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친구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Feb 28. 2017

답답함과 선한마음

좋은이웃되기

세연이를 찾아가다가 오늘은 무엇을 가르칠

 하는 고민에 하루종일 마음을 쏟았

 

그리고 영어부터 시작해야 겠단 생

내가 어렸을 적


중학교 들어 갈 때까지 알파벳도 몰랐던

시절이 떠올라서 서점에 들려서


초등학교 영문법을 사들고

조금은 늦은 시각에 세연이네 집에 도착했


세연이는 자전거를 타고 동네를 배회하고 있었는데

나를 기다리다가 지쳐서 마중 나 온 것이었




그리고 시작된 알파벳 시험

중학교 1학년이지만 아직


알파벳도 다 못 띈 세연이의 인생

왠지 나의 어린 시절같은 느낌이었다.

 

이렇게 그냥 살아가는 인생이란

또 똑같은 열등감과 비교의식으로


세상에서 소외되어 버릴 것 같은

느낌에


 좀 더 힘을 내자고

  열심히 하자고




세연이를 몰아 부쳤

처음 1장은 잘 했


자 품사는 말이야
형용사는 이거고 대명사는 저거야

 

힘들어 하는 세연이에게


"세연이는 주위산만에

학습능력이 남들보다 떨어져요"


라는 간사님의 말이 들려 오는 것 같았다.

그리고 다시 세연이는


몸을 비틀고

여거저기 부산히 움직이며 돌아 다녔다

 

내가 잡아서 앉혔더니

종일 하는 말이


답답해
답답해 답답해

 

세연아

너 머하고 지내


 전 그냥 학교에서 오면

이렇게 등이 굳은 자세로 앉아 있어요


아무것도 안하고

아무것도 안하고요

 

그럼 주말에

주말에는 머하니


주말에도 똑같

답답해요


답답해

답답해



 

그 소리를 한 20번은 넘게 들은 것 같았

나 역시도 답답한 느낌이 가시지 않았다.


세연이의 인생은 이렇게 답답한 것일까?

우리의 인생은 이렇게 답답한 것일까?

 

답답함만 외치는 세연이의 음성에

그 인생에 너무나 서글펐다


어머니가 있었다면 말이다

하나님이 그 가슴에 살아 계시다면 말이다 


기도하고 좋은 이웃이 되고

사랑하고 시간을 내고 돈을 들이고



 

끝나고 세연이와 공놀이를 했다

재미있게 놀았다


그리고


세연아 잘 있어
안녕


하고서 돌아서며 오는데

또다시 쫓하온 세연이


 벌써

버스 정류장까지 나를 배웅해 주었다


나는 너무 대견하고 또 한편

미안하기도 했

 

한 1킬로는 되는 거리니깐 말이다

그래도 같이 오면서 즐기는 그 웃음 속에


사랑이 있었다

사랑이었다


그 답답함이 조금은 가시는 듯 했다

이제 시작이구나


좋은 이웃

좋은 손님이 아니라


좋은 이웃

좋은 이웃


같이 살기 같이 걷기

이제 시작이구나


또 인생은 이렇게

삶과 친해지고 있었다

 

세연아 안녕, 다음주에 올께
다음주에는 세연이 좋아하는 스파게티먹자


세연이는 매일 똑같은 김치가 너무 싫었

나 역시 그랬던것처럼 말이다 


다음주는 스파게티 먹고

북부 해수욕장 놀러가기로^^


나는 점점 인간이 되어가고 있었다

이웃이되어가고 있었다



2009.3.24

매거진의 이전글 길과 인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