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일라KAYLA Sep 29. 2016

산책하는 습관 갖기

자존감 올리기 프로젝트

어제부터 새로 시작한 나의 일과는, 아침에 산책하기!

프랑스에 오고나서부터는 이상하게 아침에 눈이 일찍 떠진다. 새벽6시나 6시 반이면 일어나는데, 그 시간에 다시 잠드는 게 아까워서 공부를 하곤했다. 내자신과 약속한 아침일정은 프랑스어 문법책 두 페이지 풀기, 프랑스어 동사 두 개를 선택해서 시제별 동사변화를 적고 예문을 만들어보는 것. 이 두가지였는데, 이제 여기에 산책을 더하기로 했다. 


어제부터 책  <자존감 수업> (윤홍균 저자)을 읽고 있는데, 우울함을 이겨내고 자존감을 올리기 위해서는 걷고, 표정을 짓고, 혼잣말을 하라(p.218) 고 씌여 있었다. 그래서 선택한 건, 아침에 산책을 하면서 나 자신을 토닥이며, 혼잣말로 "괜찮다"말해주는 것! 

불안한 감정과 부정적인 생각들은 내 에너지들을 모두 뇌로 올려보내서 생각이 생각을 만들고 끝이 안 나게 되는 것이라고 하니, 육체활동을 하면서 어느정도 그 템포를 늦춰주고 에너지를 재분배해주는 셈이다. 


오늘은 8시 반쯤 집을 나섰다. 제일 기분이 좋은 순간은 : 현관문을 나와 건물 복도의 쿰쿰한 냄새를 맡다가 정문을 열고 나갔을 때 콧 속으로 들어오는 차가운(상쾌하다고 하기엔 춥다)공기! 몸이 오슬오슬 떨리다가도 햇살 아래에서는 금새 따듯해지는데. 이 때가 제일 좋다. 

**덧붙임:우리동네 사람들은 하루를 일찍 시작하는 편인 것 같다. 아침 일곱 시면 대부분의 카페들이 문을 연다. 쓰레기차와 도로 물청소차가 각각 아침 일곱 시부터 아홉 시까지 움직이고 청소차가 빠질 때 쯤 식당들은 문을 열고 청소를 시작한다. 길가의 상점들은 여덟시 반이면 장사를 시작한다.


분주한 동네를 뒤로하고 일 이분 정도 걸었을까? 큰 대로가 나오고 손강이 눈 앞에 보인다. 햇살에 반짝반짝 잔잔한 물결이 보인다. 그리고 그 길을 따라 걷고 걷고 또 걸었다. 


"괜찮아"


내가 나를 감싸안으며 혼잣말을 툭-. 

그 순간 눈물이 차오르며 먹먹했다.

 

"정말 괜찮을까?"

"괜찮아. 너만 불안한 거 아니야. 다들 혼란스러운 과정을 겪어. 그런데...그래도, 괜찮아."

"그래, 여기까지 온 것도 훌륭해."

내가 나에게 말을 걸고, 내가 내 마음을 알아주고, 내가 나를 인정해주고, 내가 나를 받아주니 이상하게 울컥한다.  나를 토닥토닥하는 일... .

 나를 지나치던 사람들은 ' 저 동양여자 혼자 왜저러나?' 했을테지만, 막상 이런 생각을 하며 나를 그렇게 주의깊게 보는 사람이 없다는 사실! 이렇게 산책을 하고 집에 오니 어느덧 열 시다. 


오늘 하루동안 만보를 걸었다. 걸으면서 특별히 한 일은 없었다. 별다른 걱정도 안 했다. 그냥 이렇게 시간을 보낼 수도 있구나. 이렇게 걷다보니 몰랐던 동네도 가보고, 작은 강이 흐르고 큰 나무들이 있구나, 조깅하기 참 좋겠다(이제 곧 겨울인데-_-) 이런 생각을 했다. 아침에 공부하는 것도 좋고 도서관에 가는 것도 좋은데 그거 외에 이렇게 산책하는 것도 참 괜찮은 거구나 알았다.


조만간 디종으로 어학원 다녀온 이야기를 적어야겠다. 잊기 전에 남겨두어야지. 


2016년 9월28일 저녁이 오기 전 적어둔다.




작가의 이전글 AMOR FATI : 현재를 사랑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