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g Mar 14. 2024

독일은 사실 시크의 탄생지이다

사실 도이치 시크였던 거임

패션 그 자체뿐 아니라 멋지고, 세련되고, 맵시 있어 보인다는 표현도 유행이 있다. '엣지있다'가 그랬고, 거슬러 올라가면 '간지'와 '뽀대'까지 소환할 수 있다. '시크하다' 역시 많은 사랑을 받은 표현이다. 유행을 따라 쇼핑을 하지 않는 사람도 '프렌치 시크'라는 단어는 들어보지 않았을까. 하지만 사실 '시크'의 본고장은 프렌치가 아닌 도이치, 독일이다.


독일어 사전의 일인자인 두덴(Duden)에서는 독일어 단어 schick의 뜻을 패셔너블한, 매력적인, 아름다운 등으로 설명한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뜻과 크게 다르지 않다. 어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시크(Schick)는 중저독일어(Mittelniederdeutsch)로 올바른 방법 (richtige Ordnung, richtige Art und Weise)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였고,  시크한(schicklich)은 곧 '적절한'을 의미했다. 재미있는 것은 이 '시크'라는 단어를 쓰는 것이 독일에서는 '시크하지 않아'졌고, 알자스 지방을 통해 프랑스어권으로 건너가 Chic로 자리를 잡았다는 것이다. 19세기말 파리의 유행 물결이 독일까지 번지면서 '시크'는 금의환향할 수 있었다. 


독일 시크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뮌헨의 쉬케리아(Schickeria)다. FC 바이에른 뮌헨의 팬클럽 이름 쉬케리아 뮌헨(Schickeria München)으로 이 단어가 이미 익숙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개념을 한국 친구들에게 소개할 때 '서울깍쟁이'와 비슷한 느낌으로 설명하곤 한다. 쉬키미키(Schickimicki), 쪽쪽 그룹(Bussi-Bussi-Gesellschaft, 눈을 살포시 감으며 유럽식 볼키스 인사를 하듯 양쪽으로 고개를 살짝 틀며 입으로 뽀뽀 쪽 소리를 두 번 내는 그림을 그려보자) 등으로도 불리는 뮌헨의 쉬케리아(Schickeria) 그룹에 대한 사전적 정의나 동의어를 살펴보면 '부유하고 아름다운' '패셔너블하고 아름다운 옷과 물건을 중요시하는 사람' 등이다. 햇살이 조금만 비쳐도 선글라스를 쓰고, 균형 잡힌 몸에 깔끔하면서 값이 나가는 브랜드의 옷을 입고 비싼 차를 모는 모습은 뮌헨 사람들에 대한 선입견 중 하나다. (그것이 진실인지에 대한 한 관찰 조사가 있었는데, 다음에 다뤄볼 예정이다.)


뮌헨 쉬케리아들의 둥지는 전혜린이 살았던 동네이기도 한 슈바빙(Schwabing)이다. 서울의 압구정에 비교할 수 있는 이 동네에서는 운이 좋으면 FC 바이에른 뮌헨의 선수를 볼 수도 있고, 화려한 바와 음식점에서 브런치부터 칵테일까지 즐길 수 있다. 슈바빙은 지식인들과 예술인들이 모인 살롱 문화가 있던 곳으로, 당시 피카소는 자신에게 미술을 공부하고 싶은 아들이 있었다면 파리가 아닌 뮌헨으로 보낼 것이라 말했다. 몇십 년 전 뮌헨의 모습을 담은 드라마에서 부유한 예술가와 지식인들이 슈바빙에서 모임을 가지면서, 본인들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이 거주하는 남쪽의 기징(Giesing)으로 갈 수 없다는 이야기를 하는 장면을 본 적도 있다. 지금의 슈바빙은 맥도날드와 푸드트럭, 원룸촌이 섞인 모습이 되었고 기징은 이국적 맛집과 젊은 맥주 브루어리가 있는 힙스터들의 지역이 된 것이 흥미롭다. 슈바빙에서는 여전히 "슈바빙은 장소가 아니라 신분이다 (Schwabing ist kein Ort, sondern ein Zustand)."라는 유명한 옛말이 적힌 프린트 티셔츠를 아직도 팔고 있긴 하지만 말이다.


다시 시크로 돌아와 보면, '적절한'을 뜻하던 단어가 '부유하고 아름다운' 사람들을 수식하게 되었다. 독일어에서는 아직도 이 단어의 철자를 schick로 쓰느냐 chic로 쓰느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이 단어의 용법만을 설명해 둔 문법 사이트가 있을 정도다. 적어도 하나는 분명하다. 부와 매력을 뽐내든, 아름다움을 추구하든, 과하지 않게 적절한 선에서 멈추는 것이 진정한 시크라는 것. 시크의 동의어는 삐까뻔쩍이 아니니까.


-

독일어 단어

angemessen 적절한


https://www.spiegel.de/kultur/literatur/fragen-an-den-zwiebelfisch-kommt-ausgepowert-aus-dem-franzoesischen-a-372394.html

https://www.sueddeutsche.de/muenchen/muenchner-stadtviertel-schwabing-geschichte-daten-fakten-1.1103527


이전 02화 당신도 페미니즘 패션을 입고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