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이유가 백가지여도
살 이유 하나로 사는 겁니다

by 노박사 레오

Photo from Unsplash+



죽을 이유가 백가지여도

살 이유 하나로 사는 겁니다



1. 누구라도 마음의 고통을 가지고 산다


louis-galvez-I8gQVrDcXzY-unsplash.jpg Photo by Louis Galvez on Unsplash


희로애락(喜怒哀樂)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기쁨과 즐거움, 분노와 화, 슬픔과 애도, 그리고 즐거움과 행복...

인간이 경험하는 4가지 기본 감정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살다 보면 밝은 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인생의 어두움과 고통을 이겨내는 것도 삶의 일부입니다.

물론 누구나 이와 같은 생각을 하고 살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슬픔이 밀려오면.. 견디기 힘든 것도 당연한 일입니다.



2. 아주 가끔,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위기가 온다


sage-friedman-HS5CLnQbCOc-unsplash.jpg Photo by Sage Friedman on Unsplash


하지만, 아주 가끔, 인생에서 몇 번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위기가 올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가오는 큰 위기는 흔히 겪는 일도 아니고,

일상적인 대처로 해결하거나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아주 심한 고통과 절망감을 느끼게 합니다.


내가 잘못한 게 아닌데, 상황적인 원인에 의해서 이런 위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잘 버티고 있다가도 마치 면역력이 떨어지듯이 내면의 심리적 통제력이 약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로는 그동안 해결하지 않고 쌓아 놓았던 심리적 어려움이 한꺼번에 밀려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일반적 방법으로, 일상적 상황에서 사용하던 방법으로는 버티기 힘들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위기가 오기도 합니다.



3. 절대로 혼자 버티지 말라


toa-heftiba-_UIVmIBB3JU-unsplash.jpg Photo by Toa Heftiba on Unsplash


만약 갑작스러운 사고를 당하거나 큰 상처를 입게 되면, 주변 사람들에게 전화를 해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그럴 상황이나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119에 전화를 해서 도움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이건 절박하고 힘든 위기 상황이 되면, 지인들이나 119에 "긴급한 지원과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런데 심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다르게 대처하는 경우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하지 말아야 할 것은 "혼자서만 생각하고, 혼자서만 고민하기"입니다.

절대로 혼자서만 버티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마치 맹장이 터졌는데,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뇌출혈로 쓰러졌는데, 이것을 혼자서 해결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혼자서만 생각하고, 혼자서만 고민하기"는 결국 더 깊은 심리적 고통과 절망에 빠지도록 하는 가장 위험한 대응입니다.



4. 많은 이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rosie-sun-rTwhmFSoXC8-unsplash.jpg Photo by Rosie Sun on Unsplash


우울함이 심해지고 절망감이 커지면 스스로에 대한 자책과 비난이 강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주변 사람들도 나를 좋아하지 않거나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도 강해집니다.

그래서 신체적인 경우와는 달리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보다는 스스로의 부정적이고 절망적인 생각에 더욱더 깊이 빠져들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생각보다 당신을 걱정하고 염려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당신을 돕고 지원해주고 싶어 하는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당신을 돕고 지원해 주는 것에 특화된 전문기관이나 전문가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한번 사는 인생, 필요한 경우에는 & 큰 위기를 겪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의 도움과 지원을 받는 것은 아주 현명하고 지혜로운 선택입니다.

왜냐하면 위기는 위기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위기를 벗어나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생각해 보면, 다른 생각과 판단이 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5. 하루가 모여모여 한 달이 된다


islam-hassan-NydZjXg6S2I-unsplash.jpg Photo by Islam Hassan on Unsplash


우선은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적 감정이 극심한 상태에서 많은 생각을 해봐야, 부정 편향적인 생각만 늘어납니다.

이와 같은 부정적 사고는 부정적 감정을 더욱 심화시키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그래서 부정적 사고와 감정의 악순환이 깊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그래도 생각이 멈추지 않는다면, 유튜브 쇼츠 같은 단순하고 말초적인 것들에 집중하는 것도 대안 중 하나입니다.

가능하면 강렬하거나 자극적이어서 아무런 생각도 들지 않도록 하는 컨텐츠여도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오늘 하루를 버티고 이겨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루를 버티고 내일을 기다리세요.

내일이 돼서 다시 판단해 보고, 그래도 고통과 어려움이 해결되지 않았으면 또 하루를 버티면 됩니다.

그렇게 버틴 하루하루가 모여모여 일주일이 되고, 일주일이 모여, 한 달이 되는 것입니다.



6. 시간이 흐르면 새벽은 온다


neom-2gVgVf5CNAE-unsplash.jpg Photo by NEOM on Unsplash


만약 하루를 잘 버텼다면, 그만큼 자신을 보호하고 아낀 것입니다.

그래도 하루를 버티고 이겨낸 스스로를 칭찬하세요.

스스로를 칭찬해서 조금이라도 힘이 났다면, 그 기운으로 나를 걱정하고 염려하는 누군가를 떠올리세요.


아니면 거꾸로 하셔도 됩니다.

나를 걱정하고 염려하는 누군가가 한 명이라도 생각난다면, 그 사람을 떠올리세요.

그 사람 때문에라도 하루를 버티세요.

그리고 난 후 하루를 버틴 자신을 칭찬해 주세요.


이것이 살아야 하는 한 가지 이유를 찾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살아야 하는 한 가지 이유만 찾더라도 오늘 하루를 버티는 이유와 명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애쓰다 보면 때때로 살아야 하는 이유가 두 가지가 되고, 세 가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7.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겠으나...


anthony-tran-3B6RfJQKBEM-unsplash.jpg Photo by Anthony Tran on Unsplash


심리적 고통과 절망의 동굴 속에 빠진 사람은 다음과 같은 심리적 특징을 보입니다.

1)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심화됨 (나는 왜 이럴까? 왜 이렇게 잘 살지 못할까? 등)

2) 타인이나 주변 상황에 대한 생각이 심화됨 (아무도 날 도와주지 않을 거야..ㅠㅠ 나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ㅠㅠ (심한 경우) 남들은 다 나를 싫어하고 미워해..ㅠㅠ 등)

3) 미래에 대한 (희망이나 긍정적 예상을 하지 못하는) 부정적 생각이 심화됨 (나는 앞으로 미래가 없어..ㅠㅠ 나는 앞으로도 행복할 수 없어..ㅠㅠ (또는) 나는 앞으로도 지금처럼 계속 힘들 거야..ㅠㅠ 등)


만약 이와 같은 생각들이 심하고, 그로 인한 정서적 어려움이 심하다면 이는 마음의 고통과 절망의 동굴 속에 빠져 있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Symptoms)"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어도 마음이 힘들어서 생긴 "증상" 속에서 어떤 판단을 내리거나 행동을 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소한 "증상"에서는 벗어나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이나 평가는 해보시기를 진지하게 권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딱 두 가지만 기억하고 생각하며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1) 혼자서만 버티지 말자!

2) 하루만 더 버티자!



8. 아파 보이면... 치유받게 도와주세요 (주변 사람들에 대한 조언)


getty-images-c76JUY_GlkQ-unsplash (1).jpg Photo from Getty-Images


심한 마음의 고통과 절망감에 빠진 사람들의 주변에는 그분을 돕고 싶어 하는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에 대해서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분들을 위한 조언을 드리면,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키시면 됩니다.


1) 혼자서 버티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존재만으로도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냥 손을 잡아주거나 옆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안부나 "간단한" 걱정하는 표현, 또는 "보고 싶다"라는 말만으로도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왜? 뭐가 문제인데? 언제부터 그랬어? 너는 그래서 안 돼! 내가 문제라고 했잖아!' 등의 접근이나 표현들은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


2) "가볍게" 전문가의 도움과 지원을 권유하세요.

아프면 병원에 가야 하듯이, 마음이 아프면 마음과 관련된 전문가를 방문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마음의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의 자연스러운 "증상"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과하게 권유하거나 강압을 해서 더욱더 힘들게 하지 않지만,

"가볍게" & "반복해서" 전문가의 도움과 지원을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관련된 이슈를 다룰 수 있는 준비된 전문가 집단이 24시간 대기 중입니다.


혼자서 버티지 않도록 해주세요.

하루만 더 버티게 도와주세요.

전문가들과 24시간 상담 전화, 또는 SNS도 가능합니다.



9. 살 이유 하나로 버티고 이겨내는 겁니다


죽을 이유가.png



할머니가 정식으로 사과를 해야 할 거 같아서

무슨 이유가 됐든 그러면 안 되는 건데 미안해. 미안하다.

이제 그런 일 없는 거죠?

누가 그러더라고. 죽을 이유가 수백까지어도 살 이유 하나로 사는 거라고.

그런데 너희 엄마가 내가 살아야 할 이유를 알려줬어.

나한테 내 딸이 끝까지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엄마로 남으래.

한번 해 보려고.



https://www.youtube.com/watch?v=MwXXYvXSSxA



자살예방 상담전화 : ☎ 109 (24시간 무료)


SNS 상담 "마들랜" (마음을 들어주는 랜선친구) : www.129.go.kr/etc/madlan (24시간 전문가 상담)




https://brunch.co.kr/@mindclinic/324


https://brunch.co.kr/@mindclinic/368


https://brunch.co.kr/@mindclinic/105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AI로 상담을 한다? 인간 상담자의 AI 활용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