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인생은 한방!

by 실전철학

◇ 성공이라는 것은 역시 “인생 한방’을 맞아야 가능한 것 같습니다. 다만 그 ‘한방’을 맞기 위해서는 삶에 있어 여러 가지 준비가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인생한방‘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한번에 인생을 바꾼다는 의미이겠지요~ 우리는 나름 치열하게 미래를 준비하고 절제하며,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옆에서 단 한순간에 대박이 나서 ‘ 신분상승’을 이루는 주위 사람을 볼 때 어쩔수 없이 우리는 ‘역시 인생은 한방이야!’ 라는 말을 되뇌이게 됩니다.

저도 ”인생 한방’을 맞아보고 싶은지라 사업·주식·부동산 고수분들이 쓴 책을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그 분들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서요. 성공한 분들의 스토리는 너무나 멋진 것 같습니다. 주식 고수는 운명처럼 초대박주를 선택하여 전설적인 수익률을 기록하고, 부동산 고수는 한 지역에 승부를 걸었는데, 엄청난 시세차익을 거두며, 벤쳐사업가는 본인이 보유한 사업아이템이 관심을 받아 많은 투자를 받고, 좋은 가치를 인정받아 멋진 가격에 EXIT를 하는...

성공한 분들의 책을 읽고 검색등을 통해 성공했다고 추앙을 받는 분들의 향후 행보(?)를 나름 추적해 보았습니다. 성공한 분들은 강력한 ‘한방’을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인생한방”을 맞았는데 “인생 두방”, “인생세방”을 맞는 분들은 거의 없는 것 같다는 판단입니다. (인생 두방”, “인생세방”등을 연달아 맞는 분들은 하늘이 낸 분 같습니다...) 그리고 성공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흔히 말하는 ’차근차근 모아서‘, ’젊을 때부터 복리효과를 누린 꾸준한 투자를 해서....“ 등을 통해 막대한 부를 이루었다는 이야기는 거의 못들은 것 같습니다. ‘주식하다가 깡통을 몇 번 찼다가 일어났다...’ 잘못된 선택으로 빈털털이가 되었다‘ 등. 꼭 투자실패 및 고생담이 먼저 나오고 난후, ’그런데 oo한 계기를 통해 일어섰다.‘ 내용이 대부분이구요.


티끌모아 티끌 이라고 직장인이 월급을 아껴 얘써 모은다고 할지라고 모은 금액이 전체 사회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많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을지?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시간을 쪼개가며 열심히 공부를 하고 기회의 찾음을 통해 삶이 나아지기는 하겠지만 일반적인 사회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그 인생은 성공한 인생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생각해보면 우리의 삶은 어떤 ’한방‘을 맞지 않으면 큰 변화가 일어나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도대체 ’인생한방‘은 어떻게 해야지 맞을수 있을까요? 제가 존경하는 한 성공한 중소기업 사장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주식을 하던 사업을 하던 간에 누구에게나 대박을 맞을 기회는 꼭 한번은 온다“고 말입니다. 그 한방이 언제 올지는 모르지만 ‘한 사람이 대박을 맞을 자격’을 갖추고 있는 한 그 사람은 크던 작던간에 한방을 만나 성공할 것이라고......


위의 대표님의 말씀을 정리해 보자면, ‘인생한방’은 우리가 애써 찾는 것이 아니라 예상하지 못한 시간과 장소에서 우리를 찾아오는 기회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시겠지만 노력한다고 절제한다고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이라는 것은 삶속에서 얼마 안되는 대박의 기회를 알아보고 이의 흐름속에 뛰어드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것 같습니다.종자돈을 모으고 자기계발을 하는 등의 자신을 단련하는 힘든 과정들이 ’인생한방의 기회”가 나타났을 때 이를 놓치지 않고 잡아 채도록 하는...

아무리 생각해도 ‘역시 인생은 한방이 맞습니다.’ 한방이 맞기는 한데, 그 한방을 맞기 위해 무수한 과정을 거치고, 기다려야만 한다는 아이러니가 오늘도 평범한 글쟁이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keyword
이전 04화내 앞의 문제에 집중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