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Mar 24. 2023

Q.펫코노미 반려동물 트렌드를 알고 계시나요?

국제 강아지의 날 기념 레터


안녕하세요, 이번 레터에서는 내일(3/23)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이해 반려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려 합니다. 구독자님은 반려동물을 기르고 계시나요?


2022년 기준,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가구의 비율은 25.4%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의 약 4분의 1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농림축산식품부)


출처 : 강형욱의 보듬TV


반려동물 양육 가구의 증가와 함께, 동물을 바라보는 인식도 달라졌습니다. 즐거움을 위해 사육하는 애완 목적에서 이제는 함께 생활하는 가족 구성원으로 마치 사람과 동등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높아졌습니다.


앞으로도 매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온 키워드가 ‘펫코노미’입니다.

펫코노미는 반려동물을 의미하는 Pet과 경제를 의미하는 Econom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 시장과 산업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매해 반려동물 월 소비 금액도 증가하면서 펫코노미 트렌드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 주변에는 어떤 펫코노미 사례가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반려동물과 함께가는 여행 서비스
[2] 건강을 책임지는 홈케어 서비스
[3] 영원히 함께하자는 약속, 장례 서비스


[1] 반려동물과 함께가는 여행 서비스


가장 함께 즐기고 싶지만 그만큼 어려운 것이 반려동물과 여행이었죠. 하지만 반려동물 동반 여행 플랫폼을 통해 쉽게 계획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반려동물 동반 여행 서비스는 '펫츠고'인데요. 국내에서 처음으로 반려동물과 동반할 수 있는 여행 프로그램을 선보인 회사입니다. 처음에는 버스 한정으로 시작해 현재는 기차, 비행기까지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반려동물과 비행기를 탈 경우에 케이지 안에 넣어 좌석 아래에 두어야 하지만 펫츠고를 통한다면 반려동물을 전용 시트에 앉게 해 마음 편히 함께 여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건강을 책임지는 홈케어 서비스


집에서 갑자기 반려동물이 아플 때, 급하게 물어볼 곳이 없어 무작정 병원으로 뛰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빠르고 간편하게 물어볼 수 있는 반려동물 홈케어 서비스가 있으니 안심하셔도 괜찮아요.


'티티케어'는 실시간으로 전문가와 비대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보호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플 때뿐만 아니라, 영양이나 훈련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 때도 영양사, 훈련사와 실시간 연결이 가능해 반려동물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3] 영원히 함께하자는 약속, 장례 서비스


반려동물과 설레는 시작이 있다면 언제나 끝이 있기 마련이죠. 어떤 보호자에게나 낯설고 서툰 이별의 순간에 이제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가 함께 합니다. 반려동물과 아름다운 이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추모 공간과 장례 절차를 진행해 주는 '21그램'은 언젠가 맞이할 이별의 순간을 좀 더 차분하게 준비하도록 해줍니다.


반려동물에게 차별 없는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며 아직 국내에 생소한 반려동물 장례 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더 많은 반려동물 브랜드 디자인 제작 사례는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주세요.



*더 많은 반려동물 디자인 살펴보기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콘텐츠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Q. 폐업을 결심했던 노티드 도넛이 대박을 친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