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지 Jul 19. 2019

꿈나라에서 할아버지 만나거든

아기 엄마의 투병일기

“하아버지 보고프쁘다.”

외갓집에 가면 할아버지랑 할머니가 주무시고 계시냐고, 병원에 가면 할아버지 만날 수 있느냐고 묻던 아이의 입에서 나온 마지막 말이었다.
할아버지 보고 싶다고.

요 며칠 아빠 생각이 났다.
날도 더운데 아빠 좋아하시는 을밀대 냉면을 사 갈까 싶었고, 오늘은 또 어떤 주제로 아빠한테 말싸움을 걸어서 뇌 세포를 활성화시켜드릴까 싶었는데, 꼭 현실 인식은 한 템포씩 느리다.

아빠 생각의 마지막 장면은 임종의 순간이 아니라, 아빠 앞에서 두건을 벗고 우스개 소리를 해 댔던 11층 병실에서의 그 장면이다.
이제 가장 힘든 항암제가 끝났다고.
방사선 치료 들어간다고.
머리가 다 빠졌는데 예상외로 두상이 예쁘다고.
신기하게도 뒷머리는 좀 남아있다고.
나 이렇게 씩씩하게 치료 잘 받고 있다고.
역시 나는 전쟁에서 중상을 입고도 끝내 살아낸 아빠 딸이 맞다고 떠들었던 그 순간순간이 비수가 되어 가슴을 헤집어 놓는다.

내가 왜 그랬을까.
아빠가 기억하시는 내 마지막 모습은 항암 하느라 머리 다 빠진 암환자였겠구나.
마지막 숨 끊어지시던 그 순간까지, 눈을 감으신 채로 흘리시던 눈물 중 어느 하나는 하나뿐인 이 딸자식 걱정이었겠구나 싶어 가슴이 찢어지고 찢어진다.

엄마가 흐느껴 우는 걸 아는지 모르는지,
자기 싫은 건지 졸린 건지 옆에서 부스럭거리던 아이에게 말을 건넸다.

아가야.
꿈나라에서 할아버지 만나거든, 엄마 잘 지내고 있다고, 머리도 많이 자랐다고, 걱정하시지 말라고, 보고 싶다고 전해줘. 응?

할 수 있는 게 후회와 부탁뿐이다.
내가 왜 그랬을까.
엄마도 할아버지 보고 싶어.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 회사 가지 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