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티스 Jan 08. 2025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7화

부모가 정해준 꿈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mantis’ One Pick

/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 결과



강요받은 목표는
목적 없이 공부하는 것보다
더 위험합니다.
국어 영어 수학에서 계속 2등급인 이유는
스스로 정한 목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

/ 중학교 전교 1등이 고등 내신에선 2등급인 이유는?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7화 허시온 편에서 시온이가 노력에 비해 점수가 오르지 않은 이유는 무기력 때문입니다. 의대를 가라고 등 떠미는 아빠가 시온이를 무기력하게 만들고 있죠.


부모의 강요와 대리 목표 설정은 고등학생이 된 자녀에게 심리적 문제를 일으킵니다.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면 이런 환경은 성적 상승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됩니다. 특히 영어 수학 점수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뇌는 통제받는 상황에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시온이가 탐구 과목은 1등급이지만 국영수에선 2등급인 이유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뇌는 깊이 있는 사고를 정지시키고 눈앞에 보이는 것들에만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사고력과 창의력이 둔화되고 단순 반복으로 성적을 낼 수 있는 탐구 과목만 성적이 좋았습니다.


강압적이고 통제적인 공부환경이 효과를 보는 것은 중학교 때까지입니다. 이런 환경에서도 중학교 통합 전교 1등을 한 이유는 타고난 머리가 좋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좋은 머리의 덕을 보는 건 딱 중학교 때까지입니다.


불안과 무기력. 그에 따른 우울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1학년 2학기나 2학년부터 성적이 급격히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디테일하게 맥락과 의미를 추론하는 과정이 필요한 고등학교 공부에서 마음의 안정을 갖지 못한다면 노력에 비해 성적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과한 열정과 어머니의 높은 불안이 오히려 시온이의 성적을 갉아먹고 있습니다. 

가만히 놔두었어도 성적이 잘 나왔을 시온이는 부모의 통제와 대리 목표 설정으로 오히려 성적이 떨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온이는 영상 내내 무기력하고 무표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시온이가 본래 모습을 되찾고 성적을 올리기 위해 차라리 방치가 나을 수 있습니다.


강요받은 목표가 성적에 어떤 식으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영상 속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순서 ※

1. 열정 과다 복용 아빠.

2. 강요받은 꿈이 성적을 갉아먹는 이유.

3. 솔루션 실패의 원인은?

4. 꾸준히 공부하기 위해. 

5. 모성애 부성애로 똘똘 뭉친 부모들에게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이란?


공부를 하지 않거나 노력에 비해 성적이 나오지 않는 이유를 방법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아이를 둘러싼 다양한 심리적 환경적 문제와 가족 관계 등 을 고려하여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학생 성향을 기준으로 부모와 성향 차이, 부모의 육아 방식, 학생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부모의 심리적 문제, 학생의 가정환경, 현재 공부 방식 및 주변 환경 등 학생을 둘러싼 모든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학생이 공부하기 힘들어하는 이유를 분석한 후 해결책을 찾고 있습니다.


성적이 낮거나 공부를 하지 않는 원인을 찾지 못해 답답해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 선생님 등. 한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열정 과다 복용 아빠.

중학교 3년 내내 전교 1등이었던 시온이는 고등학교에 와서 처음으로 국영수에서 2등급을 받았습니다. 의대를 목표로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성적이죠.


이런 성적을 받은 원인은 아빠에게 있습니다. 아빠의 과한 열정과 부성애가 시온이를 무기력하게 만들었습니다.


강요와 통제를 받는 아이는 부모의 경제적 상황이나 과거의 성적과는 관계없이 무기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런 사례는 성적을 부탁해 티쳐스 3 5 6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화 김포외고 2학년 욱진이는 솔루션 중임에도 시험 범위를 잘못 알고 있었고, 5화 전교 1등 출신 자퇴생 다윤이는 중간에 솔루션을 포기했었죠. 6화 사춘기 중학생 민성이만 솔루션이 성공했습니다. 


시온이 아빠가 이런 방식을 고집한 이유는 중학교 때는 전교 1등을 했기 때문입니다. 전교 1등 한 것이 오히려 고등학생이 된 시온이에게 독이 되고 있습니다. 


중학교 내신과 비교해 고등학교 내신은 분량이 많고 난이도가 높습니다. 때문에 문제만 많이 푼다고 성적이 나오지 않습니다. 조금 더 깊게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아빠의 열정과 부성애는 인정하지만, 방향을 조금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형적인 돼야지 부모의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2. 강요받은 꿈이 성적을 갉아먹는 이유.


돼야지 부모란?

아이의 생각과 관계없이

부모가 미리 아이의 진로를 정한 후 아이에게 

~ 돼야지 라며 강요하는 부모를 의미합니다.



아빠는 시온이의 의견은 안중에도 없이 의사 돼야지 라며 의대를 강요하고 있습니다.


돼야지 부모의 아이들은 대체로 무기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부모의 말에 끌려다니기 때문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대체로 목표를 이루지 못하거나 노력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자율성이 박탈된 상황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뇌는 스트레스받는 상황을 빨리 탈출하기 위해 복잡한 사고를 줄이고 눈앞의 상황에만 반응하는 상태로 변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 심해지죠.


시온이를 이런 상황에서 빨리 구해주지 않는다면 국영수에서 계속 2등급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온이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사실은 솔루션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어 1등급을 위해 대구에서 서울까지 오가며 노력을 했지만 결국 94점을 받게 되었습니다. 영상 초반 97점 정도가 1등급이라는 시온이의 말을 통해 솔루션을 거친 시험도 똑같이 2등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서술형에서 실수를 하며 결국 솔루션에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3. 솔루션을 실패했던 이유.

겉으로 보이는 이유는 실수를 해서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강압적인 가정환경과 목표 지향적인 부모 때문입니다. 아들만 넷을 키우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환경이 시온이의 시험 불안을 높였습니다. 높아진 불안으로 인해 결국 시험에서 실수를 하며 솔루션에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중 불안이 높아지면 뇌는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키며 고차원적 사고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시험 불안은 공부 과정에서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 성적 압박을 느낌 ※

→ 주어진 시간에 많이 공부하기.

→ 빨리 공부하기.

→ 깊이 있는 공부를 못함.

불안이 공부를 망치는 과정



우등생의 역설

높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에 불안해하는 아이들은 공부를 남들보다 더 많이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어진 시간에 공부를 많이 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빨리 풀 수밖에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공부의 깊이는 점점 얕아지고 풀이한 문제만 많아집니다. 정확히 이해하기보다는 익숙해지는 것들만 많아지게 됩니다. 시험 범위가 많고 응용이 많이 되는 고등 내신의 특성상 깊이가 없는 공부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친 아이는 공부머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한 시간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력에 비해 성적이 나오지 않았던 원인은 공부가 나랑 맞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불안으로 인해 깊이 있는 공부를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시험에서 실수를 자주 하는 이유는 높은 불안 때문입니다.

시험 불안은 혼을 내거나 선생님을 바꾼다고 고쳐지지 않습니다. 급변하는 상황에 오히려 더 실수를 할 뿐이죠.


시험 불안을 낮추는 방법은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 것입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는 과정상 문제를 점검하며 누수가 난 공부 과정을 수정 보완해야 합니다.


고등학생이 되어서 시험 불안을 고치기는 쉽지 않습니다.

부모 아이 모두 중학교 때부터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내신을 잘 받기 위해 중학교 공부는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연습 단계로 생각해야 합니다. 중학교 때부터 너무 점수에만 집착하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아이에게 딱 맞는 공부 과정을 찾아야 원하는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꾸준히 공부하기 위해.

아빠의 열정과 부성애를 시온이가 꿈을 찾고 마음의 안정을 가질 수 있는 방향으로 돌리기만 하면 됩니다. 아이의 꿈과 희망이 없다면 꿈을 심어 줄 게 아니라 꿈을 찾는 과정을 도와줘야 합니다. 


지금 당장 목표한 대학이나 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시험에서 등수를 조금 더 높이는 목표를 잡으면 됩니다.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올라가며 아이의 공부 방법과 과정을 점검해 나간다면 원하는 목표 그 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열정이 가득한 부모들에게

부모의 답답한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건 큰 그네를 타는 것과 같습니다. 작은 그네는 이내 속도가 붙지만, 큰 그네는 밀고 당기기를 한참 반복해야 조금씩 움직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한 번 말해서 변하지 않는다고 답답해해서는 안 됩니다. 부모의 꾸준한 인내와 노력만이 아이가 하늘을 향해 더 높게 도약할 수 있는 추진력이 됩니다.




공감과 배려.

노력하는 아이로 만듭니다.

by 맨티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