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 Sep 29. 2020

두려움은 나의 진정한 친구가 된다

생각 내려놓기 

투명한 컵에 물을 가득 담고, 작은 모래 알갱이들을 넣은 후, 젓가락으로 휘저으면, 컵은 어떻게 될까? 만약 그 모래와 물이 뒤섞인 채로 시간이 멈춰, 도무지 가라앉지 않는다면? 스물 여덟. 보이지 않는 나의 마음은, 모래와 물이 뒤섞여 가라앉지 않는 컵처럼 어둡고 혼란스러웠다. 


나의 모든 생각은 다 어디에서 왔을까? 무언가를 하고 싶지만, 할 수 없게 만드는 내 안의 모든 생각들은 다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창업을 하고 싶은데, 꿈을 이루고 싶은데, ‘안 될거야. 넌 실패 할거야. 능력도 없고, 돈도 없고, 특별한 건 하나도 없고… 어차피 안될 확률이 더 많으니까 하지마. 괜히 시간 낭비야.’ 내 안의 이런 목소리들은 다 어디서 오는 것일까. 이 목소리가 나일까. 하고 싶은 꿈이 진짜 나일까. 스물 여덟. 내가 가장 궁금했고, 가장 절실하게 답을 찾고 싶었던 질문은 바로 이것이었다. 




간절한 질문에 신은 리더십 포럼이라는 이름으로 나에게 답했다. 그 모든 생각이 내가 아님을, 그저 내 안에 떠도는 머릿속 목소리임을, 진정한 나 자신은 그 목소리를 바라보고 있는 자임을, 그리고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가 그 머릿속 목소리와 평생 함께 한다는 진실을 알게 해주었다. 


이후 나는 책과 명상, 여행, 요가, 노트 쓰기 등 여러 경로로 삶에서 이런 진실을 직접 체험했다. 내가 삶의 어떤 상황에 부딪쳐 그 진실을 잊을 때에도, 진실은 어김없이 위 옵션 중 어떤 행위를 통해 나에게 다시 찾아왔다. 그리고 다시 찾아온 그 진실을 마주할 때, 나는 환희를 느낀다. 신의 따뜻하고 달콤한 사랑을 느낀다. 내가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신의 사랑을 벗어날 수 없음을 깨닫는다. 


나에게 찾아오는 생각을 제3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즉각적으로 놓아버리는 경험은 그 어떤 언어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달콤하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능력은, 이러한 놓아버림의 결과로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삶에서 가장 원하는 것을 하나만 선택하라고 누군가 나에게 묻는다면, 주저없이 이러한 ‘놓아버림을 삶에서 매 순간 경험하는 것’이라고 말하겠다. 그만큼 나에게는 소중하고 달콤한 경험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환희와 평온의 순간을 삶에서 매 순간 경험할 수 있을까? 어떻게 이 마음의 중심에 단단히 뿌리내리고, 그 중심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을까? 나는 매일의 루틴에 답이 있다고 생각한다. 꽃이 잘 자라기 위해, 매일 햇빛을 주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나에게 빛을 주는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 나를 잘 자라게 하는 것이다. 나라는 꽃이 활짝 피어나기 위해서는, 하루가 아니라, 매일 나를 빛에 노출시켜야 한다. 잠시라도 매일, 나를 돌아보고, 나를 바라보고, 나를 따뜻하게 안아주는 나만의 시간. 그 시간이 쌓인 만큼, 나는 몰라보게 강해진다. 


나를 두렵게 하고, 나를 꿈 앞으로 당당히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었던 그 모든 생각의 끈을 놓아버리는 힘이 나에게 있음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그 모든 두려운 생각 마저도 깊은 사랑으로 따뜻하게 안아줄 수 있게 된다. 두려움의 존재 이유가 더 이상 나를 묶어 두는 것이 아니라, 나를 자유롭게 날아가게 하기 위한 것임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그 때 두려움은 나의 진정한 친구가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샌프란시스코, 하늘을 달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