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숲 데이터를 통해 D2C 스타트업 거래액, MAU 지표를 살펴보자
[목차]
1. D2C 시장 트렌드 분석
2. 오늘회, 정육각 2개사 데이터 비교분석 (손익, 트래픽, 소비자 거래 분석 등)
3. 종합비교 및 관전 포인트
안녕하세요, 21년 12월 '혁신의숲'이 데이터를 제공하고, 스타트업 컨설팅&리서치 플랫폼 '언더워치'가 이 데이터를 활용해 D2C 스타트업 분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이 글은 리포트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혁신의숲은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 성장의 가치를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21년 12월 초부터 3,600개 스타트업의 모든 성장 데이터를 무료로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혁신의숲 사이트를 직접 둘러보며, 스타트업의 투자 정보, MAU, 거래액, 소비자 데이터, 재방문율, 특허, 매출, 고용 등 매월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를 편하게 확인해보세요!
[D2C 산업 소개와 탈플랫폼 현상]
D2C는 'Direct to Cosumer'의 약자로, 제조사가 도소매를 거치지 않고 고객에게 제품을 직접 유통하는 방식
- D2C는 기존의 플랫폼을 통한 유통 과정 및 광고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임으로써,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며, 기업 입장에서의 마진율을 높일 수 있음
- 또한 D2C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성향에 맞는 마케팅이 가능하며, 아울러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을 통해 소비자 경험 측면에서도 기존 플랫폼에 비해 우위를 점할 수 있음
실제 브랜드 기업들의 탈 플랫폼 현상이 등장하고 있음
- 아마존, 쿠팡 등 거대 유통플랫폼이 상품 유통의 중심을 차지하며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채널로 자리를 잡았으나, 공급자들에게 과다한 판매 수수료, 불리한 입점 조건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탈 플랫폼 현상이 발생함.
- 대표적으로 2019년 말, 나이키가 탈 아마존을 선언함.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신선식품 이커머스 및 D2C 시장]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규모 : 2019년 3.4조 달러 > 2020년 4조 달러,
그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는 분야는 신선식품을 포함한 식품분야
- 2020년 9월 온라인 신선식품 사용자 수는 전년대비 76% 성장한 203만 명
- 2020년 온라인 식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50% 가량 성장한 40조 원
신선식품 스타트업 또한 꾸준히 성장 중
- 신선식품 배송기업 '오아시스'는 2021년 11월, 기업가치 1조 원 넘는 유니콘 기업으로 진입
- '인어교주 해적단'은 2015년부터 매년 매출 세 배 넘게 증가, 누적 200억 원 투자 유치 성공
- '오늘회'는 2017년 3월 출시 이후, 월 평균 매출 성장률 20% 기록, 2021년 9월 기준 누적 매출액 300억 원 돌파했으며, '정육각'은 누적 580억 원 투자유치 성공
[오늘회(오늘식탁)와 정육각 기업 소개]
'오늘회'는 2017년 3월에 출시한 수산물 신선식품 D2C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 신선도 관리를 위한 자체 수요예측 시스템을 기반으로, 신선식품에 특화된 1일 3회의 자체배송 서비스를 제공, 수산업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수산생태계를 구축하는 수산 원스톱 서비스를 고도화 하는 중.
- 신선식품 특화 풀필먼트 서비스 '오늘의 러쉬'를 협력사 대상으로 하여 SaaS 형태로 공식 서비스화 할 예정
'정육각'은 2016년 11월에 출시한 신선식품 D2C 서비스를 제공하느 스타트업
- 도축한지 3~4일 된 '초신선'한 고기를 판매하고 자체 보랭 팩을 개발하여 포장하는 등 가장 신선한 상태의 제품 머신러닝(AI) 기술을 바탕으로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를 예측하여 주문량을 실시간 공급하는 온디맨드 시스템 도입
- 정육 이외에도 달걀, 우유, 밀키트, 수산물 등 다양한 식품 분야로 확장 중
주목 받고 있는 신선식품, D2C 시장을 대표하고,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늘회와 정육각의 데이터를 살펴보고자 함.
오늘회 : 최근 3년 매출 연평균 성장률 257.1%
정육각 : 최근 3년 매출 연평균 성장률 195.7%
[투자이력 정보]
'오늘회'는 누적 168억 원, '정육각'은 누적 587억 원 투자 유치
- 정육각의 경우, 21년 8월 네이버로부터 투자를 유치함. 네이버는 정육각과의 협력을 통해 이커머스 1위를 다투는 시장 우위 상황에 비하여 상대적 약점으로 꼽히는 신선식품 분야의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함. 정육각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에어 입점함 육류 판매자들의 유통 전 과정을 지원하는 방식.
[트래픽 비교분석]
트래픽의 경우, 2개사 모두 10만 내외를 유지하며, 20년 1분기부터 트래픽이 꾸준히 상승함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확산에 맞춘 증가세로 추정됨
- 정육각은 20년 3월 23일 어플리케이션 출시 이후, 트래픽이 급격히 상승함.
> 2021년 11월 기준, 오늘회 MAU 8.6만, 정육각 MAU 6.6만
[유료광고/자연검색 키워드 분석]
21년 10월 키워드 월간 검색량은 구글 기준, 오늘회 6,600회, 정육각 8,100,
네이버 기준, 오늘회 67,860회, 정육각 72,000회를 기록
- 오늘회는 수산물 관한 키워드 유료 광고 집행 중.
[소비자 거래 실적 비교분석]
최근 3개년 거래액은 2개사 모두 지속적인 증가 추세
- 특히, 코로나 직후 실적이 급등하기 시작함
- 오늘회는 월별로 거래 실적 변동폭이 존재하지만, 정육각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2021년 10월 기준, 소비자 거래 실적
- 오늘회 : 10.1억 원 (객단가 4.6만원)
- 정육각 : 23.9억 원 (객단가 4.2만원)
(기업의 자사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한 유료 소비자의 표본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정한 데이터로 실제 거래 정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앱결제 및 간편결제 이용건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객단가 및 재구매율 비교분석]
객단가는 오늘회가 4.6만, 정육각이 4.2만원으로 유사한 수준
정육각의 6개월/12개월 내 재구매율은 6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은 편임
[손익분석 -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개사 모두 최근 3년 매출 연평균 195%~257%로 성장
- 특히 2020년 매출액 급증, 코로나로 인한 식품시장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로 인한 영향으로 추정
- 2020년 매출, 오늘회 131억, 정육각 162억 원
2개사 모두 최근 3년 영업손실, 당기손손실 지속적인 증가
- 특히, 정육각의 2020년 영업손실, 당기순손실은 전년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
[SNS 버즈량 및 버즈 SRS 비교분석]
SNS 버즈 데이터를 살펴보면, 버즈 SRS는 두 기업 모두 긍정적
- 긍정 SRS 비율은 오늘회 62.2%, 정육각 55%이며, 정육각은 지난 4월 이후 SNS 버즈량이 급감함
(버즈 SRS : 기업평판지수로 게시글의 긍부정을 자동으로 분류하여 긍정 비중을 기반으로 산출한 스코어)
[소비자 성별/연령별 비교분석]
소비자 고객 연령대는 3-40세대가 70% 이상을 차지함
- 주요 사용자 성별은 오늘회, 정육각 모두 여성 사용자가 더 많으나, 남성 사용자의 수도 유의미하게 차지하고 있음.
[소비자 가구 유형별 비교분석]
소비자 가구 유형은 전 가구 유형에서 시장 반응을 얻고 있음.
- 오늘회는 싱글가구 비중이 41.2%로 가장 높으며, 1인분 수산물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으로 추정. 이외, 청소년,유아,성인 자녀를 둔 일반 가족 가구 또한 50.9%를 차지함
- 정융각은 청소년,유아,성인 자녀를 둔 일반 가족 가구가 74.7%를 차지하며, 싱글가구 수도 18.2%를 차지함
[사용자 소득 유형별 비교분석]
사용자 소득 유형은 소득 구간 전체 계층에서 시장 반응을 얻고 있음
- 신선식품에 지출하는 사용자는 소득 구간 별 분포도의 큰 차이가 없음 (2천 미만 구간 제외)
- 다양한 상품구성과 금액대로 소득구간 전체에 걸친 선택을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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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회(오늘식탁)의 경우,
- 1인 가구를 위한 상품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 큐레이션을 제공함으로써 광범위한 소비자층을 고객으로 끌어들이는데 성공함
- 2021년 9월 기준 누적 매출액 300억 원을 달성하며, 월 평균 매출 성장율 20%에 다다르는 매우 빠른 성장 속도를 보임
- 자체 개발한 물류 솔루션인 신선식품 특화 풀필먼트 서비스 '오늘의러쉬'의 도입에 대하여 공급/협력사들의 긍정적 평가가 예상됨.
정육각의 경우,
- 네이버의 투자로 새로운 유통 채널 확보 및 협업효과가 기대됨
- 60%를 상회하는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고, 2020년 4월을 기준으로 거래 실적 등 다양한 지표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나타냄
- 600억 원에 가까운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을 기록할 정도로 투자 업계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
두 기업 모두 코로나 이후 트래픽과 거래 실적 및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함. 특히 고객 성별 및 소득구간 전체의 반응으로 보아 서비스에 대한 성공적인 브랜딩이 이루어졌다고 판단됨. 다만, 폭발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손익지표는 개선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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