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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Feb 24. 2023

[공모전 대행]모르면 손해보는 공모전 저작권의 모든것

공모전 운영 가이드 EP.3

모르면 손해보는 공모전 저작권의 모든 것


*이 글은 이런 분에게 추천드려요

공모전은 처음 열어보는 담당자
공모전을 열고는 싶은데 회사에 담당할 사람이 없어 난감한 대표님
공모전 운영할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픈 담당자


공모전을 열 때 궁금했던 점들, 라우드소싱이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라우드소싱은 지금까지 28,000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해왔는데요. 실제로 공모전을 개최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궁금해하는 점과 담당자들의 실무 경험에서 나온 시크릿 Tip까지 한 번에 만나보세요!


*다른 시리즈 보기

- EP.1 상금 편 : 공모전 상금은 얼마가 적당할까요?

- EP.2 상세내용 편 : 참여율을 높이는 상세내용 작성하는 방법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저작권의 개념, 완벽하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정답은 X 입니다! 이 답을 보고 ‘공모전 유의사항에 저작권 안내 문구를 적으면 괜찮지 않나?’라고 생각하셨다면, 오늘 가이드를 끝까지 꼭 읽어주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공모전에서 생각하신 방식과 동일하게 수상작의 저작권은 주최측에 귀속된다는 안내 문구를 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심하며 공모전을 진행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 빈번하게 수상자와 주최측 간의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공들여 준비한 공모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을까요?




공모전 저작권 개념만 빠르게 이해하세요

저작권은 1)저작인격권과 2)저작재산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작인격권은 창작자의 명예와 인격적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권리이며, 저작재산권은 창작자의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는 권리입니다.


저작인격권은 타인에게 양도 또는 상속이 불가능하며, 저작재산권만 타인에게 양도가 가능합니다.




저작재산권을 양도받는 방법


서두에서 말씀드렸던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최자는 일방적으로 공모전 요강에 고지한 내용만으로는 수상자의 저작재산권을 양도 받을 수 없습니다.


저작재산권을 양도 받기 위해서는 수상자와 저작재산권 양도에 대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계약서 서식은 아래 ‘한국저작권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시크릿 Tip!
수상작 이외의 응모작에 대해서는 주최측에서 어떠한 권리도 취득할 수 없습니다. 
권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역시 창작자와 별도의 계약이 필요합니다.


슬로건, 표어, 네이밍 공모전도 저작권이 있을까?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따르면, 표어나 슬로건의 경우에는 저작물성을 판단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아주 적은 수의 단어 조합으로 이루어진 단문들에 저작권자의 권리를 부여할 경우, 일상적인 언어생활까지 지나친 제약을 가하여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디자인 외의 공모전의 경우에도 수상자와 계약을 통해 안전하게 마무리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시크릿 Tip!
네이밍의 경우는 저작권법보다 상표 출원이 더 광범위하게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상 후보의 네이밍 상표 출원 여부를 미리 확인해보시고, 수상 후보자와 상표권 양도 협의 등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상표권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지금까지 모르면 손해보는 공모전 저작권의 모든 것과 시크릿 Ti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작권 개념은 이해했지만 계약 절차 준비, 수상자와 계약 협의 진행 등 복잡한 절차에 한숨 쉬시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이런 담당자분들의 어려움을 해소시켜드리고자, 라우드소싱 공모전 대행 서비스를 준비했습니다.


✅라우드소싱은 공모전 기획/홍보/운영과 계약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공모전 대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복잡한 절차, 번거로운 운영은 맡기고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세요.

▶라우드소싱 공모전 대행 서비스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다음 편 EP.4에서는 검색해도 안나오는 공모전 심사 과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매월 등록되는 500건 이상의 공모전

라우드소싱에서는 매월 500건 이상의 공모전이 열립니다. 10년 간 매일같이 공공기관,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다양한 의뢰사와 공모전을 진행하며 쌓은 노하우로 결과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공모전 참여를 위해 매월 방문하는 30만 명 이상의 전문가

매월 3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공모전 참여를 위해 방문합니다. 국내 창작자의 3분의 1이 모여있는 곳에서 공모전을 홍보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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