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인미D Dec 25. 2023

59.불편한 감정을 재해석하는 연습

<일종의 정신승리?>


 살아가면서 우리는 좋은 감정보다 안 좋은 감정에 휩싸일 때가 더 많다.

 이 감정의 비율을 생각해 보면 우리는 기쁠 때보다 불편한 느낌이 들 때 이것을 슬기롭게 받아들이는 것이 인생 전반적인 정서 관리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사실 기쁘거나 행복한 감정은 찰나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기쁨과 행복한 감정은 특별히 관리할 필요는 없다. 그저 겸손하게 즐기면 될 뿐.

행복과 기쁨의 순간적인 감정을 제외하고 나면 대부분의 인생의 시간은 그저 그렇거나, 무료하거나, 외롭거나, 짜증 나거나, 서운하거나, 부끄럽거나, 우울하거나, 한심하거나... 하는 시간들이 길게 이어진다.

이런 기쁘지 않은 대부분 삶을 잘 보내는 방법을 찾는 것이 행복을 찾아 나서는 시간보다 많이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인생의 전반이 평균이상으로 편안한 만족감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에 따라 이런 부정적인 감정은 전혀 없고 무조건 낙천적인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비현실적일 만큼 특이한 종족이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삶의 긍정성보다는 부정적인 부분에 포커스를 두게 된다

이건 자연스러운 진화의 결과이다. 

낙천적인 부류는 대부분 이미 호전적으로 도전하다가 빠르게(죽어. 이미 사바나시절 대부분 멸종.) 사라져 그 유전자를 후세에 남기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의 대부분은 겁이 많고 의심을 먼저 하며 매사 조심하면서 부정적인 면을 먼저 고려하는 특성을 갖게 되었다. 사람마다 살아온 후천적 환경에 따라 그 강도는 다르지만 부정성에 먼저 반응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이라는 거다.


 나만해도 워낙에 예민하다 보니 늘 부정적인 것을 먼저 느껴 미리 상상하고 걱정하는 성향이다.

그래서 이런 불편한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을 늘 고민했다. 매사 부정적인 감정 속에 빠져서 현재의 평온함을 놓치며 괴롭게 사는 게 너무 지쳐서.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은 이것을 새롭게 자기 나름대로 재해석해보는 것이다. 이 방법은 나에게 감정 동요 없이 현실을 받아들이도록 참 많은 도움을 주었다.


 부정적 감정이 꼭 부정적 상황이 아니게 되는 것이다. 

 나는 예민한 내 성격 때문에 세상으로부터 늘 상처를 받고 다른 사람들이 느끼지 않을 사소한 것에서 걱정과 불안을 느껴서 괴롭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러나 어제 아침 어머니와 통화하며 이 예민함을 재해석하게 되는 기회를 갖게 됐다. 내가 예민해서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없었을까? 

나는 어릴 때도 예민이 지나쳐서 육아하기 참 어려운 딸이었다고 했다. 그렇지만 둔한 것보다 나았다고 했다. 다른 애들이 모르는 감정을 캐치해서 냉철하게 했던 말들을 통해, 어머니는 마치 딸이 아니라 어른 친구와 대화하는 느낌이었다고 어린아이에게도 여러 배움을 얻었다고 했다. 생각해 보면 어머니는 많은 것들을 겨우 초등학생이던 나와 의논했다.

이 예민함은 감수성 발달에도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그렇기 때문에 미술을 전공하고 글을 즐겨 쓸 수 있었을 거다. 둔하기만 한 감각은 오히려 이런 예술성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별것 아닌 것도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생활은 스스로를 힘들게 했지만 그렇기 때문에 직업적으로나 취향적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 

그렇게 통화 말미에 어머니께선 "예민한 게 나쁘다고 생각할 거 없어. 그냥 그게 너를 만들었다고 생각해."였다. 

나는 예민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것의 나쁜 점이 나를 괴롭힌다가 아니라, 그냥 그렇구나 받아들이는 색다른 해석을 통해 마음이 편해졌다. 예민한 것은 무조건 나쁘다는 관점을 바꾸게 됐다. 예민함은 그저 예민한 성향일 뿐 좋을 때도 나쁠 때도 있다고. 


 어떻게 이 감정을 없애거나 다른 감정으로 치환할 수 있을까만 생각했다. 그러나 그냥 예민하니까 이런 점도 있고 이럴 수도 있구나 그 감정 자체로만 생각해 보니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

받아들임이 필요한 이유는 부정적인 감정이 사실 생각만큼 빠르게 다른 감정으로 대체되지도 않는다.(바로 없애기가 불가능하다는 거.)

그냥 '나는 지금 또 예민하구나.' 인정해 버리는 편이 빠르고 쉽게 마음이 추스러졌다.


 우리는 어떤 특정 감정을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게 된다. 수치심은 나쁘다, 외로운 건 나쁘다는 식으로.

수많은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를 그저 불편한 기분에 빠지게 한다. 그러나 이것을 늘 자기식으로 해석해 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음. 나는 지금 외롭구나.' 외로움을 만끽하며 그저 그날의 생활을 평범하게 살아가면 된다. 외로운 느낌이 든다고 부정적인 감정을 부여하고 자기 연민에 빠지면 더욱 외롭고 불행해질 뿐이다. 외로우니까 감성적인 음악을 들으며 그 감정에 푹 빠져본다든가, 외로우니까 활기차게 몸을 움직여 운동을 하러 나간다든가 하는 식으로 대수롭지 않게 감정을 바라보는 것이다. 여기에 어떤 불편한 감정을 이입할 필요 없다. 그냥 이런 감정 상태구나 느끼면서 다음 할 일을 생각하거나, 감수성에 푹 빠져 즐겨봐도 좋다. 

외로운건 무조건 나쁜 감정이니 없애보겠다고 생각하면 실수를 하게 되고 후회할 일을 벌일 수도 있다. 그냥 오늘 내가 좀 그렇구나 생각하며 늘 하던 대로의 일상을 유지하면 된다.


 일종의 정신승리 같은 건데 남에게 굳이 말하지 않으면 꽤 괜찮은 정서 관리 방법이다. 

남들에게 말하는 순간 자기 객관화가 안되고 현실도피하는 한심한 인간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감정에 맞서 싸우거나 감정을 제거하는 것만이 답이 아니다. 살아가며 만나는 여러 문제들은 몸으로 부딪혀 해결해야 할 때도 있지만 인정하고 포용하면서 걸어가는 방법도 있다.

 어쨌든 남에게 말할 필요도 없다. 자기 속으로 조용히 불편한 상황을 슬기롭게 보내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 어차피 내 마음속의 전쟁을 스스로 진화하는 방법이니까 누가 뭐라고 할 건가? 내 마음속이 평온해지면 그걸로 충분하다.

감정을 없애기보다 스스로 재해석하면서 정신승리를 해보는 것이다.


P.S.

노랑은 질투의 색이라거나 노랑은 희망의 색이다라고 나눌 필요도 없다. 아~노랑이구나. 나는 지금 노란색이다. 내 마음이 노란 상태구나. 마음이 노랑일 수도 있고 파랑일 수도 있고... 인생이 그래서 다채롭지~라고 생각하면 그만이다.

----

옛날 드라마 '순풍산부인과'에 보면 남자간호사(표인봉)가 병원장에게 엄청 혼나고 깨지는데 평온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많은 간호사들이 원장님께 모욕적인 질책을 당해도 어떻게 그렇게 여유 있는지 궁금해했다. 그러나 그는 이렇게 알려준다. "혼날 때 눈을 흐리멍덩하게 뜨고 다른 생각을 하면서 사이사이 고개를 끄덕이면 돼." 혼나는 시간을 그저 상사와 만나 공감하는 시간으로 만들어버리는 것이다. 

이것을 남들에게 말하면 웬 사회성 결여된 미친놈인가 싶지만, 스스로는 정말 현명하게 괴로운 상황을 이겨내는 방법을 찾았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상황은 누구나 만날 수 있으니 스스로 그 상황을 재해석하여 달리 받아들여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58.몸은 날렵하게 머리는 똑똑하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