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기로운결혼생활 Sep 01. 2020

결혼기념일

결혼기념일이 다가온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벌써 2주년. 그대를 만나 같이 보낸 시간이 빠르게 흘러갔다. 그대와 함께 한 기억이 이제 우리의 기억이 되었다. 결혼이란 의식을 치른 날, 너와 내가 공식적으로 우리가 된 날이 이제 아름다운 추억으로 다가온다. 이런 감상에 젖어 내 가슴은 두근거린다.


그런데 내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무엇인가가 더 있다. 이 두근거림에는 약간의 긴장과 불안이 섞여 있다. 결혼 전에는 상상하지 못한, 하지만 결혼 후 현실에서는 피할 수 없는 질문에서 또 다른 두근거림이 시작된다.


‘이번 결혼기념일에 나는 그대에게 무엇을 사주어야 할까?’


작년 기억을 떠올려 보자. 나는 아내에게 무엇인가를 사주려 했다. 하지만 아내가 원하는 것은 내 생각 외의 것이다. 아니 예상은 했지만 그 예상을 넘었다. 작지만 반짝 빛나고, 가볍지만 그 값어치는 가볍지 않은 것.


이때 나의 고민은 깊어졌다. 이미 나는 아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안다. 하지만 내 ‘생각’에 그것은 ‘투머치(too much, 과도한)’다. 그 작은 금속이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아무런 기능도 없는데. 금값이 아무리 올랐다 한들, 그 정도는 아니다. 그냥 사치일 뿐이다.


하지만 아내의 ‘생각’은 다르다. 선물이라는 것은 그녀에게 매우 큰 의미로 다가온다. 사랑의 증표이다. 잡히거나 보이지 않는 사랑이 그 작은 선물을 통해 잡히고 보인다. 그렇기에 크기와 성능과 가격은 중요하지 않다. 그 선물을 준비하는 마음과 그것을 받았을 때의 따뜻함이 전부이다.  


원하는 것이 분명한 아내와 선뜻 원하는 것을 주지 못하는 남편 사이에 미묘한 긴장이 흐른다. 서로 말을 하지 않지만 부부 모두 그 긴장을 느낀다. 설렘으로 다가와야 할 결혼기념일이 부담으로 다가온다. 사랑하는 마음은 같지만 선물에 대한 가치는 다르기에, 반복되는 결혼기념일의 긴장은 시작된다.


아마도 올해는 이럴 것 같다. 원하는 것이 분명한 아내는 변하지 않는다. ‘가심비(價心比)’보다 ‘가성비(價性比)’를 중요시하는 남편도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아내는 조금 욕심을 버리고, 남편은 조금 욕심을 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사랑을 잃지 않는 것, 서로에게 사랑을 표시하는 것이다.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 서로에게 상처를 주면 안 되지 않는가? 그깟 선물 하나 때문에 결혼기념일을 망칠 수는 없지 않은가? ‘내 생각’보다 ‘우리의 감정’이 중요하다. 그렇게 우리는 이번 결혼기념일도 무사히 넘길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느긋한 여자, 서두르는 남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