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초능력을 가진 ADHD

[ 다면적 학습 성향 분석]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19화

by 맨티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국 28대 윌슨 대통령
아인슈타인, 월트 디즈니, 스티브 잡스
체 게바라 빌 게이츠, 마이클 펠프스.


이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ADHD가 가진 천재성을 보여준 사람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ADHD에 대해 오해를 하는 것 같습니다. ‘공부 못하는 애’, ‘정신에 문제가 있는 애’라고 말이죠. 심지어 ADHD를 자페 스펙트럼과 엇비슷하게 받아들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출연 학생들 중에 눈에 띄진 않지만, ADHD 증상을 보이는 ‘샤이 ADHD’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ADHD 약을 먹고 있던 19화 현성이를 제외하더라도,


불안이 높고, 노력에 비해 성적이 좋지 않은 2화 현서

수학 성적이 좋지 않고, 감정 조절을 힘들 했던 8화 시아

끈기가 매우 부족하고, 감정 조절을 힘들어했던 29화 수빈

수학 성적이 저조하고, 어딘가 나사가 빠져 보이던 30화 승협

등도 ADHD가 의심되는 ‘샤이 ADHD’ 학생들이었습니다.


영유아 시절에 과잉행동을 보였던 19화 현성이만 ADHD 약을 먹고 있었죠. ADHD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애들은 원래 그렇지’라는 부모의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샤이 ADHD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ADHD 아이들의 천재성.

2회의 주인공 고대부중 전교회장 이유리도 몇 가지 ADHD 증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수학 성적만 유독 나쁜 점과 높은 시험 불안, 마지막 시험에서 시험지 한 면을 풀지 못한 점, 감정 조절을 힘들어하는 등의 ADHD 특징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는 엄청난 집중력을 보이는 ADHD 특성으로 인해 공부에 높은 열정을 보여주고 있었죠.


천재는 악필이다.


이 말이 딱 ADHD 사람들을 일컫는 말 같습니다. ADHD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어린 시절, 소근육 발달이 느리고 인내력이 부족해 글씨가 엉망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일에는 엄청난 집중력과 집착을 보이기 때문에 역사상 천재로 불렸던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런 경우죠. 우리가 아는 모습과는 다르게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미완의 작품이 많습니다. 일을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ADHD의 특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한국에선 ADHD 아이들의 천재성을 발견하기 힘듭니다.

성장기에 꾸중을 많이 듣고 공부만 시키는 환경 때문입니다. 자제력이 부족한 ADHD 아이들은 평소 행동과 낮은 성적으로 인해 잔소리를 많이 들으며 자랍니다. 이러한 환경은 ADHD 아이들의 재능을 발견하지 못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기 통제력도 배우기 힘들죠. 그럼 어떻게 ADHD 아이들을 도와줘야 할까요?


인내심과 자기 통제력이 핵심입니다.

인내심과 자기 통제력을 기를 수 있도록, 어렸을 때부터 도와줘야 합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전두엽이 발달하면서 자기 통제력이 생기기 시작하는 10대 초중반까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소한 중학교에 올라가기 전까지는 국영수 공부와 숙제를 도와줘야 합니다.


책을 천천히 소리 내어 읽고 자신의 생각을 요약하는 연습,
수학 계산을 암산하지 않고 차분히 쓰는 연습,
영어 단어를 천천히 소리 내어 읽고 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글씨를 이쁘게 쓰는 연습도 꼭 필요합니다.

손에 힘을 빼고 천천히 글을 쓰는 연습도 필수입니다. 글을 천천히 쓰는 연습을 통해 인내력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과정을 아이 혼자 할 수 있도록 부모가 옆에서 도와줘야 합니다. 그래야 자기 주도 학습이 필요한 17살 때부터 안정적인 공부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이미 고등학생이 되었다면, 독서가 필수입니다.

책을 천천히 상상하며 읽고 인상 깊은 장면이나 문장을 자신의 생각과 합쳐 독서 감상문에 써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꾸준히 한다면 부족한 인내력과 자기 통제력이 차츰 발달하게 되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전문의와 상담은 필수입니다.


행동과 감정 조절이 힘든 아이에게 혼만 내거나 공부만 시킨다면, 아이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공부를 매우 힘들어하고 결국 고2 2학기에 공부를 포기하게 됩니다. 공부는 아이 혼자 하지만, 공부하는 환경은 온 가족이 만들어 줘야 합니다.


공부는 성향,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가

맨티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