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메바 라이팅 Nov 09. 2019

손가락 하트를 보면 손가락 욕이 떠오른다.

[나는 나를 사랑할 의무가 있다]

틸타 스윈튼의 어색한 손동작이 오금을 저리게 한다. 옆에서 손가락을 꼬는 법을 가르쳐 주는 한국 연예인의 크게 터진 웃음은 가식의 절정을 달린다. 왜 이렇게 손가락 표식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한 채, 급히 당황함을 모면하려는 외국 여배우의 당혹감을 느낄 수 있었다.



아휴, 창피하다. 창피해. 저런 욕 같은 동작을 왜 자꾸 하지?




저걸 하트라고 생각하고 우기는 사람들이나, 포즈를 취해달란다고 하는 사람들이나 너무 하다 싶다. 저게 정말 사랑한다는 표식 같아 보인다고 생각하는 걸까? 난 아무리 봐도 욕 같다. 손가락 욕 같은 손가락 하트는 이제 그만 하면 안 될까? 지켜보는 내가 창피하고 오금이 저려 눈 뜨고 볼 수 없다.


 

엄지와 검지를 가로 겹쳐 억지로 만들어낸 손가락 하트가 잘 보일 리가 있나, 당연히 겹친 두 손가락을 몸 앞으로 주욱 내밀어야 한다. 이게 하트인지 욕인지 포즈로 봐서는 오해하기 십상이다.



몇 년 전 처음 TV 연예 프로그램에서 손가락 하트를 날리는 아이돌 여자아이들을 보고선, 기겁했던 순간이 떠오른다. 도대체 이런 걸 해 보라고 하는 것들이 누굴까?


난 하트보다 하트를 억지로 시킨 사람이 시선을 거둘 때 자연스럽게 손가락 사이로 미끄러질 엄지의 뒷모습이 그려진다. 욕이다.


그리고 이 따위 억지 사랑을 표현하라는 데 대해, 엄중한 경고로 중지를 추켜올리는 장엄한 뒤끝이 보인다. 아무리 잘 생각해 보려 해도, 손가락 하트는 손가락 욕을 떠오르게 다.



이런 오금 저린 짓은 시키지 마!





손가락 하트 이전에 장 싫어했던 포즈를 꼽으라면 오른팔을 세우며 외치는 '파이팅'이다. 일본 여자 아이돌의 "화이또'는 귀엽지만 한국말로 파이팅을 외치는 나는 정말 싫다. 무슨 경진대회를 나갈 때마다 찍는 기념사진에도, 회사 기념일을 남기는 사진에도, 결혼식 친구 하객들과 함께 한 사진에도, 파이팅이 도배한다. 사진사가 요구할 때마다 하긴 하지만, 뭔 파이팅인지? 누구랑 뭘 싸우라고?

어릴 적에는 한 때는 파이팅을 좋게 생각해 보려 했다. 그래 앞으로 잘 정진하고 어려운 일도 다 함께 잘 이겨내자는 의미로 생각하자, 라고 위안해 보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사진 앞에서 외치라고 강요되는 '파이팅'은 머리가 굵어질수록 무지와 편협으로 쳐다보기 싫었다.


그냥 할 게 없으면 파이팅 같은 건 아예 안 하면 안 될까?








1. V자 손가락 욕이랑 비슷하지 않니?


1415년 백년전쟁 중에 억수 같은 비 속에 진창 바닥이 된 아쟁크루 전투에서, 프랑스 기사들은 영국의 평민 장궁수들을 사로잡으면 가운데 하나같이 가운데 손가락을 잘라냈다. 장궁수가 되어 다시는 활을 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다. 당시 영국군 최고의 무기는 긴 활을 이용해 장거리로 화살을 날리던 영국식 장궁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진흙탕에 처박힌 프랑스 기사들은 진창에 갇혀 도륙당했고 이들을 조롱하던 영국 평민들이 손등을 보인채 V자를 그려 보였다. "나 화살 쏠 수 있어! XX야."라면서 욕을 하는데 이용했다.



2. Fu** You랑 너무 비슷하지 않아?

이때 같이 생긴 손가락 욕이다. I can pluck yew, 나 장궁 쏠 수 있어, 라는 V자 욕과 같은 의미다. 그래서 아직도 중지를 세우는 손가락 욕은 간단히 상대를 멸시하는 욕으로 가장 많이 애용된다. 발음도 비슷하게 변했고.



3. 엄지 척이랑 비슷하지, 이것도 욕이네!

손가락 하트에서 엄지를 더 올리면 엄지 척이 된다. 중앙아시아와 고대 그리스 권역에서는 Fu** You랑 같은 성적 욕설이다. 정말 손가락 하트는 하면 안 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지 않나?



4. 두 손가락으로 성기능 관련 욕설과 너무 비슷하지?

  

모두 두 손가락으로 만드는 욕설들이다. 창피하지? 여자의 성기, 남자의 성기를 따라하면서 성행위도 아닌 성기능을 가지고 조롱하는 욕이다. 창피하지?




이제 "감자 욕"같은 파이팅이나 성행위나 성기능을 가지고 욕하는 손가락 하트는 제발 하지 말자. 창피하고 오금 저리고 저질스럽다.


사랑하면 크게 소리 지르고 크게 행동하자! 뭐가 창피해서 숨기기에 급급해 욕할 때나 하는 미묘한 손가락질에 집단 이성을 해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 아무 생각 없이 일본 제국주의의 교육 산물인 파이팅을 정형적 포즈로 취해 우리 인생의 역사적 순간을 망치지 말자.



이제 손가락 하트는 하지 않는 거지?

그리고, 이제 파이팅은 격투기 할 때나 쓸 거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