 

더스틴이 창밖을 보며 말했다. 나 머리 아파, 조금 올라갔다 내려오자. 내가 말했다. 고산병 예방의 첫 번째 방침은 클라임 하이 슬립 로우(Climb high, sleep low, 자는 곳보다 높은 고도로 올라갔다 내려오기). 우리는 함박눈이 내리는 가왈의 언덕을 올랐다. 내려오는 길에 작은 나무 화장실에 들렀다. 밤새 화장실은 못 가겠다. 엉덩이 어는 줄 알았어. 내가 말했다.  



이스라엘 트레커가 떠난 산장 거실에는 우리뿐이다. 창밖으로 함박눈이 소리 없이 내렸다. 눈송이 크기 좀 봐. 정말 예쁘다. 이제 안나푸르나의 겨울인가 봐. 우리는 아무도 없는 나무 산장에 앉아, 창밖으로 떨어지는 눈송이를 한참이나 바라봤다. 눈은 금세 내 발목 높이로 쌓여버렸다. 오늘 식목일이네. 한국에서는 말이야. 봄이 와서 나무 심는 날이야 오늘. 내가 말했다. 밖에 저렇게 눈이 펑펑 내리고 있는데 내가 떠나온 곳은 봄이라니, 이상하다. 산장 주인이 숯불이 가득 든 양철통을 가져다주고는 불에 손을 쬐는 시늉을 했다. 아, 고마워요. 빨갛게 피어오르는 숯불 위로 손을 올렸다. 발도 올렸다. 찬 공기 탓인지 불씨는 금세 사그라들었다. 


“저…. 난로가 꺼졌는데….” 


추위를 참지 못하고 산장 가족이 모여 있는 부엌 안으로 고개를 빼꼼히 들이밀어버렸다. 컴, 컴. (Come, come) 산장 주인이 얼른 들어오라고 손짓하고는 의자 두 개를 내주었다. 한가운데 커다란 난로가 있는 부엌 안 공기는 따뜻했다. 주인아저씨는 난로 옆에서 양털을 짰다. 갓난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여자. 몽글한 눈빛으로 우리를 보는 할머니. 네팔어로 조곤조곤 대화를 이어가는 두 삼촌…. 


히말라야의 겨울밤. 따뜻한 공기에 졸음이 온다. 


히말라야의 겨울밤


이전 09화 갈수록 설상가상이다, 내 처지 말고 히말라야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