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Dec 30. 2022

연애도 능력이다

Photo by Priscilla Du Preez on Unsplash



1. '연애'하면 떠오르는 것은?


Photo by Matt Mariannelli on Unsplash


'연애' 또는 '사랑'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나 느낌이 드십니까?

설렘이나 보고 싶음, 또는 그리움과 애틋함이 떠오를 수도 있을 것이며..

사랑하는 사람과의 한없이 행복하고 즐거운 여행이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마음 한쪽에 덮어 놓았던 아련한 아픔이 떠오르기도  할 것이며..

예전 그 어느 누군가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분노와 열받음이 되살아 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라는 존재가 누군가와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숙명입니다.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는 매우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깊이 있고 진지한 관계가 바로 연인, 또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일 것이며, 형식적으로는 연애 또는 결혼 등과 같은 두 사람 만의 공식적인 관계 맺음일 것입니다. 

이처럼 사랑과 연애란 가장 진지하고 깊은 관계에 해당하기 때문에 가장 설레고 흥분되며 한없이 행복하고 즐거움과 관련되기도 하지만 가장 큰 상처나 고통과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2. 연애하고 싶습니까? 사랑하고 싶습니까?


Photo by taylor hernandez on Unsplash


인간은 본연적으로 외로운 존재입니다. 

그리고 그 외로움을 채우기 위해 사람을 찾게 됩니다. 

그래서 다양한 형태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습니다. 

그중에서도 연애와 사랑은 가장 궁극적인 희망과 바램일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연애나 사랑도 엄청나게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소설이나 드라마, 또는 영화에서 보았던 것처럼.. 

어느 날 멋진 사랑이 찾아오고, 그 사랑에 푹 빠져서 연애나 사랑이 주는 독특하고 고유한 감정에 젖어들면 된다는 환상에 젖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매우 다릅니다.

정말 아름다운 사랑과 연애를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서 "가장 깊이 있고 진지한" 관계에서 필요한 "가장 난이도가 높고 어려운" 대인관계 기술도 필요합니다. 


또한 연애와 사랑은 기본적으로 감정적 활동입니다. 

그래서 연애와 사랑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은 결국 감정을 다루거나 해결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감정관리 능력이나 기술이 부족하다면 만족스러운 사랑과 연애를 하지 못할 수 있으며..

모두가 원하는 아름다운 사랑과 연애가 아닌 깊은 상처와 후유증을 남기는 지긋지긋한 관계로 기억되기도 합니다. 



3. 공감 능력의 중요성


Photo by Toa Heftiba on Unsplash


공감능력이란 '감정을 이해하고 느끼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공감이라고 하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느끼는 것을 말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본인 자신이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느끼는 것도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내가 내 마음 상태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며, 오히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그나마 쉬운 경우들도 많습니다. 

나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는 감정에 휩싸여 감정적 판단이나 주관적 판단을 하거나, 

소위 방어기제라는 장치들을 통해서 왜곡해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감정이라는 것은 자로 재듯이 분명하거나 눈으로 확인이나 검증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착각이나 혼란을 겪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내가 느끼는 사랑과 유사한 감정을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친근감 표현 또는 가벼운 호감 표시를 '사랑'이라고 잘못 받아들이기도 합니다(''사랑'이라고 착각하기 쉬운 3가지 감정' by 노박사 레오. https://brunch.co.kr/@mindclinic/466 참조). 

이와 같은 경우에는 아예 사랑이나 연애의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우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사랑이나 연애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느끼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이 사랑이나 연애에 적합한 감정인지도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호감을 가질만한 낯선 사람을 만나서 예상치 못하게 가까워진다면, 심리적으로는 강한 흥분과 자극을 받게 됩니다. 

이는 일시적인 감정일 뿐이며, 사랑이 시작되기 위한 첫걸음일 뿐입니다. 

사랑이나 연애라고 하면 이와 같은 일시적인 감정 이상으로 관계를 지속하고 발전하는 과정까지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또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껴지지는 않으나 관계나 사람에 대한 책임감이나 사명감으로 연애나 결혼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 역시 우리가 말하는 일반적인 사랑이나 연애를 왜곡하게 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서 느끼는 감정도 정확하게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이 나에게 단순히 '호감을 가지는 수준'인지, 또는 '썸 수준'은 되는지, 아니면 '진지한 애정관계를 원하는 연애나 사랑의 감정'인지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한다고 하면, 소중한 인연이 될 수 있었던 관계를 놓치거나 아니면 혼자서만 과하고 부담스러운 짝사랑을 하게 됩니다. 

막상 어떤 사람과 교류가 많을 때에는 별 감정을 못 느끼다가 뒤늦게서야 '아.. 그때 그 사람이 나를 정말로 좋아했던 거였구나..ㅠㅠ 아.. 나도 좋아했었는데.. 그냥 나를 싫어한다고 생각해서 그냥 포기했는데..ㅠㅠ'라고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에는 '내가 너를 이렇게 좋아하고 애정표현을 하는데.. 너도 나 좋아하는 거 아니었어? 왜 너는 나에게 호감이 없는 거야? 내가 이 정도 하면 너도 나를 좋아해야 하는 거 아니야?' 등과 같은 스토킹에 가까운 사랑과 애정을 강요하게 되기도 합니다. 


내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사랑과 연애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 또한 사랑과 연애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서로가 같은 마음으로 아름다운 사랑과 애정을 나눌 수 있습니다!



4. 사랑에도 스킬이 필요하다. 


Photo by John Moeses Bauan on Unsplash


영업사원들에게는 영업 스킬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행동하면서, 우리 제품의 장점을 설득하여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성공적인 영업 사원은 이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보유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성공적인 영업실적을 보이게 됩니다. 

좋은 선생님이란 알고 있는 지식이 많아야 할 뿐 아니라 이를 학생들에게도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아는 것만 많고 전달하는 능력은 부족하다면 그냥 연구자를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반면 아는 것이 별로 없다면, 아무리 전달 스킬이 좋아도 공허한 껍데기의 강의만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연애와 사랑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사랑이라는 감정이 꼭 필요한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이를 상대방에게 표현하거나 상대방의 애정을 받아들이는 자세와 태도 및 이에 필요한 능력들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능력들을 '감정관리능력'이라고 합니다. 


적절한 '감정관리능력'이 부족하다고 하면, '마음은 알겠는데... ㅠㅠ 아.. 정말.. 짜증 난다.. 화난다..ㅠㅠ 왜 이렇게 못 맞춰주는 거야?ㅠㅠ'라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모 지방의 남자들은 감정표현능력이 매우 취약하며 무뚝뚝하다고 말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결혼을 위한 프러포즈를 하는데.. 검은 비닐봉지에 결혼반지를 담아서 무심한 듯 '오다 주워왔다..'라고 하면서 툭 던지기도 합니다. 

물론 사랑하고 애정하는 관계라면 그 사람의 무심한 듯한 행동 이면에 있는 마음을 공감하고, 퉁명스럽게 말했지만 뒤에 숨어있는 애정을 읽어줄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무슨 프러포즈를 이딴 식으로 해.. 아니 프러포즈를 하면서 오다가 주워 온 반지로 프러포즈를 한다고? 저걸 대체 어디서 주운 거야? 누가 저런 걸 잃어버리고 다녀?'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보다는 정확하게 '내가 오늘 할 말이 있는데, 나와 결혼해 주세요! 아주 크고 화려한 반지는 아니지만, 내 마음을 담아서 준비했어요! 나와 결혼해주면 앞으로 더 열심히 노력해서 더 크고 멋진 반지를 선물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될게! 나랑 결혼해 주세요~ 사랑해요^^*'라고 말하면 좋을 것을...


또한 사랑과 연애를 하다 보면 일반적인 경우에 비하여 더 행복함과 만족을 느끼는 만큼 더 큰 갈등이나 문제에 직면하기도 합니다('사랑이 깊어질수록 더 힘들어지는 이유' by 노박사 레오. https://brunch.co.kr/@mindclinic/258 참조). 

그리고 연애나 애정관계에서 느끼는 갈등의 강도나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는 훨씬 더 강력합니다. 

그래서 갈등관리 능력이 없다면 갈등이나 문제라는 고비와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파국으로 끝나게 되는 경우들도 자주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자신과 파트너의 갈등관리 능력은 진지하고 깊은 관계인 연애 또는 애정 관계에서 반드시 갖추어야만 하는 심리 기술입니다. 



5. 첫사랑이 실패하는 이유


Photo by Zaki Ahmed on Unsplash


'아.. 근데 박사님.. 글을 읽다 보니.. 어디 피곤해서 사랑과 연애를 하겠어요?ㅠ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은 사랑과 연애를 시작할 때에는 이와 같은 합리적인 판단이나 논리적인 생각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감정에 눈이 멀어서 정신 못 차리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보통 이런 시기를 '콩깍지가 씌웠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보통 첫사랑은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사랑에 대한 이상적인 환상과 기대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는 나중에 실망과 상처로 다가옵니다. 

둘째, 사랑하는 기술이 부족합니다. 처음으로 하는 사랑이기에 이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이 부족합니다. 

셋째, 사랑받는 기술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사랑은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들의 사랑을 받아들이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너무 안 받아들여도 문제요, 너무 많은 것을 받고 싶어 해도 문제입니다.

넷째, 갈등관리 능력이 부족합니다. 특히 첫사랑은 인생 처음으로 맺게 되는 아주 진지하고 깊은 관계입니다. 따라서 갈등이나 문제 역시 가장 크게 느낄 수밖에 없는 첫 경험이 됩니다. 이로 인한 이전에는 겪어 보지 못한 심각한 마음의 손상이나 상처를 받게 되기도 하며, 인생 최고로 심한 감정적 스트레슬 겪게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아무리 좋은 관계라고 해도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노력이나 현실적인 행동이 없다면 좋은 결과를 맺기는 어렵습니다.

부부가 결혼을 하여 '하늘이 내려준 선물'이라고 칭하는 첫 아이를 낳는 순간은 평생 잊을 수 있는 감동의 순간입니다. 

하지만 이 감동만으로 아이를 양육할 수는 없습니다. 

부모의 역할, 아이의 발달에 대한 이해, 그리고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변화에 대한 수용과 부모로서의 적응 등등등

수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모든 진지하고 깊은 관계는 그에 상응하는 능력과 기술이 필요하며, 

사랑과 연애는 그에 적합한 능력과 기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6. 어떻게 할 것인가?


Photo by Zaki Ahmed on Unsplash


정말 아름답고 진지하며 성숙하고 행복한 연애와 사랑을 원합니까?

그렇다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능력은 4가지 정도입니다. 


첫째, 내 마음과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모든 정서적 관계의 바탕이고 시작입니다. 

둘째, 내 마음과 감정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행복한 감정은 행복한 대로 즐길 수 있어야 하며, 힘든 감정은 힘들 감정대로 다루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상대방의 마음과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며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서로 간의 연결점이 생기며, 이것이 점점 늘어나면서 깊이 있고 신뢰로운 애정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넷째, 상대방의 마음과 감정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상대방이 화가 나거나 힘들 때 해결하고 위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알고 보면.. 이렇게도 연애와 사랑이 쉽지 않은 것입니다. 


혹시 누군가를 사랑하고 진심으로 좋아했던 적이 있습니까?

혹시 누군가와 정말로 진지한 연애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까?

알고 보면 이 어려운 일들을 해냈던 것입니다!


자.. 이제는 정확히 알았으니.. 내가 부족한 점을 개선하고자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더욱더 아름답고 성숙한 연애와 사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brunch.co.kr/@mindclinic/466


https://brunch.co.kr/@mindclinic/258

 

https://hellobot.co/skills/24737


https://hellobot.co/skills/2473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