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tadium May 02. 2019

블록체인 기반 아이덴티티 서비스의 적용 4편: SNS

메타ID와 SNS의 접목은 예술 분야를 어떻게 새롭게 할까요?



메타디움 커뮤니티 여러분께


요즈음은 누구나 SNS를 사용하는 시대입니다. 여러분이 20대 유튜버이건 40대 자영업자이건 73세 박막례 할머니이건 말이죠. 혹여나 당신이 와이파이가 없는 무인도에 살고 있거나 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적어도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 중에는 무인도에 표류 중이신 분은 없겠죠! 


우리가 날마다 사용하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등. 이 모든 SNS는 각각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중심의 비쥬얼 콘텐츠가 핵심이지만, 유튜브에서는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가 주를 이루죠. 서로 조금씩 다른 성격을 가진 SNS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브런치와 다음 카카오처럼 서로 연결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할 때 이미 등록되어있는 카카오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손쉽게 할 수도 있죠. 이러한 점들이 편리하기는 하지만, 사실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사용자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때로는 사용자가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사용자의 데이터와 개인정보는 여기저기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블록체인 기반 아이덴티티 서비스의 적용 시리즈 중 네 번째 글입니다. 이 시리즈는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여러분의 신원을 지켜주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이번에는 특히 예술 분야에 특화된 SNS가 있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예술 생태계


예술을 하면 예술 작품을 만들기도 힘든데, 다른 사람을 만나고 나를 소개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예술가, 큐레이터, 예술학교와 회사, 협회나 기관 등 각각이 다른 산업을 통합하는 생태계를 만들어주는 플랫폼이 있다면 어떨까요? 블록체인 기술은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게다가 메타디움의 META ID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소유하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소유권을 간단히 주장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여러 곳에서 단 하나만의 신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사용자는 자신의 신원을 안전히 보호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본인이 원하는 곳에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회화과 졸업생 김샛별 씨는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갤러리를 찾고자 합니다. 작품이 훌륭해야 함은 기본이고, 어느 정도의 네트워크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때 김샛별 씨가 앞서 말한 생태계의 일원이라면, 쉽게 함께 작업할 다른 예술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개인의 디지털 아이덴티티를 이용하여 작품 열람을 허용함으로써 신예 예술가를 찾는 큐레이터가 자신의 작품을 볼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큐레이터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손쉽게 작품과 예술가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찾은 작품의 예술가 또한 같은 생태계에 속한 믿을만한 사람이라는 걸 미리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엔 정지수 씨의 경우를 살펴볼까요? 5년 동안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일해온 그녀는, 보다 심층적인 공부를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합니다. 또한 몇 달 후 국제 대회에 참가하기로도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그녀는 자신의 신원을 증명할 여러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게다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작품이 정말 본인의 것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 얼마나 번거로운 일인가요?


하지만 다행히도 그녀는 앞서 말한 생태계의 일원입니다. 따라서 그녀는 간단하게 예술 학교에 지원할 수 있고, 국제 대회에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정지수 씨가 여태까지 작업해왔던 모든 작품의 저작권을 보장해주는 단 하나의 ID로 말이죠. 정지수씨 뿐만 아닌 다른 예술가에게도 이러한 상황은 똑같이 적용되겠죠?


끝 맺는 말

혹시 메타디움 앰버서더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메타디움은 블록체인 산업에 관심이 있는 UX/UI 그리고 그래픽 디자이너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혹시 디자인에 관심이 없더라도 괜찮습니다. 앞으로 개발자와 스토리텔러를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기대합니다.


메타디움 드림




이 포스트는 메타디움이 연재하는 “블록체인 기반 아이덴티티 서비스의 적용”시리즈의 네번째입니다! 메타디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저희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팔로우해주세요. 


블록체인 기반 아이덴티티 서비스의 적용에 대한 지난 포스트 :

블록체인 기반 아이덴티티 서비스의 적용 1편 : 교육

블록체인 기반 아이덴티티 서비스의 적용 2편 : 게임

블록체인 기반 아이덴티티 서비스의 적용 3편 : 공유경제


매거진의 이전글 블록체인 기반 아이덴티티 서비스의 적용 3편:공유경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