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루마루 Feb 16. 2023

정신과 진료실에서 전하는 이야기

33. 주식을 도박처럼 하지 않는 방법

  주식을 도박처럼 하지 않으려면 도박의 생리를 파악하고 이를 역행하는 주식을 해야 합니다. 도박은 불확실한 것에 가치 있는 것을 거는 행위인데, 도박을 도박되게 만드는 특징은 1) 빠르게 보상이나 반응이 온다, 2) 쾌감을 준다, 3) 보상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도박의 특징을 역행하는 주식 투자는 어떤 것일까요?


  첫 번째는 단기 매매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도박이 매력적인 이유는 결과가 바로 나온다는 점입니다. 단기 매매는 빠른 보상과 반응을 기대하기 때문에 주식의 도박성을 극대화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단기 매매가 반복될수록 빠른 보상에 익숙해지기 때문에 점점 기다리는 힘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두 번째는 '없어도 되는 돈'으로 하는 것입니다. 전세자금이나 결혼준비자금, 기타 중요한 생활비를 끌어서 주식에만 올인한다면 그 결과에 내 삶이 크게 좌지우지될 것입니다. 그렇게 중요한 종잣돈이 예측할 수 없는 보상 속에 있다면 우리의 사고가 올바르게 돌아가기 어렵고 왜곡된 판단을 하기 쉬워집니다.


  세 번째는 근거 없는 운에 기대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테마주나 리딩방에서 찍어주는 주식을 사지 않는 것이 여기에 해당될 것입니다. ‘이 한 방으로 운명을 바꾸겠다’ 거나 '귀인을 만났다'는 착각을 한다면 ‘이번엔 될 거야’와 같은 근거 없는 낙관주의에 빠지게 됩니다.


  네 번째는 분산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도박자의 특징은 ‘이번엔 될 거야’와 같은 근거 없는 자신감과 긍정적인 사고로 희망회로를 돌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간의 인지에는 상당한 오류가 있습니다. 위험을 인지하는 것, 내 판단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이 바로 분산투자의 마음가짐입니다.


  주식은 자산을 불리기 위해 하는 투자 행위입니다. 투자의 근본은 잃지 않는 것, 그리고 잃지 않는 것입니다. 잃지 않으려면 나 자신과 상대(기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근거에 기반한 자신감이 필요하겠지요. 도박판에서 번 돈은 반드시 도박판에서 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도박이 아니라 투자를 하기 위해 항상 내 마음과 행동을 잘 관찰해야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정신과 진료실에서 전하는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