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의미 그리고 가치

Happy Virus

by 리마커블

“이유 없이 길을 가다가, 거울을 보다가 웃어 보세요. 그러면 걱정이 사라지고 한숨 대신 기가 올라오는 것을 느낄 거예요. 사람들은 웃을 일이 있어야 웃는데, 웃어야 웃을 일이 생겨요. 모두들 힘들겠다고 생각할 때 웃고 있으면, 대단한 사람인 줄 알고 도와주겠다는 사람도 생기고요.”


- 김형곤 -



난 무엇보다 재미있게 살고 싶다.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들을 자유롭게 하면서 남에게 도움 줄 수 있는 그런 일들 말이다. 나만 편하지 않고 나로 인해 함께 편하고 유익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이 있을까? 내가 책을 통해 알아가고 깨달은 것들을 이렇게 글을 통해 또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 될 수 있는 일이라면 값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아니 무엇보다 글을 통해 내 생각을 정리하고 나 자신을 돌아보며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소중한 의미가 되는 것 같다.


그러나 나의 재미만으로 끝나는 것은 남에게 줄 수 없기에 뭔가 부족한 것이다. 나의 재미가 남에게도 전해지고 그것이 의미 있게 다가오고 나아가 가치 있는 일들로 이어진다면 충분히 값진 나눔으로 전해질 것이다. 내가 재미있게 느끼는 한 편의 글이 똑같이 고민하며 그 시절을 보내고 있을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공감하고 함께 호흡할 수 있는 공존의 모습이 될 수 있다면 감히 도전해 볼만할 것이다.


글을 쓴다는 것이 하나의 과업으로만 생각되는 순간 글은 숙제가 되어 압박의 무게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될 것이다. 고민은 허용하되 고립에 빠지지는 말자. 결과는 기대하되 목적이 되지는 말고 표현하는 그 과정을 즐기자. 지루한 일상을 재미있게 변화시켜 그 속에 의미를 찾고 차별화된 가치를 부여하는 그런 멋진 삶을 살아보자. 당신은 누구보다 재미있고 가치 있게 살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누군가를 기분 좋게 웃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지겠는가? 바쁘게 일하는 중에는 표정과 미소를 잃어버리곤 하지만, "당신 덕분에 웃게 된다."라고 말할 수 있는 서로에게 미소를 심어줄 수 있는 따뜻하고 넉넉한 곳으로 만들어보자. 상대를 미소 짓게 하는 유머감각과 센스를 발휘한다면 신바람 나는 일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 대로 되지 않고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너무 낙심하지 말고 조급해하지는 말자. 조금 더디더라도 여유와 미소를 잃지는 말자. 훌훌 털고 다시 일어나 시작하면 되는 것이다. 방향을 잃지 않으면 언젠가는 종착지에 도착할 것이다. 다만 그 과정을 즐겨보자. 함께 가는 사람과 호흡을 맞추고 생각을 공유하고 행복한 웃음을 나눠보자. 웃음 속에 다시 여유를 찾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며 그 속에서 서로의 매력을 느끼게 될 것이다.

keyword
이전 04화나를 이끄는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