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메리 Oct 17. 2023

취업비자 신청

2014. 2.


  회사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가 끝나가는 나를 위해 취업비자 신청을 해주기로 했다. 취업비자 허가를 받으면 일본에 더 체류할 수 있고, 이 회사도 계속 다닐 수 있다. 절차는 내가 취업비자 신청서를 써서 회사에 제출하면 회사에서 법률대리인에게 다시 제출, 그 대리인이 일본 공관에 대신 신청해 주는 것이었다. 퇴근 후에 회사 직원 한 분과 같이 법률사무소를 찾았다. 신청서는 이미 제출한 상태였고, 일본 공관에 제출 전에 확인 차 찾아간 것이었다.

  사무실에서 법률대리인과 인사를 하고 내 신청서를 보여주시기에 확인을 했다. 그런데 신청서 내용이 조금 수정되어 있었다. 정확한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동북아시아, 특히 일본 역사에 대해 동경해 왔다는 내용이었다. 그에 대해 얘기하니 그분은 자신이 이 일을 오래 해왔고 비자 취득에 더 유리하도록 내용을 좀 더 추가했다고 했다. 그러고는 얘기하였다.


  “난징대학살이라니, 중국인들은 거짓말을 하고 있어요. 일본 군인들은 그렇게 잔인하지 않아요.”


이전 17화 북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