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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낭만민네이션 May 05. 2020

워렌베니스의  리더십이론

직지심공 34화_리더십연구의 핵심 웨렌베니스

0. 들어가기


워렌베니스는 리더십연구가이기 보다는 위대한 사상가라고 불리운다. 리더십을 개인차원만이 아니라 조직과 사회와 연결하여 하나의 체계를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본질적인 부분에서 리더를 다루는가 하면 다양한 조직에서 리더십이 발현되는 방식도 규정함으로써 거대한 리더십에 대한 사상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는 한밤중에도 미국 대통령이 전화해서 자문을 구할 정도였다고 하니 대단하긴 한 것 같다. 1989년에 출간한 'On becomming Leader'가 제일 유명한 리더십집대성 책이다. 1925년에 태어났으며 89세로 타계하기까지 20여권의 리더십에 관한 책들을 남겼다.




직지심공 유투브 바로보기:

http://bitly.kr/eVs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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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Bennis (1959) Leadership Theory and Administrative Behavior- The Problem of Authority

(오늘은 논문을 중심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직지심공이나 유튜브를 찾아보면 될 듯합니다.)


yes 24 작가 소개

세계 최고 리더십 전문가로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의 경영학 교수이자 리더십연구소의 초대 학장을 역임했다. 전 세계의 다국적 기업과 정부를 상대로 컨설턴트 활동을 하면서 오늘날 리더에 관해 재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그를 「포브스」는 ‘리더십 대가들의 학장’이라고 칭송했다. 또한 그는 현재 공중의 리더십을 위한 하버드대학교센터의 자문위원회 의장으로 활동 중이다. 『위대한 이인자들』, 『워렌 베니스의 리더십 기술』, 『퓨처 리더십』, 『시대와 리더십』,『비즈니스 리더십』,『리더십의 딜레마』 등을 비롯하여 수십 권의 책을 저술한 그는 명실공히 리더십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다.






1. 과학적 관리와 위계적 조직

PHASE I. SCIENTIFIC MANAGEMENT AND BUREAUCRACY:6 ORGANIZATIONS WITHOUT PEOPLE


이 논문이 나오기까지 미국에서는 생산력의 발전으로 인해서 조직에서 사람들의 삶이 피폐해지기 시작한지 오랜 시간이 지난 후였다. 1959년에 논문이 나올 때 이미 미국에서는 생산중심으로 만들어진 위계질서에서는 사람들은 기계처럼 치부되고 조직만 우선시 되었다.

이에 대해서 워렌베니스는 과학적 관리를 통한 위계적 조직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효율성을 중심으로 했으나 결국은 생산성이 저하되는 결과를 발견하게 된다.

베니스는 논문에서 자신의 이론을 설계하기 위한 컨텍스트로서 기존 이론들을 검토하면서 상황이 바뀌었기 때문에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모델은 '합리모델'이고 앞으로 워렌베니스가 말하는 '인간관계모델'이다.


1) Scientific management and Frederick W. Taylor


기존의 경영관리 기법은 테일러주의를 따르게 되었다.

테일러주의에서는 과학적 관리기법이라고 부르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구성원들의 성과를 관리하는 것을 뜻한다.

찰리채플린의 '모던타임즈'에서 나오는 기계적인 공장운영이 바로 테일러주의라고 할 수 있다.




2) Weber's "ideal type" of bureaucracy

베버의 관료제의 '이상적인 타입'은 '관리'라는 입장에서 위계적인 질서가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만드는 조직이다.

위계에 따른 권한 배분과 함께 책임과 보상체계를 갖추는 것을 말한다.



3) Administrative management theory

행정적인 관리이론에서는 위의 두 이론과 함께 '관료'에 의한 관리의 모형을 따른다.

엘리트주의를 통해서 중간리더십이 직원을 관리하고, 통제하고, 일을 분배하는 모델인 것이다.



2. 인간 관계 중심적 접근

PHASE II. THE HUMAN RELATIONS APPROACH: PEOPLE WITHOUT ORGANIZATIONS


베니스는 이러한 기존의 이론들과 다르게 인간을 중심으로 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한 리더십을 강조한다.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리더십을 설명하게 되면 리더십은 다른 사람들을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관계를 만드는 사람인 것이다.


1. Group task roles. Participant roles here are related to the task which the group is deciding to undertake or has undertaken. Their purpose is to facilitate and coordinate group effort in the selection and definition of a common problem and in the solution of that problem.


2. Group building and maintenance roles. The roles in this category are oriented toward the functioning of the group as a group. They are designed to alter or maintain the group way of working, to strengthen, regulate, and perpetuate the group as a group


Proposition 1: "Every individual exists in a continually changing world of experience of which he is the center."

Proposition 2: "The organism reacts to the field as it is experienced and perceived. This perceptual field is, for the individual, 'reality.'

Proposition 4: "The organism has one basic tendency and striving-to actualize, maintain, and enhance the experiencing organism."

Proposition 7: "The best vantage point for understanding behavior is from the internal frame of reference of the individual himself



warren bennis high impact leadership model





3. 고전이론과 인간관계 접근


베니스는 고전이론은 합리주의 모델로 베버와 테일러가 주장하는 리더십이론이라면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리더십은 최근의 경향이라고 말하면서 이것들을 통합시킨다.

칼로저스와 아지리스가 인간관계적 접근이라면 고전이론은 베버와 테일러다.



고전이론과 인간관계 접근의 5가지 차이점


1) 인간본성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

고전이론 : 인간은 통제해야 한다. 통제하지 않으면 게을러진다.

인간관계 이론 : 동기부여가 필요하고, 사회적이고 심리적인 인정이 필요하다.


2) 권력의 원천이 다르다.

고전이론 : 권력은 직위에서 나온다. 자리가 권력을 만들어 낸다.

인간관계 이론 : 그룹에서 나온다. 스스로 만든 규범에 의해서 권력이 나온다. 여기에서 리더십의 역할은 규범이 옳은지, 합리적인지, 우리에게 맞는지를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드는 역할을 한다.


3) 보상의 형태가 다르다.

고전이론 : 경제적이고 실제적인, 생리적인 만족이 보상이 된다. 매슬로욕구단계에서 가장 낮은 단계이다.

인간관계 이론 : 사회적이고 심리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고 자기존중감이 매우 중요하다.


4) 보상을 좌우하는 사람이 다르다.

고전이론 : 고전이론에서는 상사가 보상을 준다.

인간관계 이론 : 자기가 준거집단으로 여기는 그룹에서 보상을 받는다.


5) 현직리더에게 필요한 지식의 유형이 다르다.

고전이론 : 기술적인 전문성

인간관계 이론 : 통합적인 관계유지 능력, 그룹에 대한 이해, 인간관계 기술이 필요하다.



리더십을 다루기 위한 질문

1. 인간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2. 권력의 원천은 어디인가?
3. 조직의 목적은 무엇인가?
4. 사람들 간의 관계는 가까워야 하는가? 멀어야 하는가?
5. 독재냐? 합의냐?   


warren bennis high impact leadership model


조직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습관 : 습관에 따라서 조직의 형태가 달라진다.

2) 문제해결 : 문제해결 방식에 따라서 조직이 달라진다.

3) 조직에 주입되는 요소 :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따라서 조직구분이 달라진다.

4) 봉사 : 누구를 위해서 존재하는가에 따라서 조직이 달라진다.



조직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1) 권력

2) 영향력

3) 리더


워렌베니스의 리더십 정의

1. 리더십이란 행위자agent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바람직함 행동을 하도록 유인motivate하는 과정이다.

2. 위자가 어떻게 유인하는지 과정이 중요하다.

3. 제로 행동의 변화까지 포힘시킨다.

4. 변화는 행동 뿐 아니라 관계까지 포함한다.

5. 여기서 리더십의 핵심은 파워, 영향력, 리더이다.



(1) There is an agent, which can be a person, a designated status (role incumbent), or a group.


(2) The process by which an agent induces depends upon the agent's ability to control the appropriate means to satisfy the needs of subordinates. Induction, then depends upon two elements, the types of rewards manipulable and the sources or (legitimation) of these rewards by the agent.


(3) Subordinates represent the objects of induction, i.e., those who act in the desired manner. In order for the subordinates to accept induction two conditions must be met by the agent: the agent must accurately perceive what will be genuinely need satisfying to the subordinates, and the agent must be capable of controlling these means. In addition, the subordinate must perceive the agent as being capable of controlling the appro-priate rewards.


(4) The induced behavior has to do with the process of influence by which the subordinate consents to act in certain ways. This consists of two elements: the psychological processes by
which he internalizes the induction and the type of satisfaction hegains from the process.


(5) In a desired manner deals with some
operable goal or path by which goal attainment is achieved. We can now reformulate a definition of leadership which in-volves three majorcomponents:


(a) an agent who is typically called a leader;

(b) a process of induction or the ability to manipulate rewards that here will be termed power; and

(c) the induced behavior, which will be referred to here as influence.


4. 베니스 리더십의 인사이트


베니스는 자신의 논문(7 areas of leadership)에서 다음과 같이 리더들이 성장한다고 말한다.

1) 유아기 baby : 리더로 처음 조직에 부임한 상태로 모든 것이 새로운 상태

2) 스쿨보이 school boy : 이것저것 배우면서 기존에 있는 사람들에게 배우는 단계

3) 러버 Lover :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사람들을 사랑하면서 사랑에 빠진 상태

4) 솔져 Soldier: 기존의 불합리함과 싸우고 자신을 방해하는 세력들과 전쟁을 하는 상태

5) 장군 General : 자신의 조직을 평정하고 다른 단체와 경쟁할 수 있는 통제권을 가진 상태

6) 요직 공무원 State man : 자신의 조직 만이 아니라 시민사회와 환경을 고려하면서 운영하는 단계

7) 현자 Sage : 모든 것을 깨닫고 다른 사람을 세워주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터를 깔아주면서 인사이트를 나누어주는 단계



워렌베니스의 리더 : 원제 becomming leader의 핵심


1) 상황의 주인이 되는 단계

2) 기본(원리와 원칙)을 이해하는 단계

3) 자기 자신을 아는 단계

4) 세상을 아는 단계

5) 직감을 사용해 기회를 감지하는 단계

6) 자신의 잠재능력을 마음껏 펼쳐 보이는 단계

7) 혼돈 상황을 통과해 나가는 단계

8)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 들이는 단계

9) 조직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걸림돌이 될 수도 있음을 아는 단계

10)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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