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불타는지성인 Mar 09. 2020

28. 달밤놀이와 찌잉

어릴 적 밤하늘에는 신비한 것들이 많았다. 그중 하나는 날마다 변하는 달이었다. 어떤 날은 보름달이었고, 반달, 초승달 등 여러 모양으로 변하는 모습은 어떤 과학적인 해석이 있기 전까지 마냥 신기한 현상이었을 뿐이었다. 밤하늘에는 별들이 빛나고 있던 것도 신기했다. 그때보다 더 어렸을 때 봤던 것 같은 과학 만화책엔 언제나 별자리를 소개하던 책이 인기 있었다. 밤하늘의 별자리를 그린 만화책을 보면 어쩐지 별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았고 그래서 그 이후론 밤하늘을 보면 별자리를 상상해봤다. 물론 내 눈에 보인 건 뚜렷한 북두칠성뿐이었지만. 또한 별똥별이 떨어지기 전에 소원을 빌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말은 어린아이의 마음에 큰 상상력을 더해 주었다. 추석이 되면 시골집에서 보던 큰 달은 평소보다 더 가까이 와서 신비로움을 더해 주었다. 잠이 들어 몸을 가누지 못했을 때 아빠의 큰 등 뒤에 엎혀 가던 때도 큰 달이 떠 있었다.


달밤의 체조. 그러니까 달밤에 체조는 왠지 안 어울리고 댄싱이 어울리는 것 같다. 북유럽 어딘가에서 어울릴 것 같은 달밤 댄싱은 프롬의 대표곡이다. 달 밤 하면 왠지 어렸을 때 봤던 달의 몇 장면이 문득 떠오른다.  키가 작았던 만큼 옥상에 서면 그만큼 달이 가까워졌다. 옆에 살던 1살 많은 형이랑 자주 옥상에서 놀았다. 4층을 내려가야 하는 마당보다 더 가까운 옥상에서 미니카도 가지고 놀고, 팽이도 가지고 놀았다. 우리는 달 밤 아래에서 댄싱이 아닌 달밤 놀이로 하루를 마감했다. 

 

프롬은 달밤댄싱으로 알게 된 가수였지만, 그녀를 더 좋아하게 된 노래는 찌잉이었다. 어떤 것에 슬픔으로 가득한 감정을 넣는 건 정말 힘든 일 같다. 세상에는 많은 슬픔이 떠다니고 있지만, 그 슬픔은 너무나 개인적인 것이라 사람들은 타인의 슬픔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다. 똑같이 고생을 해도 자신의 처지가 가장 힘들고, 벅찬 게 현실이라 돌아볼 여유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타인의 슬픔을 공감하게 해주는 어떤 것은 어떤 힘이 들어가 있는지 슬픔을 공유하는 힘을 가진다. 찌잉은 그렇게 같이 슬프게 하고 같이 찌잉하게 만드는 노래였다. 이런 노래를 만들 줄 아는 사람을 좋아하는 건 당연한 일인듯하다.


베스트3

찌잉

달밤댄싱

당신의 계절은 무엇입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27. 새들이 날아오를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