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seok oh Aug 26. 2019

쉬었다 가요

독일에서 병가내고 회사를 쉰다는것

독일말로 "크랑크"는 아프다는 뜻이다.

아파서 회사를 못나가게 되면 일단 전화로 결근을 알려준뒤, 병원을 다녀온뒤 몇일을 더 쉬었다가 출근할지 알려준다. 다시 출근할때 의사가 써준 병가 증명서를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일반적인 회사는 꼭 병원을 안가도 이틀정도는 전화통보 만으로도 병가로 인한 결근을 인정해준다.


독일에서 석사 졸업후 첫 직장을 들어갔을 때에는 뭐가 그리도 스스로 눈치가 보이던지...

혹시 너무 자주 병가로 결근을 하면 짤리지는 않을지... 월급협상에서 불리하지는 않을지... 뭐 이런 걱정에 앞서 한국에선 병가를 내고 쉰다는 개념 자체가 희미하고 어색해서인지, 회사는 아파서 쓰러지기 전까지는 나가야 한다는 강박이 앞섰던것 같다.

독일에서도 사실 병가는 환영받는 일은 아닌듯 싶다.

내 일은 다른 동료가 커버해 줘야 하고, 간혹 동료가 커버해주기 어려운 내 단독적인 작업들은 그대로 올스톱을 해야 하기도 한다. 


그래도 "걷는 놈"에 맞추어진 사회에선 이정도 늦춰짐은 내가 사회로부터 "낙오" 되어진다는 느낌까지는 주지는 않는다.


그래서일까. 내 병가로 내가 맏은 일이 미뤄져야 할때, 협력사에게 이런 이메일을 동료가 보내주기도 한다.

Er nimmt an den vereinbarten Termin  "krankheitsbedingt" nicht teil. <그는 "병가"로 인하여 약속된 모임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 이런 이유로 협력사가 이의를 제기 한다거나 한적을 본적은 없다.


지난 글에서도 이야기 했듯, 나의 독일에서 처음 10년은 무척이나 치열하고 빠르게 살아왔었다.

아파도 가능한 참고 일하고,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성취하고자 했던 삶이였다.

"쉼"을 부정했던 삶.


"쉼"을 부정하면서 더욱 나빠진 건강은 느려터진 독일의 의료 시스템에선 쉽게 나아지지가 않았다. 병은 늘 두달 뒤에나 잡힌 병원 예약을 기다리다 보면 나아져서, 정작 진료날엔 의사가 내게 해줄 수 있는게 별로 없는 의료 시스템.


아픔과 고통도 시간이 지나면 나아짐을 이런 역설을 통해 조금씩 배우게 된었다.

자연스레 나아지는 시간을 못기다리고, 그 시간을 "쉼"으로 채우지 못하면 독일 생활은 무척이나 고될 것이다.


쉬었다 가는 삶.

아플땐 쉬었다 갈 수 있는 삶.

푹 쉬고 난 뒤에 다시 힘을내 앞으로 나아가는 삶.

그러기에 소진되지 않고 계속하여 앞으로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삶.


난 딸아이가 유치원에서 옮아온 감기에 전염되어 오늘 병가를 내어 쉬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뛰는놈 밑에 걷는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