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 하브루타 수업모형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명화를 보고 질문 만드는 법을 먼저 살펴보자.
01. 질문 만드는 법
그림을 보고 질문을 만드는 것은 감상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메모할 펜과 종이를 옆에 두고 그림 감상을 시작하자. 적어야 기억이 나고, 적기 위해 더 열심히 그림을 들여다보게 된다. 순간순간의 영감과 생각은 적지 않으면 바로 휘발되어 버린다. 다음은 명화를 감상하면서 질문을 만드는 과정이다.
[ 그림 보며 질문 만드는 과정 ]
1. 그림 마주하기
그림과 조금 떨어져 그림을 마주하고 전체의 느낌을 본다. 첫 느낌을 종이에 메모한다.
2. 그림 관찰하며 단어로 적기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혹은 중심에서 가장자리로 그림을 구석구석 자세히 훑어본다는 느낌으로 관찰한다. 소재, 색상, 형태, 구성 요소, 인물의 표정, 배경 등을 자세히 관찰한다. 어떤 요소가 가장 눈에 띄는지 메모한다.
- 떠오르는 감정을 단어로 메모하라.
- 그림 속 소재를 메모하라.
3. 질문 만들기
위의 활동을 진행하다 보면 궁금증이 생기게 될 것이다. 활동 순서를 따로 구분하지 말고 그림을 보며 순간순간 떠오르는 질문은 질문 영역에 바로 메모한다. 어린아이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질문하라. 어떤 질문이든 좋다. 질문이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왜? 무엇일까? 나라면?'의 세 가지 기본 질문을 사용하여 만들어보면 도움이 된다.
아래 그림으로 질문 만드는 법을 실습해 보자. 빈칸에 여러분의 질문을 적어보세요.
1) 기본 질문
① 왜 그럴까? _이유를 묻는 말
- 왜 여인은 옷을 벗은 채 웅크리고 있을까?
-
② 무엇일까? _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
- 십자가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무덤을 상징하는 것일까?
-
③ 나라면? (화가라면? 주인공이라면?) _상상력을 키우는 질문
- 내가 여인이라면 슬픈 감정이 북받쳐 머리를 저렇게 단정하게 말아 올리지 못했을 것 같다. 머리를 단정하게 묶어 올린 이유가 있을까?
-
2) 구성 요소에 관한 질문
① 인물에 관한 질문 (위치, 자세, 표정, 감정, 심리 등)
- 000은 000일까?
- 여인은 왜 얼굴을 가리고 있을까?
-
② 소재에 관한 질문
- 000의 의미는 무엇일까?
- 십자가의 가로 부분은 실제 나무를 붙인 듯 입체감이 매우 강하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
③ 배경에 관한 질문
- 풀이 별로 나지 않는 황량한 곳을 배경으로 표현한 이유는 무엇일까?
-
④ 색상에 관한 질문
- 000을 00색으로 표현한 이유는?
- 전체적으로 칙칙하고 어두운 느낌이 나는 색을 쓴 이유는?
-
⑤ 구도에 관한 질문
- 00 구도를 사용한 이유가 무엇일까?
3) 작가의 의도에 관한 질문
① 주제에 관한 질문
- 이 그림의 주제는 00일까?
- 그림의 주제는 이브의 원죄일까?
-
② 메시지에 관한 질문
- 화가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 화가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자기 죽음을 목도하고 슬퍼하는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려고 한 것일까?
-
4) 내 삶과 연결한 질문
나와 관련된 질문
- 그림과 관련된 나의 경험은?
- 그림을 보며 어떤 감정이 느껴지는가?
- 나는 사람들 속에서 이렇게 벌거벗은 채 웅크리고 있었던 듯한 느낌을 받은 적이 있을까?
-
이러한 단계를 통해 명화를 감상하면서 다양한 질문을 생성할 수 있다. 질문은 작품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감상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02. 명화 감상 하브루타 수업 모형
본 수업모형은 전성수의 하브루타 수업 모형 중 질문 중심, 비교 중심 하브루타 수업모형을 그림 감상 수업에 적용한 것이다.
1] 질문 중심 명화 하브루타 수업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 모형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질문 만들기 -> 짝토론 -> 모둠토론 -> 발표 -> 쉬우르
위 흐름을 기본으로 김혜경의 하브루타 가족 독서 토론 순서와 정하림의 논문*을 바탕으로 명화 감상 하브루타 수업에 맞게 재정리하였다.
1. 그림 마주하기 (말문 열기)
① 느낌 나누기
작품을 처음 보았을 때의 느낌 첫인상을 1분 정도로 가볍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다.
2. 그림 관찰하기 (생각 열기)
① 단어 나누기
그림을 관찰하여 단어로 적기는 그림 속에 보이는 사물을 단어로 적기, 그림을 보면서 떠오른 단어 적기 최혜진의 우리 각자의 미술관에서 나오는 감정 단어 중 고르기를 해봐도 좋다.
② 나만의 그림 제목 짓기
그림 제목 짓기는 미리 그림에 대한 제목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자신만의 제목 지어보기를 권한다.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은 그림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이 순수하게 만나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
3. 질문 만들기 (질문하기)
① 질문 만들기
그림에 대해 질문을 만든다. ‘그림 보며 질문 만드는 법’을 참고하여 구성 요소, 작가의 의도, 삶과 연결한 질문 등 다양한 질문을 만든다.
② 질문 공유하기
각자 만든 질문을 낭독한다. 공유한 소감을 서로 짧게 나누어도 좋다. 이때 다른 사람의 질문 중에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질문을 표시해도 좋다.
4. 짝 토론 (생각 나누기 1)
① 짝 토론
공유한 질문 중 3개를 골라 서로 묻고 답하는 짝 토론을 진행한다. 이때 짝의 답에 대해서 “왜 그렇게 생각해? 등의 질문으로 되물으면서 풍성한 대화와 토론이 되도록 한다.
② 최고의 질문 뽑기
짝과 토론 후 가장 좋은 질문 한 개를 고른다.
5. 모둠 토론 (생각 나누기 2)
① 모둠 토론
두 개의 모둠이 모여 일대일 짝 토론 내용을 발표하고 짝과 뽑은 최고의 질문으로 모둠 토론을 진행한다.
② 모둠 최고의 질문을 하나 뽑고 전체가 함께 토론한다.
6. 발표하기 (생각 정리 및 발표하기)
① 그림에서 찾은 메시지를 발표하기
② 모둠 토론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기
7. 쉬우르 (소감 나누기)
① 소감 나누기
② 토론한 내용을 교사가 전체 학생과 질문과 토론을 하며 대화하는 시간이다. 교사의 보충과 정리 시간이다.
2] 비교 중심 명화 하브루타 수업
비교 중심 명화 하브루타 수업은 두 개 이상의 명화를 비교하며 그 차이점과 공통점, 시대적 배경 등을 분석하여 비교 탐구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는 데 효과적이다. 비교 그림을 선정하고 나면 질문 중심 수업모형과 달리 질문을 만들기 전 작품에 대해 먼저 조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1. 비교 그림 마주하기 (말문 열기)
① 느낌 나누기
두 작품을 처음 보았을 때의 느낌 첫인상을 1분 정도로 가볍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다.
2. 비교 그림 조사하고 관찰하기 (생각 열기)
① 비교 그림 조사하기
비교 대상이 되는 그림의 공통점, 차이점, 시대적 배경을 찾아본다.
② 비교 그림 관찰하기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비교 목록을 작성하고 두 그림을 자세히 관찰한다.
3. 질문 만들기 (질문하기)
① 질문 만들기
미적 요소, 작품 의미, 작품 배경을 내용으로 질문을 만든다.
② 질문 공유하기
그 이후의 활동은 질문 중심 명화 하브루타 수업모형의 흐름과 동일하다.
다음은 비교 중심 명화 감상 하브루타 수업용 주제 목록이다. 수업을 구성할 때 참고하기 바란다.
<비교 중심 명화 감상 하브루타 추천 주제>
1. 고전 vs. 현대 미술
고전 미술 작품(예: 렘브란트의 <야경>)과 현대 미술 작품(예: 뱅크시의 거리 예술)을 비교하여 미술의 진화와 변화하는 주제를 탐구한다.
2. 자연 묘사
같은 자연 주제를 다룬 두 작품 모네의 <수련>과 세잔 <생 빅투아르 산>을 비교하여 각 작가의 스타일과 감정을 분석한다.
3. 자화상 비교
렘브란트의 <자화상>, 프리다 칼로의 <가시 목걸이를 한 자화상>
4. 전쟁 묘사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와 피터 브뤼헐 <전쟁의 승리>
5. 노동과 일상
장 프랑수아 밀레의 <이삭 줍는 여인들>, 빈센트 반 고흐 <감자를 먹는 사람들>
6. 고독과 내면세계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에드워드 호퍼 <밤을 지새우는 사람들’>
7. 사회적 메시지
-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디에고 리베라의 <멕시코의 역사>
- 프리다 칼로의 <두 프리다>와 에드워드 호퍼의 <자동차와 사람들>
8. 색채의 사용
색채를 중심으로 한 두 작품 마티스의 <춤>과 몬드리안의 <콤포지션 II>을 비교하여 색채의 감정적 효과와 사용 방식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