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샘 Feb 19. 2023

스타트업 리더가 번아웃을 겪을 때

 

리더와 면담을 하다 보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리더는 원래 힘들지만, 창업가를 포함해 스타트업의 리더는 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리더는 많은 역할과 책임과 압박감 속에서 스트레스에 쉽게 노출됩니다. 스타트업 리더들은 더 힘든 이유는 새로운 문제가 계속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회사의 체계나 가이드는 부족하기 때문에 개인기로 극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더로서의 준비와 경험 역시 충분하지 않습니다. 결국, 이를 해결하는 데 매우 복잡하고 힘든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합니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처리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그 결과, 리더는 자신의 개인적인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시간을 할애할 수 없게 됩니다. 게다가 스타트업의 리더는 실무형 리더이고, 피플 매니지먼트 외에 요구되는 개인 업무가 많습니다. 결국 업무에 있어 충분한 시간을 쏟을 수 없고, 진전이 없거나 지연될 때 실패와 무기력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팀원과의 관계에서도 역할갈등으로 인해 감정적인 부담을 겪을 수 있으며, 이 역시 리더의 번아웃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번아웃 상태에 빠지게 되면, 일상 활동들을 평소와 같이 수행하기 어려워집니다. 신체적으로도 쉽게 피로해지고, 수면장애나 식욕감퇴 등의 증상이 있으며 우울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작은 일에도 정서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이 잦아집니다. 성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시간 투자에 비해 결과물의 질이나 양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일을 시작하기 위해 집중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때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그러면 번아웃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스트레스는 누구나 피하기 어렵지만 몇 가지 노력을 통해 상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번아웃된 리더는 휴식과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충분한 수면과 휴식, 식습관과 운동 등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취미나 여가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침 운동을 꼭 하려고 하는데, 운동 루틴이 무너졌을 때 일상 스트레스에 더 취약해지곤 합니다. 물론 심리적 재충전 방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짬을 내는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고, 일상으로부터 멀어져 긴 시간의 휴식을 취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을 텐데요. 다른 사람의 방식 혹은 그때그때의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업무 범위를 재조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신의 역할, 업무, 요구사항 등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자기 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 자신이 무엇에 동기를 부여받는지, 무엇을 피하는 것이 좋은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에서 업무를 조정해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업무를 중심으로 To-do리스트와 일정을 재조정하고, 일부 업무는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의 대화가 필요합니다. 물론 리더가 현재 가지고 있는 고민을 다른 사람이 해결해 줄 수도 없고, 고민을 하고 있는 리더 본인만큼 해당 사안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대화가 필요한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복잡한 생각이 정리되고 심리적인 안전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료, 친구,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과 대화하면서 감정을 표현하고, 상황을 이해하고, 조언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더에게도 비교적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서 자신의 고민을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상대가 있다면 좋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런 상대를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럴 때는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승리에 대한 압박감에 시달리는 운동선수들은 심리치료사의 도움을 받곤 합니다. 높은 위닝 멘털리티가 요구되는 스타트업의 리더들 역시 심리상담사의 지속적인 도움을 통해 개인 내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고민을 공유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전감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상황을 이해하고, 조언을 해주며, 대처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얼마 전 번아웃이 와서 회사를 잠시 쉬고 있는 친구를 만났습니다. 대화를 하다가 상담을 권했는데, 그럴 정도의 일은 아니고, 크게 힘들지 않다고 한사코 거절했습니다. 그럴수록 더 걱정이 되었습니다. 번아웃에 빠지지 않는 방법도, 번아웃에서 빨리 빠져나오는 방법도 자신의 취약성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나의 심리적 상태에 관심을 갖는 동시에 지나치게 과신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더 큰 대가를 치르기 전에 예방하려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유리멘탈 개복치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사이드 아웃>을 읽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