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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낭만민네이션 Jan 19. 2023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리더십이란?

로버트클린턴_지도자 평생개발론


들어가며


로버트클린턴 교수님의 책은 '영적지도자 만들기'라는 이름으로 목회자들에게는 알려져 있다. 일을 하면서 실제로 교수님께 배웠던 선배님을 만났고 교재도 전수받고, 내용도 자세하게 들을 수 있어서 그동안 여러가지의 버전으로 만들어서 사용해 보았다. 청소년들에게도 해보고, 장년층에게도 해보고, 청년들에게도 해보았다. '영적지도자 만들기'라는 책의 이론적인 근거는 한국어로는 '지도자 평생개발론'이라고 해서 영어로는 Leadership Emergence Theory라고 한다. 일명 리더십 부상이론이다. 요약하자면, 리더십은 평생에 걸쳐서 서서희 만들어지는 과정이며 자유의지에 따라서 일정한 인생의 과정 속에서 반응으로 경로의존성을 가진다. 이렇게 인생 전체로 볼 때 6단계의 리더십 성장 포인트가 있다는게 로버트클린턴 교수님의 이론이다. 


최근들어서 리더십은 '자기객관화'와 '자기규제'가 핵심이 되고 있다. 


이전까지만 해도 리더십은 실력과 경험이라고 여겨져왔지만,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복합적인 차원을 고려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들이 많아졌다. 그러다보니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협업하는 능력이 어디서 나오는가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 결국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사람들 안에서 내가 누구이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객관화 능력이 모든 것의 출발점이었다. 또한 이러한 자기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해야하는 것 사이에서 '할수 있지만 하면 안되는 것'을 아는 것이 리더십의 겸손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기독교 리더십의 특징

1. 기독교 지도자는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과 책임감을 가지고 하나님의 백성들의 특정 집단이 하나님의 목적을 향해서 나아가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다. 

2. 지도력 부상은 지도자에 대한 목적을 이루도록 그 지도자를 만들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결정적인 방식으로 일생에 걸쳐서 개입하는 과정이다. 

3. 전체적인 삶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하나님의 개입 혹은 하나님의 형성은 의도적인 것으로 보인다. 그 분의 과정은 지도자의 자질을 개발시키기 위한 의도에 따른 것이다. 그것은 지도자로 하여금 은사(타고난 재능, 습득된 기술, 그리고 성령의 은사)와 관련하여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일하게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형성과정은 또한 특정 지도자의 반응을 허용한다. 지도력 출현은 하나님의 빚으심에 대한 부상하는 지도자의 반응에 따라서 지연되거나 촉진될 수 있다. 

4. 우리는 어떻게 지도자가 발전하거나 혹은 그렇지 못하는지에 대해서 예상할 수 있다. 이름하여 '리더십 출몰 이론'은 리더의 형성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알아볼 수 있게 한다. 



리더십 발전의 세가지 변수

1. 과정 processing : 어떤 사건들이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리더십이 달라짐

2. 시간분석 time analysis : 인생의 6단계의 과정으로 리더십이 일정한 도약을 하게 됨

3. 반응유형 patterns of response : 긍정적, 부정적 반응 여부에 따라서 리더십이 발전하거나 쇠퇴함



리더십 발전의 세가지 형성

1. 영적 형성 spiritual formation : 영성과 하나님의 관계, 미래와 구원에 대한 창조적인 형성

2. 사역적 형성 ministerial formation : 자신의 일과 사역을 연결하여 역량을 배양함

3. 전략적 형성 strategic formation : 평생의 관점에서 현재의 우선순위와 하나님의 뜻을 기반으로 선택



효과적인 리더 Effective Leader의 특징

1. 효과적인 지도자는 평생을 통해서 배우는 자세를 견지한다. 

2. 효과적인 지도자는 주요한 능력의 기초로서 영적권위에 가치를 둔다. 

3. 효과적인 지도자는 잠재적인 지도자를 발굴하고 개발시키는 일에 우선순위를 둔다. 

4. 전 생애를 통해서 열매를 맺는 효과적인 지도자는 역동적인 사역 철학을 갖는다. 

5. 효과적인 지도자는 자신의 숙명을 점차 확실하게 인식하게 된다. 

6. 효과적인 지도자는 점차 현재의 사역을 평생의 관점에서 본다. 



리더십 부상이론을 적용한 결과_400명의 리더들의 실행 결과

1. 하나님의 섭리를 경험적으로 배운다. 

2. 자신의 과거에도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역사하셨음을 깨닫는다.

3. 그러한 인식으로부터 하나님께서 미래에 그들을 사용하실 것이라는 높은 수준의 기대감을 갖게 된다.

4. 그들에게 영향을 미친 지도자들의 경험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배운다. 

5. 리더십 부상이론으로 부터 배운 개념들과 관련해서 타인들을 보기 시작한다. 그래서 타인들을 훈련시킬 때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리더십의 4가지 도전


1. 개인의 리더십 개발

그리스도께서 지도자들을 기독교 사역을 위해서 부르실 때 그분은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개발시키실 의도를 갖고 계신다. 리더십 위치에 있는 우리들 각자는 하나님의 과정에 따라서 일평생 끊임없이 발전해나갈 책임이 있다. 

성경적 리더십 연구로부터 정의되고, 그것을 위해서 지도자 부상을 추적하는데 관심을 갖는 지도자는 하나님께서 주신 역량을 갖고, 하나님께서 주신 책임을 가진 사람으로서, 특정한 하나님의 집단들에게, 그 집단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향하여 나아가도록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은사는 타고난 재능natural abilities, 습득한 기술acquired skills, 성령의 은사spritual gifts를 뜻한다. 

이러한 은사는 지도자에게 있어서 고유하다. 

하나님께서 주신 책임은 하나님께서 그를 부르신 일에 대한 부담뿐만 아니라 그 일에 대해서 하나님 아페서 책임져야 한다는 느낌까지 포함한다.

리더십 부상 이론의 관점은 당신이 지도자로서 어느 정도의 개발 단계에 있는지를 보다 분명하게 평가하고 그 안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감지하도록 개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는 지도자로서 하나님의 계속적인 개발을 개인적으로 경험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지도력 역량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없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당신은 지도자로서 자신을 개발하는 일을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이다. 


2. 다른 지도자들을 개발하기

모든 지도자의 주요한 기능은 떠오르는 지도자를 발굴하는 것이다. 지도자는 보다 젊은 지도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과정을 인식하고 그러한 과정에 협력해야 한다. 

여기서 발굴이란 하나님께서 누구를 선택하셔서 과정을 밟게 하시고 그들의 개발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고 계신지 관찰하는 것을 뜻한다. 

과정process 개념을 인식할 때 당신은 떠오르는 지도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조언을 주며, 그들의 멘토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지도자로서 우리는 리더십 필요가 떠오르는 지도자들에 의해서 계속해서 충족되도록 하나님과 함께 일해야만 한다. 


3. 분명한 사역 철학을 개발하라

만일 지도자들이 전 생애를 통해서 생산적이기를 원한다면, 그들은 성경적 리더십 가치들을 존중하며, 그들이 살고 있는 시대의 도전들을 포용하며, 동시에 자신들의 독특한 은사와 개인적 발전에 적합한 사역 철학을 개발해야 한다. 

불별은 효과적인 지도력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진입과 훈련, 관계와 분별이라는 기능 중에서 분별은 지도자로 하여금 무엇이 일어나고 무엇이 일어났는지를 이해하는 한 지도자 안에 있는 특성이다. 

지도자들은 사건과 사람들, 주변 상황 안에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볼 수 있어야만 한다. 

분별력 있는 지도자는 사역철학을 가진 지도자이며, 효과적인 리더십에서 사역철학은 지속가능하게 하는 필수 요소이다. 

사역철학은 하나님께서 지도자에게 갖고 계시는 독특한 과정으로 부터 발생해야 하며, 은사개발 유형과 맞아야 한다. 


4. 당신의 영성을 유지하라

사역은 본질적으로 존재됨beingness로 부터 흐른다. 당신은 계속적으로 당신의 영성을 평가해야만하고, 하나님 나라에서 영적인 리더십을 제공하고자 한다면 영성을 유지해야만 한다. 

정체된 리더십이나 하나님의 징계에 의해서 상실된 리더십은 대개 영성의 문제에 기인한다. 

몇몇 지도자들은 사역 기술의 결핍 때문에 실패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영성 영역에서 실패가 크다.

영성신학은 자신에 대한 내면의식으로 초월의식과 공감의식, 공동체의식과 소명의식으로 만들어진다. 

영성신학은 사역철학에 영향을 주며 기본적으로 하나님과 관계와 이웃의 관계 안에서 영향을 받는다. 



일상영성의 기본적인 구조



나오며


헨리블랙커비의 영적리더십이라는 책에서는 영적리더란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이끄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사람들이 더 잘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끄는 사람을 영적지도자라는 것이다. CS루이스는 '영광의 무게'라는 책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임한 사람에게는 '영광의 무게'가 있어서 진정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걷는 곳마다 깊은 발자국이 남는다고 한다. 그 발자국은 어떤 조직이나 문화에 제도나 영향력이라는 리듬을 만들어낸다. 리더가 된다는 것은 평생개발의 관점에서보면 매번 배우는 과정이고, 또 증명하고 반응하는 과정이다. 누구라도 완성된 리더는 없다. 그러나 자신의 영적, 사역적, 전략적인 부분에서 철학을 정립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해가면서 다양한 과정을 거쳐갈 때 리더는 만들어진다. 


우리가 사회에 보스는 많지만 진정한 리더가 없는 이유는 한번 리더가 되고 나면 배우지 않고, 배우고 나서도 적용하지 않고, 적용하고서도 되돌아보아서 고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듯 무게가 없이 가벼운 것은 리더십은 사람들이 리더라고 부르지 않고, 통제자 혹은 매니저라고 부른다. 리드한다는 것은 방향을 제시하고 그 방향이 왜 맞는지를 설명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구성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이 거기에 있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성관리도 탁월해야 한다. 리더십은 말 그대로 종합적인 학문이다. 오늘은 그 시작에 불과하다. 앞으로 다룰 이론적 내용과 실제적인 툴킷들이 많기 때문에 집중해서 나아가야 한다. 결국 HRD관점에서 다음 세대 리더십을 어떻게 키울 것인지를 고민하는 결실이 맺어질 것은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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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리뷰


▶ 당신의 삶에서 하나님의 섭리적 다루심을 인식하고 반응한다.
▶ 리더십 개발 단계 가운데 당신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파악한다.
▶ 다른 사람들의 리더십 특성과 리더십 개발 단계를 확인한다.
▶ 다음 세대 리더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리더십 개발을 도울 수 있다.
▶ 한 사람의 리더가 개발되는 과정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볼 수 있고, 세부 단계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며 통합적 안목과 방향성을 갖는다.
▶ 리더십 형성을 위한 성품개발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운다.
▶ 크리스천 리더십에서 아주 중요한 ‘영향력’에 대한 안목을 얻고 리더가 어떻게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해야 하는지를 배운다.
▶ ‘성숙한 사역은 성숙한 성품에서 나온다.’ 이를 위해 리더의 성품을 어떻게 훈련하고 개발하는지를 배운다.
▶ 분명한 사역철학을 어떻게 배우고 수립하며 사역체계를 세우는 방법을 배운다.
▶ 하나님 나라를 위해 유종의 미를 거두는 삶의 특징, 이러한 삶을 도와주는 강화수단과 이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배운다.

“훌륭한 리더십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시간, 경험, 그리고 성숙 과정이 반복된 경우이다. 성숙한 사역은 삶의 많은 경험으로부터 형성된 성숙한 인격(성품)에서 흘러나온다. 사역은 은사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사역의 기술이 성품의 형성보다 앞서는 지도자의 사역은 결국 와해되고 만다. 성숙하고 성공적인 사역은 사역의 기술과 함께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성숙의 과정을 통해 녹아지고 개발되고 무르익은 성품이 함께 할 때 이루어진다”(본문 231쪽 중에서).
“좋은 사역철학을 가진 지도자는 대개 유종의 미를 거둔다. 사역성숙 단계의 네 번째 단계인 분별 기능은 효과적인 리더십에 있어 대단히 중요하다. …… 모든 지도자가 다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것은 아니다. 나는 사역의 발전 단계 과정에서 지도자들의 반응에 관하여 네 가지 패턴을 관찰할 수 있었다.”(본문 288쪽 중에서).

클린턴은 풀러 신학교 선교대학원에서 리더십 교수로 재직 중에 있을 때 ‘영적 지도자 만들기’ 초판을 썼다. 그 전에는 미군 해병대 장교로 복무했으며, 벨 전화 연구소에서 전기 엔지니어로 일했다. 지역교회에서는 부목사로 봉사하고, 그리고 월드팀 선교회 소속 선교사로 사역한 적이 있다. 오번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학사, 뉴욕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석사, 컬럼비아 신학교에서 문학 석사, 그리고 풀러 신학교 선교대학원에서 선교학 박사(D.Miss)와 철학 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평신도로서 제자 훈련, 부목사로서 그룹 성경공부를 통한 전도와 훈련사역을 했으며, 자메이카 성경대학의 학장을 역임했고, 월드팀 선교회의 학습자료 센터 원장을 지냈으며, 그리고 선교학 교수로 가르쳤다. 클린턴 박사는 1981년부터 풀러 신학교 선교대학원에서 리더십 교수로서 30년 이상 강의하면서 리더십 연구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영적 지도자 만들기’는 리더들을 만들어 가시는 하나님의 다루심에 대한 8년간의 첫 연구를 근거로 하여 쓴 책이다. 클린턴 박사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리더들을 개발하시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20년 동안 실시했다. 본 최신 개정판은 ‘영적 지도자 만들기’ 초판의 기본 내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 후반기 연구결과를 적절하게 추가한 것이다.


클린턴 박사는 리더십 선발, 리더십 훈련, 리더십 이론, 크리스천 조직의 변화의 역동성, 성경 중심의 리더십 등의 과목을 중점적으로 강의했다. 특별히 중견 선교 지도자들과 세계 각국에서 온 크리스천 지도자들을 가르쳤다. 최근 15년 동안은 성경 중심의 리더십에 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가르쳤다. 그는 ‘영적 지도자 만들기’, ‘당신의 은사를 개발하라’, ‘멘토링 매뉴얼’ 등 다수의 저서들과 연구 자료들을 저술했으며, 16권의 성경적 리더십 주석들을 집필했다. 현재 그의 아내 매릴린과 미국 캘리포니아 알타데나에서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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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PART 1 지도자 평생 개발론의 서론
01 랜디에게 쓴 편지
02 기본적인 개념들

PART 2 지도자 평생 개발의 변수들
03 과정에 대한 소개
04 기본적인 과정
05 성장 사역 과정(1)
06 성장 사역 과정(2)
07 성장 사역 과정(3)
08 고유한 사역을 향하는 과정
09 시간 변수에 대한 개관
10 일반적 시간선
11 반응 변수

PART 3 지도자 부상의 목표와 평가
12 과정의 목표들
13 리더십 개발의 측정을 향하여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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