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컬러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미국의 컬러 리서치 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상품 및 브랜드 인식에 오감 중 시각이 차지하는 비중이 87%라고 합니다. 그리고 시각에서 색(color)의 비중은 60%를 차지하죠.
다시 말하면, 색을 통해 브랜드 인식을 한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브랜드와 색의 상관관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잡코리아에서 대학생 및 구직자 남녀 1,011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컬러가 중요한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었습니다. 그중 63.5%가 '브랜드의 정체성이 확실해 보이기 때문이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수많은 브랜드 중 색은 서로를 구분 지을 수 있는 정체성이 됩니다. 경쟁사와 차별화,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창업이나 리브랜딩 시, 메인이 되는 색을 선정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드 색을 설정할 때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1. 우리 브랜드의 성격
2. 경쟁 브랜드의 색
3. 고객들의 선호
먼저, 브랜드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를 나열해 봅니다. 저는 지난 뉴스레터에서 활용했던 '강아지 간식 구독 서비스'를 예시로 들게요.
*강아지 간식 구독 서비스
매주 새로운, 신선함, 다양한, 규칙적인, 건강을 생각한, 기대감, 행복한 시간
여기서 색으로 나타낼 수 있는 표현들을 찾아 차례로 적어봅니다.
1. 신선한, 건강을 생각한 : 초록 계열
2. 매주 새로운, 기대감 : 주황 계열
만약, 연상되는 색을 떠올리기 어렵다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보세요!
위에서 브랜드의 색은 정체성이 된다고 말씀드렸죠? 이 때문에 경쟁사의 브랜드 색을 파악한 후, 2가지 방향에서 결정을 해야 합니다.
비슷한 계열의 색으로 할 것인가 VS 눈에 띄는 반대되는 색으로 할 것인가
이 단계는 '고객들의 선호'라고 적었지만, 선호하지 않는 색을 제외한다고 생각하시면 수월한 작업이 됩니다. 예를 들어, 남성복 브랜드의 색을 분홍으로 설정하면 소비자들이 브랜드 정체성을 인지하는데 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반대되는 색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고, 후보 중에 포함되어 있다면 제외해야 합니다.
브랜드의 색은 가장 먼저 로고 디자인에서 드러나게 됩니다. 디자인에서는 색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총 3가지로 설명해 드릴게요.
1. 단색 계열만 활용
2. 2개의 계열을 활용
3. 3개 이상의 계열을 활용
브랜드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싶다면, 단색 계열을 활용한 로고가 적합합니다. 아래 로고처럼 같은 계열에서도 명도나 채도를 조절하여 입체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단색 계열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싶다면, 두 가지 색을 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주로 사용하는 색과 강조색의 조합으로 디자인합니다.
명확성은 낮아져도 강조색이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인식시키고 싶은 부분을 드러내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를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죠.
브랜드 이미지를 폭넓게 전달하고 싶다면 세 가지 이상의 컬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각기 다른 색의 조화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죠. 이 방법을 활용한 브랜드 로고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구글'이 있습니다. 세계 최대 검색 엔진으로서 방대한 양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브랜드 정체성을 네 가지 색으로 표현했습니다.
아래의 로고는 브랜드 네임처럼 '모든 걸 판다'라는 정체성을 디자인에서 드러내기 위해 총 다섯 가지 색을 활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브랜드에서 색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많은 브랜드 예시를 살펴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하세요!
*다양한 컬러의 로고 살펴보기
*라우드소싱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콘텐츠도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