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질 때
우리는 1 리터 커피에서 다시 만났다. 우리 동내 1리터 커피는 천장이 높아 여름에 시원한 기분을 주고, 실내가 밝으며, 무엇보다 커피 가격이 저렴하다. 내가 먼저 일주일 간 정리한 자료를 설명해 주었다. 나는 총 5권의 책을 읽고 거기서 적용할 만한 포인트를 찾아보았다.
1. 나는 돈 없이도 사업을 한다(프레이저 도허티) :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2. 더 시스템(스콧 에덤스) : 자동으로 움직이는 나만의 시스템 구축하기
3. 백만장자 시크릿(하브 에커) : 돈을 사랑하라
4. 부의 추월차선 위대한 탈출(엠제이 드마코) : 저축으로 부자 될 수 없다.
5. 역행자(자청) : 2년 간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써라.
책에서는 월급을 모아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없다고 했다. 내가 일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니 자본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해야 한다고 한다.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든 사업을 해서 돈을 벌라고 조언한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는 이렇게 해서 부자가 되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눈앞이 멍해진다. 도저히 그들과 같은 인생을 살기 어렵겠다는 생각만 든다. 그들과 나의 차이만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고 나는 K에게 말했다.
K는 세무사 친구를 만나고 왔다고 했다. K의 친구는 목표 지향적인 삶을 살았고, 그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의사와 결혼했고, 개업을 하고, 자기 삶을 돈으로 채우고 있다고 했다. 노력한 만큼 돈을 벌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고 했고, 서울에 자가를 구입할 것 등 재정 계획도 말해 줬다고 했다. 그의 친구는 자신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고 결혼을 예로 들면, 정말 많은 사람들과 소개팅을 해서 가장 좋은 조건의 사람과 결혼에 성공했다고 했다. 나는 그렇게 열심히 살았으니 성공했겠다는 말을 했다.
나의 인생도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다고 자부했다. 그러나 열심히 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내가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해도 경쟁사회에서 항상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없다. 현재 내가 가진 돈이 열 마디 말보다 나의 인생을 증명하는 객관적인 지표다. 돈을 버는 것이 인생의 목표는 아니었다고 나는 K에게 변명했다. 그러나 지금 돈을 정말 간절히 벌고 싶다고 해도 나는 밖에 나가 10만 원 조차 나의 힘으로 벌 수 있는 기능이 없다. 돈이 있어야 회사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도저히 돈을 단기간에 만족할 만큼 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 결론이었다.
자유하고 싶다. 나에게 경제적 자유는 10억을 벌어서 연간 7천만 원의 불로소득을 얻는 것이 아니다. 나에게는 만나기 싫은 사람으로부터 자유, 하기 싫은 일로부터의 자유, 시간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나의 인생은 그러한 자유로부터 아주 먼 곳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성공에 대해 생각했다. 돈을 떠나서는 어떠한 것에서도 자유할 수 없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 돈은 성공의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요조건은 아니라는 것에 우리는 공감했다.
K가 나에게 말했다. "30년 넘게 그렇게 살아온 인생이 어찌 10일 노력했다고 바뀌겠어요. 매일매일의 삶의 결과가 지금 형의 얼굴이에요." 그는 단시간에 많은 돈을 버는 방법은 없다고 했다. "코인, 부동산 갭투자, 주식 이런 걸로 돈을 버는 것이 지금 중요한 게 아니에요. 지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자살하지 않고, 직장을 그만두지 않고 버티는 방법이에요. 그렇게 아껴서 목돈을 만들고, 다른 수입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야죠." 그리고 그는 그의 인생계획을 이야기했다. 한참을 그의 인생 목표를 들었다. 그리고 다음 주까지 나의 인생 계획에 대해 적어보기로 약속 한채 카페를 나왔다. 벌써 밤 9시가 넘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