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하영 Nov 15. 2019

퇴사는 나에게 아주 작은 선택이었다.

모순의 일상 속에서




퇴사는 나에게 아주 작은 선택이었다.

퇴사는 나에게 아주 작은 선택이었다?

아니다. 퇴사를 결심하기 전, 나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근심 걱정을 다 짊어졌듯 인상을 찌푸렸고 얼굴빛은 회색이었으며 입맛도 없었고 살도 쭉쭉 빠졌었다. 그리고 퇴사 후기(?)라고 올라오는 글과 여러 다큐멘터리를 보며 멘탈을 하나 둘 잡아보는 요행을 진행했었는데 무슨 작은 선택.


시간은 정말 빠르게 흘러갔다.

퇴사를 하고 7개월이 지난 지금. 어쩌면 나에게 퇴사라는 건 이미 예전부터 결정되어있던 운명이 아닐까 한다.

상황에 따라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살았을 뿐이니까. 그래서 지금 이렇게 출판사 대표가 되고 내 책을 직접 만들어 마케팅까지 하고 있는 게 아닐까?


처음에 퇴사를 하고 나서는 월세를 내는 게 인생의 목표였지만 이제는 아니다. 내일이 밝지 않은 건 여전하지만 이제는 성장시켜야 할 회사가 있고 독자들에게 알릴 책이 생겼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처럼 어떻게든 전세로 집을 구하려고 골머리를 쓰고 있는 중이니 실로 더 무거워진 인생이 아닐까.

나에겐 책임감이 필요한 걸지도 모른다. 책임감을 지키지 않으면 자존감뿐만 아니라 일상이 무너지는 나란 놈이니까.


퇴사 후 놀러 갔던 제주도가 생각나는 요즈음


아버지가 살아계실 적 항상 말하던 것 중 하나가 "우짜든동"이다.

우짜든동 살아지니까 괜찮은 거겠지. 우짜든동. 우짜든동 지금 괜찮으니까 고마 됐다.

그래. 최근에 여러 일이 있었지만 나는 우짜든동 다시 멘탈을 붙잡고 출판사 일을 하고 있다.

우짜든동 내일은 더 나아질 테고 우짜든동 내년은 찾아오니 전부 괜찮을 것이다.


퇴사는 사실 나에게 엄청난 큰 선택이었다. 내 인생의 가장 큰 용기였으며 불행이었으며 다른 측면으로는 또 행복이었다.

다큐멘터리를 보며 어느 사람이 이런 말을 했었다. 퇴사라는 건 인생에서의 하나의 정류장일 뿐이라고.

나는 지금에서야 무릎을 친다. 그때의 그 힒듬과 결정은 나의 아주 작은 선택이었을 뿐이야.라고.

점심 메뉴를 고르는 것처럼 아니 어쩌면 조금 더 늦게 자야지 하며 유튜브를 켜는 것처럼 말이야.


잠을 편하게 잘 수 있을 때가 곧 내게 다가올 거라는 예상이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에서 하나 뿐인 나만의 책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