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라는 지금은 어떤 의미.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는 이유.

by 글지으니

오늘 나는 마트로 출근한다. 일을 하러 가기 전에 일찍 일어나지 못했다. 따뜻한 이불과 피곤하다는 생각으로 내가 계획한 시간보다 늦게 일어났다. 나는 왜 이른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계획했을까? 그리고 그런 계획을 잘 지키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자신이 무엇을 하겠다고 결심하는 것이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용두사미처럼 흐릿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기에는 지금 조금 안 한다고 큰일이 생길까 하는 나태함이라고 생각되었다.

​어제는 늦게 잤으니까, 내 컨디션이 안 좋으니 좀 이따 일어나자. 오늘 조금 늦게 일어난다고 내가 원하는 일을 못할까? 하는 마음으로 계획한 시간을 지키지 못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내가 계획한 일을 못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핑계를 만들게 된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내가 원하는 미래는 멀게만 느껴지고 어렵다고 생각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자기도 모르게 자신에게 빈틈을 주게 되면 무엇인지 모르는 나태함이 나타나면서 내 믿음이 모래성이 되어 큰 파도에 부서진다는 것이다.


제주 이호 해수욕장

​나를 믿기 위해서는 내 생각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확신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책을 읽으면서 그 확신을 찾기를 반복했었다. 오늘 나는 <작가의 인생 공부>라는 책 속에서 내 눈을 사로잡은 글귀를 읽으면서 왜 지금 계획한 일을 하기 위해 나와의 약속을 꼭 지켜야 하는지 생각하게 했다.


"오늘 제게 일어나는 일이 미래의 저를 다르게 만든다는 말이지요."
[작가 인생 공부] 마치는 글 중에서

내가 왜, 매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는지 그 시간을 엄수해야 되는지를 생각하게 했다. 저자는 6시 일하러 가기 전에 두 시간 전에 일어났다. 그리고 힘든 일을 하고 그 지친 몸을 쉬어도 풀리지 않았을 텐데 저녁 9시부터 12시까지 깨어 자기와의 약속을 10년 동안 지키려고 했다고 한다. 그 힘은 어디에서 온 걸까? 저자는 자신과 약속을 하고 하루하루 그 시간을 보내다 보니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었다.

​맞다! 오늘이 내일이 된다는 그 말을 머리로만 기억하고 확신하지 못했다. 이제는 나도 저자처럼 그 하루가 모여서 나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말이 무엇인지 알겠다. 그래서 2025년에는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오늘 하루가 의미와 가치를 만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겠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